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앱] 360만여 예비군,'예비군'하라

  • Array
  • 입력 2013년 3월 20일 16시 17분


코멘트
예비군에게 매년 찾아오는 예비군 훈련일. 매번 꼼꼼히 날짜를 기억하기도, 일정을 맞추는 일도 쉽지 않다. 소집일을 앞둔 며칠 전에서야 소집날짜를 알게 돼 일정에 차질을 빚는 일도 적지 않다. 더군다나 올해부터는 평일에 훈련받기 어려운 예비군들을 위해 휴일 훈련을 40% 확대해 시행하겠다고 하니, 지금보다 더 꼼꼼히 챙겨볼 만하다.
이러한 360만여명의 예비군들을 위해 국방부가 나섰다. 국방부는 '예비군'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제작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예비군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예비군 앱은 자신의 거주지역과 훈련정보 등을 조회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또한,훈련 인터넷 신청이나 전국 단위 훈련신청이 가능하다. 만약 훈련을 연기해야 할 상황이라고 해도 앱 하나면 금새 해결할 수 있다.
우선, 예비군 앱을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야 한다. 본인인증 수단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에 저장한 후 예비군 앱을 실행하자.


예비군 앱을 실행하면 메인화면에 '나의 정보/훈련', '인터넷 훈련신청', '휴일/전국단위 훈련', '훈련연기', '보류/해소', '자료실', '사이버 상담/참여', '군/기관 사이트' 등의 탭이 나타난다. 또한, 예비군 훈련과 관련된 '공지사항'과 '예비군뉴스' 탭도 별도로 마련돼 있다.
여기서는 자신의 예비군 정보와 훈련 정보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메인화면의 나의 정보/훈련 탭을 누른다. 소속/훈련정보, 신청결과조회, 나의소속부대 중 소속/훈련정보 탭을 선택한 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공인인증 로그인 탭을 누르면 공인인증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전자서명 화면이 뜬다. 이곳에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본인임을 확인해야만 관련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나의 정보/훈련은 소속과 훈련정보로 나눠 살펴볼 수 있는데, 예비군 훈련을 받은 기간과 앞으로 남은 예비군 훈련일 수를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자신이 소속한 예비군 중대와 소속, 계급, 군번, 이름, 군별, 연차, 동원구분 등으로 나눠 정보를 확인 한다. 그 후 동미참훈련, 향방작계훈련(전반기)/기본교육, 향방작계훈련(후반기) 등의 훈련 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확인이 끝나면 인터넷으로 훈련을 신청할 수 있는 탭을 눌러 페이지를연결하거나, 휴일이나 전국단위 훈련 신청 페이지를 연결해 편리하게 이용하자.



예비군 앱이 또 한 번 유용하게 쓰일 때는 아마 훈련을 '연기'해야 할 때가 아닐까. 예비군 앱을 사용하면 병무청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가거나 팩스를 보내 연기 신청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든다. 앱의 메인 화면에서 훈련연기 탭을 누른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세대주, 주소, 훈련유형, 훈련장소, 희망연기기간, 연기사유 등을 입력한다. '파일 선택'을 눌러 간편하게 증명서류를 첨부할 수도 있다.



이밖에도 메인 화면의 자료실에는 예비군에 대한 소개와 제도 소개, 훈련장 안내, 소속부대 찾기, 실무편람, 조직편성 등 예비군에 관련한 각종 정보 등을 열람할 수 있다. 특히 예비군 훈련장은 전국 시/도를 설정해 훈련장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도움될 것이다.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해 다소 번거롭지만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던 사람이라면 큰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나의 정보나 훈련 정보를 제외한 일반적인 정보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열람할 수 있다. 앱이나 관련 정보는 전화(02-748-0959)나 홈페이지(http://www.yebigun1.mil.kr)에 문의하면 알 수 있다.
글 / IT동아 양호연(yhy420@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