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내비’ 앱 기능 업데이트 장보기·차례상보기 등 정보 가득 토정비결·윷놀이 앱 놀이 만끽 민족의 큰 명절 설이다.
오랜 만에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즐거운 날. 하지만 긴 귀성길은 몸을 지치게 한다. 며느리들은 설음식을 준비해야 하는 부담감이 크다.
아이들도 가지고 놀 것이 마땅치 않아 심심해한다. 올해 설에도 스마트폰과 응용프로그램(이하 앱)을 이용해 명절 스트레스를 단번에 날려버리자. ● 더욱 스마트해진 ‘내비’
설 때마다 항상 걱정되는 것이 귀성길이다. 올해 설에는 더욱 스마트해진 내비게이션 앱이 운전 시간을 단축시켜 줄 것이다.
SK플래닛의 T맵은 최근목적지와 즐겨찾기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검색 기능도 편리하다. 더욱 풍부해진 주변 정보를 제공하고 이벤트와 쿠폰, 멤버십 등 생활편의 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표지판 음성 안내 기능도 추가됐다.
KT의 ‘올레내비’(사진)는 설을 앞두고 안드로이드 앱에 ‘블랙박스’ 기능을 업데이트 했다. 기존 길찾기 기능은 물론 스마트폰 카메라를 활용해 전면 상황을 자동 녹화해 실시간 저장한다. 이용자가 원할 경우 유클라우드(ucloud.olleh.com)로 전송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저장된 연락처에 주소를 바로 목적지로 설정하는 기능과 즐겨찾기 폴더 생성 및 관리, 목적지까지의 직선방향 표시선 제공 등으로 이용편의성이 높아졌다.
LG유플러스의 ‘U+ Navi’는 내비게이션 전문업체 엠앤소프트 ‘맵피’의 방대한 데이터를 적용했다. 길 안내뿐 아니라 최근 목적지 검색, 즐겨찾기 등 편리한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주변 정보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장보기부터 상차림까지 한번에
새 신부가 결혼 뒤 첫 설을 맞아 명절 음식을 장만하는 것은 이만저만한 스트레스가 아니다. 이 때 똑똑한 며느리라면 장보기부터 음식하기, 명절상 차리기까지 모든 것을 도와주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할 것이다.
‘농수축산물 실시간 가격 정보’는 알뜰하게 명절 음식 재료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가격정보를 알려주는 앱이다. 오늘의 시세와 가격 하락 폭이 큰 품목을 추천해준다.
‘전통 시장’은 전국 5일장과 재래시장의 위치, 전화 등 종합 정보를 제공해 준다. 게시글을 작성하고 사진을 등록하는 등 소셜네트워크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음식을 만들 때는 ‘올댓 명절요리’ 앱을 이용해 보자. 약과와 식혜 등 명절 간식부터 각종 전까지 다양한 요리법을 제공한다. 남은 명절 요리를 활용한 요리법도 있다.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을 이미지로 보여주는 ‘차례상 보기’ 앱으로 음식 준비를 마무리 하고 나면 사랑 받는 며느리가 돼 있을 것이다. ● 토정비결 보고 윷놀이도 하고
명절 음식을 다 먹고 나면 무엇을 할까 고민된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친지들과 즐겁고 유쾌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먼저 신년 운세를 점쳐보자. ‘명품 토정비결’(사진)은 2012년이 시작된 후로 꾸준히 인기 앱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재물 운이나 직장, 사업 운을 비롯해 월별운세까지 무료로 볼 수 있다.
온 가족이 함께 윷놀이를 즐기는 것도 좋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윷가락과 윷판이 없어도 재미있게 윷놀이를 할 수 있다. ‘전통 윷놀이’는 실제 윷가락을 던지는 모션을 취하는 방식으로 플레이 할 수 있어 더욱 실감난다.
심심해하는 아이들에게는 창작 동화 앱 ‘까치까치 설날’을 보여주자. 줄거리 보기를 통해 엄마와 함께 내용을 간략하게 이해 한 뒤 동화보기를 보면 자막을 통한 읽기 능력이 향상된다. 재미도 있고 교육도 되니 그야말로 일석이조다.
‘노래방 도우미’도 인기 앱이다.
터치하고 흔드는 단순한 동작만으로 탬버린, 쉐이커의 악기와 목소리효과음, 전자효과음을 낼 수 있다. 미러볼과 싸이키, 하이라이트 조명효과까지 있어 지루해 하는 아이들에게도 재미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