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무릎관절의 건강을 유지하려면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치고 적당한 운동을 통해 무릎 근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되도록 양반다리를 하지 말고 무릎을 꼬고 앉지 않는다. 쪼그려 앉기, 무릎 꿇기 등도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피한다. 관절에 무리를 주는 조깅, 등산, 줄넘기 운동도 조심해야 한다.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관절근력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통증을 줄이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무릎은 많이 사용할수록 닳을 수 있다’는 생각에 될 수 있으면 움직이지 않으려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활동하지 않으면 무릎 근력이 약화돼 관절이 불안정해지고 통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꾸준한 운동으로 관절 건강을 지키는 것이 현명하다.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 주변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혈액순환이 잘될 수 있도록 한다.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1. 다리에 힘주기
수건을 무릎 뒤에 놓고 발목은 몸쪽으로 당기면서 허벅지에 힘을 줘서 수건을 누른다. 이때 다리가 쭉 펴질 수 있어야 한다. 1회에 10초씩 12회 반복.
2. 다리 들어올리기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발목은 몸쪽으로 당기면서 다리를 지면에서 20∼30cm 위로 들어올린다. 3∼5초간 유지한 후 천천히 내린다. 12회 반복.
3. 옆으로 다리 올리기
옆으로 누워 발목은 몸쪽으로 당기면서 다리를 옆쪽으로 올린다. 1회에 3∼5초간 유지한 후 천천히 내린다. 10∼12회 반복.
4. 무릎 스트레칭
다리에 힘을 빼고 편 상태에서 슬개골 상, 하, 좌, 우로 눌러준다. 1회에 5초씩 10∼12회. 3회 반복.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