앞으로 개인 발명가들은 현금 외에 신용카드로 특허수수료를 납부할 수 있게 됐다. 특허청은 21일부터 특허수수료 전자납부 서비스를 시작했다. 출원 코드번호 첫 자리가 4인 개인 출원자는 언제든 특허청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가상계좌, 휴대전화, 전화자동응답시스템(ARS)을 통해 관련 서류와 수수료를 낼 수 있다. 이전까지 개인 출원자는 은행에 직접 나가 현금으로 수수료를 내야 했다.
‘과학기술경영교육’ 제5기 교육생 모집
전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NIS-WIST)는 여성과학기술인의 연구개발(R&D) 프로젝트 기획 및 경영 능력을 키워 주는 ‘과학기술경영교육’ 제5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5월 17일부터 6월 28일까지 매주 토요일 9시부터 오후 4시 반까지 총 6주 과정으로 진행된다. 교육비는 100만 원(이공계 졸업 여성 과학기술인 혹은 과학기술 분야 여성 재직자는 50만 원)이다. 선착순 모집. 02-3277-3642, www.wist.re.kr
대한수학회 논문상에 오병권-이기암 교수
대한수학회(회장 김도한 서울대 교수)는 24일 올해의 대한수학회 논문상 수상자로 세종대 오병권 교수와 서울대 이기암 교수를 선정했다. 또 계명대 조영수 교수를 교육상 수상자로 뽑았다. 오 교수는 수학 분야의 권위지 ‘인벤션 매스매틱스’에, 이 교수는 ‘커뮤니케이션 온 퓨어 앤드 어플라이드 매스매틱스’지에 논문을 투고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조 교수는 그동안 후진 양성과 수학 교육에 매진한 공로가 인정됐다. 시상식은 26일 오후 대구 계명대 성서캠퍼스에서 개최되는 봄 학술발표회에서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