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smart)’라는 단어가 시대를 대변하고 있다. 정보통신(ICT) 분야에서 각광을 받던 단어가 이제 산업 전 분야에 걸쳐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추세다. 예전에는 기기나 기술, 성능 중심으로 산업이 발전했지만, 지금은 모든 것이 사람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스마트혁명의 시대다.
서점가에도 스마트혁명에 관한 트렌드 서적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그 중 최근 디에스피연구소가 발행한 ‘2012 스마트혁명과 동향분석’에 주목하는 이유는, 얼마 전 소개한 신간 ‘2012 스마트폰 산업 동향 및 이슈분석(http://it.donga.com/plan/9500/, 이하 스마트폰 이슈분석)’과 함께 단순한 한 권의 서적을 넘어 정보의 보고(寶庫)로서 인정할 만하기 때문이다.
‘스마트라이프’의 충실한 기초 자료
이 책 역시 가격이 만만치 않다. ‘스마트폰 이슈분석’이 29만원인데 그보다 1만원 더 비싼 30만원이다. 모르긴 몰라도 누군가가 이런 책을 만든다면 데이터 수집이나 취재, 정리하는데 30만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할 것이다. ‘스마트폰 이슈분석’이 ‘데이터의 집결’이라면 이 책은 ‘지식의 토대’라 말할 수 있다.
이 책은 ‘스마트폰(Smart phone)’으로 시작하여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스마트 워크(Smart work)’, ‘스마트 카드(Smart card)’, ‘스마트 미디어(Smart media)’, ‘스마트 홈(Smart home)’ 등 총 6개 주제를 374페이지에 걸쳐 설명하고 있다. 아마 일반 독자라면 스마트폰 외에는 대부분 그다지 익숙하지 않으리라 예상한다.
1장 ‘스마트폰’에서는 스마트폰의 정의와 특징, 운영체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스토어 등 스마트폰과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를 다룬다. 물론 ‘스마트폰 이슈분석’의 비해 기초적인 내용이지만, 알아 둬야 할 만한 건 빠짐 없이 들어 있다. 중간중간 삽입된 통계 데이터나 수치도 참고 자료로서 부족함 없다.
2장 ‘스마트 그리드’는 차세대 전기/전력 공급 기술에 대해 담고 있다. 스마트 그리드는 현재의 전기 공급망에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하여, 이산화탄소 배출을 절감하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 양방향으로 실시간 전력 정보를 제공하는 미래형 전기 기술이다. 스마트 그리드가 도입되면 기존의 전기계량기로는 불가능했던 가전기기별 전력소모량을 알 수 있어 전기세 절감에 유용하다. 여기서는 스마트 그리드의 개념 및 종류, 국내외 국가의 도입 현황과 전망 등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다만 전기/전력 관련 지식이 없는 독자라면 대번에 이해하기가 다소 난해할 수 있으리라 본다.
3장 ‘스마트 워크’에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노트북 등의 모바일 기기가 확산되면서, ‘열심히’가 아닌 ‘영리하게’ 일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스마트 워크는 기존의 업무 장소, 업무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 또는 인프라를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스마트 워크에 포함되는 ‘재택근무’, ‘모바일 오피스’, ‘스마트 워크 센터 근무’ 등에 대해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며, 스마트 워크 도입 시의 장점 및 가치, 기술동향도 다루고 있다. 스마트 워크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현재의 IT 트렌드를 이해하기에 적합한 정보다.
4장에서 소개하는 ‘스마트 카드’는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메모리를 내장하여 정보 처리가 가능한 기능성 카드를 말한다. ‘IC카드(Integrated Circuit card)’ 또는 ‘칩카드(chip card)’라고도 하며, 흔히 사용하는 신용카드에 금속 모듈을 삽입하여 금융 결제나 통화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 카드를 활용한 전자화폐인 ‘몬덱스(Mondex)’, ‘비자 캐시(Visa Cash)’, ‘PC 페이(PC Pay)’, ‘K 캐시(K-Cash)’ 등도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 스마트 카드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꽤 높은 비중으로 실려 있다. 이에 일반 독자보다는 관련 업체 종사자에게 특히 유용하리라 사료된다.
5장 ‘스마트 미디어’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스마트TV(IPTV 포함) 등 디지털 콘텐츠를 처리, 출력할 수 있는 매체를 말한다. 여기에는 요즘 인기절정인 클라우드 기반의 ‘N스크린’ 기술도 포함된다. 이는 집에서 TV로 보던 영상을 이동하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으로 이어볼 수 있는 미디어 재생 기술이다. 또한 스마트 미디어의 특징과 장점, 핵심기술과 기본 원리, 스마트 미디어 환경, 스마트 미디어와 인터넷 망 중립성, 스마트 미디어와 광고시장(디지털 사이니지, 잡지광고 등) 전망 등 IT 지식으로서 가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후반부에는 스마트TV의 정의 및 발전, 기능, 각 제조사의 스마트TV 현황, 시장 전망 등도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 6장에서는 ‘스마트 홈’에 대해 조명하고 있다. 스마트 홈은 각종 디지털 기기를 통한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 주거 환경 개선, 보안 강화 등의 이점을 가정에 적용하는 기술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 홈 기술이 적용되면 스마트폰으로 집 안의 가전기기(스마트TV, 냉장고, 세탁기 등)를 제어하거나 자동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여기에는 스마트 홈 산업의 동향과 전망, 국내외 스마트 홈 도입 현황 등의 기초 데이터가 수록돼 있다.
대학 논문이나 보고서 작성에 딱!
이 책의 발간사 부분에는 ‘국내외 기업뿐 아니라 스마트혁명에 관심이 모든 사람들’이 대상 독자라 언급되어 있다. 다만 이 책을 100% 유용하게 활용하려면 관심과 함께 어느 정도 기초 지식이 필요하다. 완전 초보를 위한 학습서는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은 대학 관련 전공자나 관련 업체 종사자들이 논문이나 보고서, 시장 조사서 등을 작성할 때 참고하는 참고 서적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본 기자가 속해 있는 IT 관련 언론 매체도 꼭 필요한 지식 창고다.
지난 ‘스마트폰 이슈분석’ 서평에도 밝힌 바 있지만, 본문 편집을 좀더 다양하게 구성한다거나 책 크기를 줄여 휴대하기 좋게 만들었으면 더욱 좋겠다. 아울러 본문 내 삽입된 몇몇 이미지의 품질도 개선됐으면 하는 욕심을 가져본다.
출판 및 발행: 디에스피연구소(thesp8854@naver.com / 02-353-0393)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