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틀니가 가진 몇 가지 불편한 점들이 발견되기 시작했다. 틀니의 가장 큰 문제는 씹는 힘이 자기치아의 20~30%에 불과하다는 것. 음식물을 씹을 때 틀니가 잇몸을 누르며 통증을 유발해‘꼭꼭’씹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이런 틀니의 문제점은 영양 불균형을 초래해 노인들의 건강을 위협하기도 한다. 또 틀니는 탈부착을 반복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렇듯 틀니 장치가 고정돼있지 않기 때문에 착용 시 자기치아 같은 느낌을 받기 힘든 것도 틀니의 단점 중 하나.
▶임플란트 틀니의 씹는 힘은 자연치아의 80~90%
이런 틀니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임플란트 틀니다.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를 심고 그 위에 탈부착이 가능한 틀니를 씌우는 방식으로 시술이 진행된다. 즉 일반 임플란트가 8개를(아래, 위 각각 기준) 식립했던 것과 달리, 임플란트 틀니는 인공치아를 2개만 심고 그 위에 틀니 브릿지를 씌우는 것이다.
임플란트가 틀니 브릿지를 고정시켜주는 덕분에, 임플란트 틀니의 유지력(틀니가 입안에 들어가서 빠지지 않게 하는 힘)은 기존 틀니에 비해 강해졌다. 또 씹는 힘도 덩달아 상승했다. 자연치아의 씹는 힘을 100으로 볼 때 기존 틀니가 20~30 정도였다면, 임플란트 틀니는 80~90. 즉 임플란트 틀니는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한 씹는 힘을 발휘하는 것이다.
▶임플란트 틀니, 임플란트 1/4 가격
임플란트 틀니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저렴한 가격이다. 임플란트는 개당 가격이 200만원을 웃돈다. 때문에 인공치아를 많이 식립하는 임플란트 시술을 결정하기는 쉽지 않은 일. 이에 반해 임플란트 틀니는 일반 임플란트의 1/4만 식립하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다. 그러면서도 임플란트가 가진 강한 씹는 힘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임플란트 틀니의 큰 매력이다.
혹시 이런 임플란트 틀니의 가격도 부담스럽다면 기존의 본인이 사용하던 틀니를 재사용하는 것도 대안이다. 시술 과정은 임플란트 틀니와 동일하다. 또한 잇몸 상태에 따라 임플란트를 단 한 개만 식립하는 것(아래, 위 각각 기준)도 가능하다. 원데이브라이트 치과 황유숙 원장은“기존 틀니를 재사용하는 시술은 장․노년층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고의 시술효과 누릴 수 있도록 도입한 것”이라고 강조한다.
임플란트 틀니나 틀니 재사용 시술 직후 1~2주 정도는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 흡연은 입안의 온도를 높여 상처 치유를 더디게 하고, 감염과 부작용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이다. 또 1주일 정도는 오징어나 깍두기, 과일이나 야채 등 딱딱한 음식을 씹는 것은 되도록 삼가야 한다.
(도움말 : 원데이브라이트치과 황유숙 원장)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