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눈 밑만 잡아도 10년은 어려진다”

  • 입력 2008년 12월 22일 02시 58분


하안검 복합성형술 = 다크서클 치료 + 눈 밑 애교수술 + 눈 밑 지방 제거술 + 젊고 건강한 이미지까지

“너 다크서클이 무릎에 닿겠다.”

29세 여성 직장인 김모 씨는 야근을 무리해서 하거나 피곤하면 다크서클이 유독 심해진다. 눈 밑에 볼록하게 나온 지방은 눈을 퀭해보이게 할 뿐 아니라 더 지치고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만들었다.

눈의 나이는 눈꺼풀과 눈가주름 외 눈 밑의 탄력이나 색깔에 따라서도 결정된다.

눈 밑 색이 어둡지 않으면서도 소위 ‘심술보’라고 하는 눈 밑 지방이 없는 눈을 건강하고 젊은 눈으로 친다. 여기에다 눈 밑에 탄력 있는 애교 살까지 있으면 밝은 인상을 가진 동안(童顔)으로 보인다.

하지만 처진 눈 밑 애교 살은 어떨까? 눈 밑을 더 처져 보이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가만히 있으면 눈 밑 애교 살이 나타나지 않지만 웃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특히 그렇다. 긴장과 이완이 반복되면서 눈 밑의 근육을 늘어지게 만들어 눈의 노화를 가속화한다.

이런 맥락에서, 한 번의 시술로 눈 밑 지방을 제거하고 눈 밑 애교근육을 복원하는 ‘하안검 복합성형술’이 각광받고 있다. 다크서클과 눈 밑 처짐 현상을 해결해 젊고 어려보이는 효과를 내는 이 시술은 연예계와 정치계에는 입소문이 나 있을 정도.

○ 수술 가능한 전문의 많지 않아

하안검 복합성형술은 드림성형외과 서울 압구정점 송홍식 원장이 개발했다. 시술 아이디어는 환자들로부터 얻었다. 눈 밑 주름과 살 처짐을 개선하는 기존 시술은 수술 후 모습이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가 적지 않아 환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지 못한 것.

이런 환자들의 불만사항을 10여 년간 들어왔다는 송 원장은 “기존 시술법이 성형외과 교과서에도 나오고 미국과 일본에서도 널리 사용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이 불만족스러웠던 이유는 수술 후 변화된 모습이 한국인이 원하는 그 모습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001년에 대한성형외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눈 밑 교정’ 관련 강연을 하면서 이 시술법을 처음 발표한 송 원장은 이후에도 의사들을 상대로 새로운 시술법을 지속적으로 강의해 왔다.

송 원장은 “하안검 복합성형술은 세밀하게 혈관을 정리하고 눈 밑 근육을 당겨 올려 고정시키는 등 섬세한 솜씨가 요구될 뿐 아니라 그 노하우도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면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아니면 소화하기 어려운 수술”이라고 말했다.

○ 다크서클, 눈 밑 애교근육, 눈 밑 처짐을 한번에

눈 밑 교정수술에는 △눈 밑 지방을 제거하는 ‘눈 밑 지방제거술’ △필러나 지방이식 등 충전물질을 채워 눈 밑 애교 살을 만드는 ‘눈 밑 애교 살 수술’ △눈 밑의 처진 피부와 근육을 잘라내는 ‘단순절제식 하안검 성형술’ 등 3가지 방법이 있다.

과거에는 이 세 가지 방법으로 눈 밑을 따로따로 교정했지만, 하안검 복합성형술은 이들 3가지 수술을 종합한 것보다 좋은 효과를 낸다.

수술법도 기존의 방법과 차이가 있다.

먼저 눈썹과 눈꺼풀 경계부분을 절제해 모세혈관이 모여 뭉쳐있는 울혈(鬱血)을 제거한다. 눈 밑과 뺨 사이의 막을 제거하여 눈 밑 안와(眼窩) 지방과 뺨 쪽의 살이 직접 닿게 해준다. 이렇게 하면 눈 밑 혈액 순환이 좋아져 울혈로 인한 다크서클이 치료된다. 그 다음은 눈 밑 지방을 눈 밑 골과 눈을 퀭하게 보이는 부위처럼 살이 필요한 부분에 적절히 재배치하고 불필요한 지방은 제거한다. 마지막으로 웃을 때 생기는 눈 밑 애교근육을 웃지 않을 때도 처지지 않도록 올려 고정시켜 준다.

흔히 나이가 들면 눈 밑 애교근육이 처져 눈이 흘러내리는 인상을 주는데 이런 현상도 해결된다.

하안검 복합성형술은 탄력 있는 애교근육을 복원하고, 다크 서클을 치료할 뿐 아니라, 눈 밑 지방 제거 및 재배치를 통해 눈의 전체적인 모양이 젊고 건강해 보이도록 만든다.

송 원장은 “눈 밑 전체 모양을 구조적으로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수술”이라면서 “젊어 보이는 눈을 가짐과 동시에 눈 밑이 더 처지지 않도록 막아준다”고 말했다.

○ 눈에도 S라인, 노화는 더디게

가슴, 허리, 엉덩이를 잇는 선이 ‘S라인’을 이루면 섹시하고 아름다운 보디라인으로 꼽는다.

그런데 눈에도 S라인이 있다. 눈 밑 도톰한 애교근육이 탱탱하게 눈동자를 받쳐주고, 그 아래로 불룩한 지방이 없이 미끈하게 내려오면서, 눈 밑 골이 움푹 파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뺨과 연결돼야 한다. 얼굴을 옆에서 봤을 때 이들 부위가 ‘S라인’을 이루면 젊고 건강해 보이는 이상적인 눈이다.

하안검 복합성형술은 눈에 S라인을 만드는 효과를 낸다. 눈 밑 지방제거 수술로는 다크서클이 치료되지 않는다. 눈 밑의 근육과 피부탄력이 약한 경우에는 수술을 받고 몇 년이 지나면 눈 밑 근육은 더 처지고 눈 밑 골이 더 꺼져 보일 수도 있는 것.

송 원장은 “이런 이유로 재수술하는 사례가 많다”면서 “특히 연예인처럼 TV에 자주 나오는 사람들은 화면에서 눈 밑 꺼짐 현상이 두드러져 보이기 때문에 재수술을 많이 받는다”고 전했다.

단순절제식 하안검 성형술은 늘어진 피부와 근육을 단순히 제거하고 봉합하는 수술. 수술 후 눈 밑이 당겨 보이면서 다소 밋밋해져 S라인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또 수술 후 시간이 흐르면 눈 밑 근육의 힘이 약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눈 밑 지방이 과도하게 나올 경우 수술 전후 사진의 70세 여성처럼 아래 눈꺼풀이 늘어지고 심지어 뒤집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송 원장은 “하안검 복합성형술은 눈 밑 근육을 잘라내지 않으므로 이런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으면서 눈 밑 근육과 피부의 처짐에 따라 생기는 눈의 노화도 막아준다”고 설명했다.

이승재 기자 sjd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