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기기 전문기업 코원에서 음악감상에 특화된 제품을 원하는 사용자들을 목표로 새로운 스마트 플레이어를 출시했다. 바로 MP3 재생과 동영상 재생에 특화된 스마트 플레이어 코원 ‘플레뉴 Z2(이하 Z2)’다. 참고로 스마트 플레이어란 스마트폰에서 단지 전화 및 무선통신 기능만 제거한 후 저렴한 가격에 출시한 제품이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아이팟 터치, 갤럭시 플레이어 등이 있다.
Z2는 속도 1GHz의 싱글 코어 프로세서, Mali 3D 그래픽 프로세서, 3.7인치 AMOLED 디스플레이(해상도 800x480), 512MB의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2.3 버전(진저브레드)으로 구동된다.
다양한 음향효과가 강점
원래 코원은 예전부터 ‘음악 튜닝’에 강점이 있는 기업이었다. 이러한 특징은 Z2에 고스란히 들어 있다. Z2에는 44개에 이르는 다양한 음향효과가 탑재돼 있다. 타 회사의 스마트 플레이어에는 음향효과가 없거나 기껏해야 10개 내외인 것과 비교하면 훨씬 다양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고음 및 저음 등, 다양한 음역을 사용자 마음대로 취향에 맞게 조절할 수도 있다. 음향효과 가운데 ‘WILD’를 선택하고 음악을 감상해보니, 소위 ‘막귀’인 리뷰어도 낮은 음이 잔잔하게 울리는 효과를 확실히 체험할 수 있었다. 이 정도면 어떤 사용자가 쓰더라도 음향효과를 확실하게 체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물론 기본 기능도 충실하다. Z2는 음악 재생 특화 기기답게 음량을 50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고작해야 15단계가 한계인 타 스마트 플레이어에 비해 매우 세밀한 조정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최대 2배속까지 자유롭게 음악 재생 속도도 조절할 수 있어, 영어 듣기 시험 또는 토익을 대비하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Z2는 3.7인치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다. AMOLED 디스플레이는 색상이 화사하고, 검은색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또한 LCD에 비해 화면 응답속도가 매우 빨라 화면에 잔상이 남지 않는다. 때문에 기존의 LCD를 대체할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을 받고 있다.
Z2의 화면 해상도는 800x480(16:10)이다. 따라서 16:9 비율 동영상을 감상할 때 위아래로 약간의 검은 여백이 남지만, 동영상 감상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제아무리 화면이 훌륭해도 동영상을 제대로 재생하지 못한다면 꽝이다. 다행히 Z2는 풀 HD 해상도의 AVI, MP4, MKV 파일 재생을 지원한다. 실제로 1280x720 해상도의 HD 동영상 및 1920x1080 해상도의 풀 HD 동영상 6개(AVI, MP4, MKV모두 H264 코덱)를 내려받아 확인해 보니, 별다른 이상 없이 모두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코원이 별도의 동영상 재생용 하드웨어 코덱을 Z2에 더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TS 형식의 동영상은 1280x720 해상도부터 끊겼고, 화면을 되감을 수 없는 버그가 발생했다. 다만 TS 형식의 동영상은 거의 사용되지 않으니, 사용자들이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또한 Z2에는 동영상 감상을 돕기 위한 기능이 하나 있다. Z2는 전원 버튼을 누르면 화면 잠금모드로 진입한다. 화면 잠금 모드에서는 동영상은 정상적으로 재생되고, 터치 패널의 기능만 정지한다. 참고로 슬립모드로 전환하고 싶다면 이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된다.
Z2에는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 및 미니 HDMI 단자도 탑재돼 있다. 용량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마이크로 SD 카드로 저장공간을 확장하면 되고, 보다 큰 화면으로 동영상을 감상하길 원한다면 HDMI 케이블로 HDTV나 모니터에 연결해서 감상하면 된다. 또한 Z2에 음악 및 동영상을 넣으면 강제로 ‘MEDIA’ 폴더로 이동되니, 파일을 관리할 때 참고하기 바란다.
안드로이드 2.3 탑재, 그런데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Z2에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2.3 버전(진저브레드)가 탑재돼 있어 카카오톡(기본탑재)이나 안드로이드용 게임 등 다양한 앱을 마켓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스마트 플레이어인 만큼 대다수의 앱을 이상 없이 실행할 수 있다. 또한 Z2에는 ‘워드업 토익보카’, ‘동아 프라임 영한사전’ 등 여러 가지 기본 앱이 설치돼 있다. 수험생이나 토익시험을 준비하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그런데 KT의 앱스토어 ‘올레마켓’은 보이는데 구글 플레이 스토어(구 안드로이드마켓)는 보이지 않는다. 이는 Z3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접속 인증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용자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 APK 파일을 직접 설치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할 수 있다. 다만 Z3에는 카메라, GPS가 없기 때문에 카메라, GPS 관련 앱은 설치할 수 없거나 기능이 제한된다는 점 주의하기 바란다. 배터리는 왜 이렇게 빨리 소모돼? DMB는 어디로?
음악 재생기능이나 동영상 감상기능은 훌륭하지만, 슬립 모드에서 배터리가 너무 빨리 소모된다는 문제점도 있다. 배터리가 절반 정도 남은 상태에서 슬립모드로 대기시켜두고 다음 날 아침 살펴보니, 배터리가 완전히 소모돼 전원이 들어오지 않았다. 다른 스마트 플레이어, 스마트폰의 전력 소모는 이 정도로 심하지 않다.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어느 쪽의 문제인지 파악되지는 않지만, 코원의 빠른 후속조치가 필요하다.
또한 DMB가 탑재되지 않은 점도 아쉽다. Z2 8GB 모델의 가격은 25만 9,000원으로 타 스마트 플레이어에 비하면 저렴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가격이다. 이 정도 가격의 제품이라면 응당 DMB 정도는 지원하는 편이 좋지 않을까? Z2에 라디오 기능을 탑재했다고 해서, DMB가 필요한 사용자들의 아쉬움을 달래 줄 수는 없다. 과거 코원의 PMP 대다수가 DMB를 지원했기에 더욱 아쉽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