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꼭 맞는 맞춤 교정치료로 이미지 메이킹 O·K!

  • 입력 2012년 1월 27일 11시 55분


텔레비전 속에 나오는 연예인 대부분들은 비교적 하얗고 가지런한 치열 상태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배우나 가수들이 웃으며 말하거나 노래할 때 밝고 당당한 웃음을 자신감 넘치게 보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화면을 통해 보이는 이미지가 중요한 연예인들과는 반대로 자신의 치열이 고르지 못한 일반인들은 상대적으로 자신감을 잃어가기도 하고 심하게는 강박관념에 빠지기도 한다. 일상생활 심지어는 중요한 면접을 볼 때에도 또박또박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기보다 고개를 숙이거나 손으로 입을 가린 채 말하기 쉽다.

교정전문인 부천 연세제이치과에 따르면 선천적으로 치열이 고르지 못한 이유는 치아 위치가 비정상적이거나, 턱의 모양과 크기가 치열과 맞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의학적으로는 이를 부정교합이라고 부른다.

부천 연세체이치과 정경진 원장은 “특히 주걱턱이나 무턱, 안면비대칭과 심한 돌출입도 치아 교정을 통해 조화로운 얼굴형을 가질 수 있다. 외과 수술과 치아 교정을 함께 받으면 그 효과가 배가되는 것”이라고 조언한다.

더불어 정원장은 “부정교합인 사람들 중 상당수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문제는 부정교합은 충분히 치료하고 개선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여 설명하고 있다.

현재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또한 치료를 하면서도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이 없다. 부천 연세제이치과는 치열교정과 수술 교정에 의한 코의 아래 얼굴(하안면부)의 모양을 개선하는 치아교정을 실시하고 있다. 환자 상태에 따라 외과적 수술과 교정 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연세제이치과에서 교정 치료를 받았던 환자들을 분석해보면, 왕성한 사회활동을 하는 전문직들은 설측교정시스템을 선호한다고 한다. 교정 장치를 치아 안쪽에 붙이기 때문에 외관상 치아 교정기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투명교정 역시 눈에 거의 보이지 않아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치열 교정 범위가 좁아서 발치 없이 교정하는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투명교정시스템은 3~6개월 정도 기간이 걸리며, 교정기를 빼면 양치질하기 편하고 다른 사람에게 교정기가 보이지 않아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이 없다.

특히 투명교정의 장점은 미백 치료가 동시에 가능하다는 것. 외모에 관심이 많거나 커피, 담배 등으로 치아가 변색된 사람들이 선택하는 교정법이다.

콤비교정 시스템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외적 만족도를 높여준다. 평소 일상생활에서 보이는 치아는 윗니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윗니를 설측교정으로, 아랫니를 치아 밖으로 붙이는 교정장치를 착용하는 것이다. 아랫니 교정장치는 치아 색과 비슷하기 때문에 큰 불편함은 없다.

치아교정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라미네이트를 고려할 수 있다. 치열이 고르지 않은 환자 중 △치아가 벌어지거나 비뚤게 난 경우 △빠른 시간 내에 교정이 필요한 경우라면 라미네이트 시술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라미네이트는 최근 많은 연예인들이 미용 목적으로 시술하고 있다. 치아색은 밝고 치아 모양이 예쁘면서 수명이 반영구적이기 때문이다. 교정전문 연세제이치과 정경진 원장은 “라미네이트는 심미보철의 하나이며 환자가 원하는 치열과 치아 모양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라면서 “반드시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조언한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