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수능이 끝나고 나면 성형외과는 수험생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수능이 끝나면 하고 싶은 일’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할 때마다 성형수술은 늘 상위권을 차지한다. 이처럼 성형수술에 대한 수험생들의 관심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지만 성형에 관해 올바른 인식을 지닌 채 수술을 받는 이들은 많지 않다.
게이트성형외과 전문의 이승국 원장은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성형수술이 처음인데다 인터넷에서 얻은 잘못된 정보를 진실이라고 믿는 경우가 많다”며 “아무리 간단한 성형수술이라도 수술에 관해 제대로 이해하고 병원 선택에 있어서 신중해야만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수험생들이 성형 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 선택
수험생들은 무작정 크고 짙은 쌍꺼풀 혹은 높은 코를 원하거나 특정 연예인처럼 성형하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화된 수술은 역효과를 부르기 쉽다. 눈성형의 경우만 해도 눈의 크기, 모양, 눈꺼풀의 피부 두께, 안검하수 여부 등이 개인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인 수술방법을 적용할 수 없다. 따라서 다른 얼굴 부위와의 조화를 고려하여 자신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만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비용보다는 전문의와 병원 선택에 신중
수능 후 많은 성형외과가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가격 경쟁을 벌인다. 경제력이 없는 수험생들은 이런 비용 할인에 현혹되어 다른 요소를 고려하지 않은 채 가격만 보고 수술을 결정하기도 한다.
이승국 원장은 “특히 필러 같은 쁘띠성형의 경우 간단하고 회복 기간이 따로 필요 없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선호하는데, 정품이 아닌 제품을 사용하거나 전문의가 아닌 사람이 시술할 경우 부작용이 일어날 위험이 크다”며 “따라서 저렴한 비용보다는 경험이 풍부하고 실력 있는 전문의, 그리고 정품 제품을 사용하는 안전한 병원을 선택하는 일에 더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철저한 사후관리 및 수술의 안전성 확인
성형수술을 비롯해 병원에서 일어나는 모든 종류의 의료 행위에는 안전성이 필수이다.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때 우선 안전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지의 알아보자. 성형수술에는 마취가 동반되기 때문에 수술 전, 그리고 수술 중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할 수 있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또한 수술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사후관리이다. 성공적인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안 좋은 결과가 발생하기도 하므로, 병원에서 수술 후 어떤 사후 관리를 해주는지에 대해 꼭 알아보아야 한다.
수능성형은 한 문제 한 문제 정성스럽게 풀어야 정답을 맞출 수 있는 시험 문제와 다르지 않다. 수술 전 병원선택에서부터 수술방법까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