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기본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인 iTunes 앱. 과연 이걸 잘 활용하고 있는 아이폰 사용자가 얼마나 될까? 쓸모없는 앱이라고 생각해 구석에 처박아 뒀다면, 이제부터 제대로 활용해보자. iTunes를 활용하면 다양하고 재미있는 팟캐스트 방송과, 엄청난 수업료를 내야 했던 질 좋은 강좌 등을 들을 수 있다.
iTunes 내에 있는 'iTunes U'는 다양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교육용 앱이고, 'Podcast'는 오디오, 비디오 등의 방송을 보고 들을 수 있는 앱이다. 료로'
iTunes는 iTunes U와 Podcast 두 파트로 나뉘어 있다. iTunes는 이 두 앱을 받을 수 있게 해주는 통로에 불과하다. iTunes U의 앱스토어 연결 페이지, Podcast의 앱스토어 연결 페이지가 전부다. 비유하자면 iTunes는 완두콩의 꼬투리이고, iTunes U와 Podcast가 그 속의 완두콩인 셈이다.
Podcast- 두시 탈출 컬투쇼를 다시 들어보자!
Podcast로 국내외 다양한 방송을 들을 수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Podcast로 '두시 탈출 컬투쇼'를 듣는 법을 토대로 Podcast의 사용법을 알아본다. 알아두면 지하철에서 들을 거리가 없어 심심할 일은 없을 것이다.
Podcast를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설치한다. 첫 화면에 최신 및 추천 목록이 보인다.
화면 하단의 검색을 누른 후 '컬투쇼'를 입력한다. '두시탈출 컬투쇼'를 눌러 컬투쇼의 페이지로 이동한다. 컬투쇼 방송 목록 중 듣고 싶은 방송의 '화살표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방송을 내려받는다. 와이파이(Wi-fi)를 이용해 내려받아야 데이터 요금을 아낄 수 있다. 내려받은 방송은 화살표 아이콘이 '다운로드됨' 표시로 바뀐다.
이제 내려받은 방송을 찾아보자. 화면 오른쪽 상단의 '라이브러리' 버튼을 누르면, 내려받은 방송들이 모여있다. 컬투쇼 아이콘을 누른 후, 듣고 싶은 방송을 선택하면 재생된다. 미리 내려받아서 듣기 때문에 스트리밍 서비스와 달리 데이터 걱정 없이 몇 번이고 다시 들을 수 있다. 방송을 틀어놓고 다른 앱을 실행하거나 아이폰 화면을 꺼도 끊기지 않고 계속 재생된다(MP3 음악 재생과 같다). 참고로 '구독' 기능도 있다. 구독 기능을 활용하면 라이브러리에 구독한 방송이 표시되고 새로운 방송이 올라오면 바로 업데이트도 해준다. 팟캐스트에서 들을 수 있는 방송 분야는 예술, 음악, 코미디부터 종교, 정부, 비즈니스까지 무척 다양하다. 한때 열풍이었던 '나꼼수'도 팟캐스트 방송으로 인기를 얻었다. 컬투쇼, 성시경 등 유명 연예인이 진행하는 인기 라디오 방송과 김영하의 책 읽는 시간, 읽어주는 한국경제 방송 등이 유명하다.
iTunes U - 유익한 강좌가 가득
iTunes U에선 세계 유수 대학의 교육 강좌와 강사들의 명강의, 질 좋은 교육용 콘텐츠 등을 접할 수 있다. 한가지 안타까운 점은 이 모든 콘텐츠가 '영어'라는 것이다. 영어의 벽만 넘는다면 iTunes U엔 알찬 배울 거리가 차고 넘친다. 한번 용기를 내어 교육 코스를 따라가보자. 한국어로 진행하는 강의보다 완벽히 이해하긴 힘들겠지만, 분명 얻는 게 있을 것이다. 이번 기사에선 'TED' 강좌를 예로 설명한다.
앱스토어에서 iTunes U를 내려받는다. 아직 구독한 강좌가 없어 책장이 텅텅 비어있을 것이다. 가운데를 눌러 교육 과정 선택 페이지로 이동한다. TED 강의를 선택한 후 정보 페이지에서 '구독'을 누른다.
책장에 방금 구독한 강좌가 책 모양으로 꽂혀있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강좌 정보를 볼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이 페이지는 '정보', '게시판', '메모',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정보' 메뉴는 강사 이력, 강좌의 개요, 이 강좌로 얻을 수 있는 성과 등을, '게시판' 메뉴는 관련 학습 자료를 볼 수 있다. '메모' 메뉴는 학습 도중 필기한 것들을, '자료' 메뉴는 오디오, 비디오, 웹 링크 등을 모아놓은 곳이다. 하나의 강좌는 보통 비디오와 오디오 강의, 웹 자료, 퀴즈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강좌 페이지 화면 오른쪽 아래 '자료' 메뉴를 누르면 강좌의 '오디오', '비디오', '웹 링크' 메뉴가 나타난다. 영상 강의를 보기 위해 비디오를 선택해 본다.
이 강의에 속한 비디오 자료들이 전부 나타난다. 첫 번째 강의를 선택해 수업을 듣는다. 중간 중간 메모도 할 수 있다. 참고로 iTunes U는 TED 강의뿐 아니라 미국 하버드, 스탠퍼드, 버클리대와 일본 도쿄대, 독일 베를린 자유대 등을 포함한 전 세계 600여 개 유명 대학의 강의를 제공한다. 해외에 나가지 않아도 아이비리그의 강의를 '무들을 수 있으니 한번 꼭 이용해보자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