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들의 영양관리를 위한 상담전문센터에 관심집중~!

  • 입력 2008년 5월 16일 16시 21분


인천서울여성병원 임신부상담전문센터 “환희맘”

신세대 예비엄마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공통된 관심사는 무엇일까?

최근 개최된 한 출산박람회에 참관한 임산부 94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요즘 임산부들은 지금 다니는 병원에서 "모유수유와 영양관리"에 대한 상담을 해주길 원한다는 통계가 나왔다.

임산부들이 현재 다니고 있는 병원을 통해 가장 자세하게 받고 싶은 상담서비스로 무려 70%의 응답자들이 "모유수유와 영양관리"를 꼽았고 다음으로는 태교(14.9%), 운동(13.2%)의 순으로 나타났다.

임신 전(결혼 전)에는 영양관리를 잘했느냐는 질문에 잘했다(56.2%), 잘 못했다(42.7%)로 조사된 반면, 현재 임신 중의 영양관리에 대해서는 잘하고 있다(46.7%), 잘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절반이 넘는 50.7%로 조사돼 눈길을 끌었다. 영양관리가 잘 안 되는 이유는 불규칙한 식습관(64.8%)을 가장 많이 꼽았고 다음으로는 가족들의 무관심(15.9%), 빈번한 패스트푸드 섭취(9.1%), 무리한 다이어트(4.95%)의 순으로 나타났다.

임산부와 태아에게 중요한 임신 시기별 필요영양에 관한 내용을 병원에서 들어본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무려 65.8%가 들은 적이 없다고 답했다. 나머지 들어본 적이 있다고 응답한 임산부 중에도 임신 시기별(준비기, 초기, 중기, 후기, 수유기) 필요영양소 기입란에 정확히 기록을 한 경우는 거의 없어, 전문적인 정보와 올바른 지식전달이 안 되고 있다고 파악됐다.

이처럼 임산부들이 임신 중에 올바른 정보습득과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현실을 개선하고 분만 전까지 꼭 필요한 사전지식을 함양하기 위한 고객지향적인 산전관리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시행하는 병원이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인천 서울여성병원의 임산부전문상담센터인 “환희맘” 서비스가 그것.

환희맘이란 여성의 일생 중 가장 소중하고 아름다운 시기를 함께 하면서, 임신에서 출산까지 “환희(歡喜)”를 느낄 수 있도록 임신 주기에 맞는 상담과 검사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인천서울여성병원의 오익환 원장은 “임신중 잘못된 정보와 상식으로 불편함을 겪는 일이 많았는데 작년부터 산모 중심의 임산부전문상담센터 ”환희맘“을 개설해 운영함으로써 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은 물론 병원을 이용하는 산모들의 궁금증과 불안감을 해결해 준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한다.

환희맘(임산부전문상담센터)은 3년~10년차의 산과전문 베테랑 간호사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임신단계별로 알아야 할 정보를 산모에게 일대일로 집중상담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처음 환희맘을 방문하게 되면, 예비엄마와 가족이 알아두어야 할 산전 지식을 안내 받게된다. 이후 임신 주기마다 이루어지는 검사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이 이루어지며, 출산까지의 건강 관리와 불편감 해소를 위한 지식을 전달 받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분만법 상담과 분만실을 비롯한 병원 환경을 안내를 통해 사전 친밀감을 높여, 분만에 대한 불안감을 최소화시키는 일도 환희맘을 찾는 산모들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과정.

여기에 임신 주기에 적합한 강좌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상담 간호사가 직접 태아안녕(태동)검사를 시행하여 신속한 진료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환희맘의 팀장 백설민 간호사는 “예비 엄마들은 40주 동안 많은 궁금증과 불안감으로 주위의 여러 경험자들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지만 태아와 예비 엄마마다의 개별적인 건강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비전문가의 획일적인 조언으로 임산부들은 더욱 혼란스러워 하기도 한다. 이에 산모들의 작은 질문들과 궁금증 및 불안감의 해소, 더욱 편안한 진료를 위해 임신부전문상담센터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한다.

도움말: 인천서울여성병원 (032-247-2000) 환희맘 센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