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조재근(33)씨는 무거운 눈꺼풀을 이기고 일어나기가 무섭게 출근을 한다. 회사에 도착해서도 동료와의 업무 경쟁, 스트레스로 매일이 힘겹다. 바쁜 일과를 보내다 보니 점심은 간단하게 끼니를 때우기 위해 주로 패스트푸드로 해결한다. 주문만 하면 몇 분 안에 나오며, 종류도 다양할뿐더러 서구화된 자신의 입맛에도 잘 맡기 때문이다. 특히 반 토막 난 펀드, 고환율 등의 어려운 경제상황과 달리 패스트푸드 점심세트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즐겨 찾는 메뉴가 되었다.
하지만 가격이 싸다고, 편하다고, 입맛에 맞는다고 조 씨처럼 점심을 패스트푸드로 해결한다면 건강을 한 번 생각해 봐야 한다. 패스트푸드가 편리함을 줄 수는 있으나 건강에는 악영향이 될 수 있다. 혈액순환 장애를 불러 각종 성인병 및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패스트푸드 혈관 건강에 악영향 미쳐
패스트푸드가 건강에 해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 때문이다. 패스트푸드에 함유돼 있는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피를 ‘찐득찐득’하게 만들어 혈액이 탁해지기 때문에 혈액 속에 노폐물이 많이 쌓이게 된다. 결과적으로 혈액순환이 원활이 이뤄지지 않게 되고, 심장 및 뇌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된다.
또한 패스트푸드는 대체로 단백질이나 비타민, 무기질은 부족한 반면 열량은 매우 높다. 높은 칼로리로 인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쉽다. 비만 역시 혈관건강과 직결된다. 살이 찌면 남아도는 지방이 혈관에 쌓여 혈관이 좁아지게 되고 동맥경화를 유발한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각종 성인병도 유발한다.
더욱이 직장인들은 운동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운동을 적절히 하면 혈관에서 산화질소가 분비되어 혈관이 확장돼 건강한 혈관을 지킬 수 있다. 하지만 하루 종일 컴퓨터를 들여다보면서 일만 하는 탓에 뒷목은 늘 뻐근하고 어깨도 결려서 몸이 찌뿌듯하다. 그러다 보니 피로가 가시지 않고 휴일에 푹 쉰다고 해도 찌뿌듯한 몸은 개운해 지질 않는다.
만약 패스트푸드를 즐기는 직장인이 특별한 이유 없이 뒷목이 뻐근하고 어깨가 쑤시며 쉽게 피로해지는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 역시 혈관 건강이 안 좋아서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다.
로하스 한의원 구헌종 원장은 “혈액은 영양소와 노폐물, 가스, 호르몬 등을 온 몸으로 전달한다. 물질대사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노폐물은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다. 그런데 패스트푸드 섭취와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혈액 속에 기름기가 많아지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긴다” 며 “결국 각 장기로 영양분이 전달되지 못하고, 나아가 신체 조직이나 기관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심혈관계 질환 및 각종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잘못된 생활습관이 불러오는 혈액순환 장애의 위험에 대해 설명했다.
혈액순환 장애의 원인, 어혈(瘀血) 금진옥액 요법으로 제거
혈액순환 장애 치료 시 한의학에서는 혈액 속의 어혈(瘀血)을 제거해 치료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어혈이란 혈액의 점성이 높아져 쉽게 혈액이 정체되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정상적인 혈액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혈액 속의 어혈을 제거하지 않으면 어떤 치료를 하더라도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당장 문제가 되는 곳의 혈액순환을 해결했다고 해도 다른 부분의 혈관이 언제 또 막힐 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로하스한의원에서는 혈액순환에 문제가 되는 어혈을 금진옥액요법으로 치료한다.
금진옥액요법이란 혀 밑에 있는 ‘금진’과 ‘옥액’이라는 두 혈 자리에 침을 놓아 직접 어혈을 제거하는 것. 왼쪽이 금진혈이며 오른쪽이 옥액혈이다. 이 침법은 ‘혀는 심장의 싹이며 심장은 혀와 연관돼 있다’는 한방 고전 황제내경의 심개규어설(心開窺於舌)이론을 근거로 개발됐다. 금진옥액요법의 가장 큰 특징은 피부나 근육 속의 어혈이 아닌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혈관 내 어혈을 직접 체외로 쉽게 배출한다는 점이다. 단, 어혈을 쏟아내는 시술법인 만큼 항혈액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이나 혈우병환자, 심한 당뇨환자들은 반드시 시술 전 상담을 받아야 한다.
로하스한의원에서는 금진옥액요법과 더불어 혈전 제거와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있는 한약재로 만든 환약 및 공진단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이를 통해 혈액순환을 개선한 다음에는 어혈을 예방하고 맑은 혈액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행동수정요법을 통해 환자 개개인에 맞는 올바른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등을 지도한다.
구헌종 원장은 “치료 후에도 패스트푸드보다 불포화지방산, 식물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건강한 혈액순환은 물론 피곤에 지친 직장인들도 활력 넘치는 삶을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도움말-구헌종 (로하스한의원 원장)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