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스마트폰에는 사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숨어 있다. 이에 IT동아는 초보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스마트폰에 숨겨진 기능을 하나씩 소개할 예정이다. 본 기사는 LG전자의 전략 스마트폰 ‘LG G2’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OIS 카메라란?
LG G2는 1,330만 화소 풀HD OIS(광학식 손떨림 방지) 카메라를 탑재했다. OIS 카메라는 디지털 카메라나 미러리스 카메라에 적용되는 광학 기술로, 손떨림을 보정해 흔들림 없이 깨끗한 사진/동영상을 찍을 수 있다. 국내 스마트폰 중 OIS 기술이 탑재한 것은 LG G2가 처음이다.
LG G2 카메라는 멀티포인트 오토포커스 기능을 지원해 또렷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다양한 필터 기능뿐만 아니라 샷&클리어, 버스트샷, VR 파노라마, 타임머신 카메라, 듀얼 카메라 등 실용적인 촬영 모드를 갖춘 것도 특징이다. 본 강의는 LG G2 카메라 기능 및 이용 방법을 소개한다.
디카 부럽지 않은 화질과 기능
LG G2 OIS 카메라는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설치된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으로 이용할 수 있다. OIS 기술은 기본 카메라 앱에 적용됐으며, ‘푸딩 카메라’, ‘네이버 카메라’ 등 별도로 내려받은 카메라 앱은 OIS 기술이 지원되지 않는다.
카메라 앱을 실행하면 초점을 잡기 위해 9개의 AF(자동 포커스) 영역이 나타나며, 화면에서 원하는 부분을 터치하면 포커스를 옮길 수 있다. 사진 촬영은 화면 하단에 있는 카메라 모양 버튼을 누르면 된다. 스마트폰 후면에 있는 음량 버튼(+, -)을 눌러도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설정 기능
카메라 앱 화면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버튼을 누르면 촬영과 관련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다. 음성 촬영, 밝기, 초점, 해상도, ISO(감도), 화이트 밸런스, 필터, 타이머, 위치 정보 표시, 촬영음, 볼륨키, 도움말, 초기화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음성 촬영은 음성 명령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다. 치즈, 스마일, 위스키, 김치, 엘지 등의 명령어를 말하면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여담이지만, 엘지라는 명령어가 있는 것이 재미있다.
초점은 자동, 수동, 자동 얼굴 인식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초점 메뉴를 선택하고 원하는 기능을 터치하기만 하면 설정된다. 인물 사진을 자주 찍는다면 자동 얼굴 인식을 선택하는 것이 유용하다.
화이트 밸런스는 색 온도를 알맞게 조절하는 기능으로 자동, 백열등, 맑은 날, 형광등, 흐린 날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피사체와 화면 속 색감을 비교하며 설정하면 된다.
모노, 세피아, 네거티브 등 독특한 필터 효과도 이용할 수 있다. 모노는 흑백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며, 세피아는 예스러운 느낌의 세피아 톤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다. 네거티브는 사진의 색상을 반전해 촬영하는 것으로, 개성 있는 사진을 연출하기 좋다.
볼륨키 메뉴를 이용하면 스마트폰 후면에 있는 볼륨키에 촬영 관련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촬영 버튼으로 설정할 경우 +, - 버튼을 눌러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줌 버튼으로 설정할 경우 +을 누르면 화면이 줌 인, - 버튼을 누르면 줌 아웃 된다. 다만, 줌 기능은 후면카메라 모드에서 지원되며 전면카메라(셀프카메라) 모드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이 외에도 사진에 위치 정보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사생활 침해를 우려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나온 기능이다. 사용 안 함을 선택하면 사진에 위치 정보가 남지 않는다.
촬영 모드
사진을 찍다 보면 불편하거나 난감한 상황에 직면할 때가 많다. 예를 들면 카메라의 화각이 넓어 멋진 풍경을 한 컷에 담기 힘들 때가 있고, 피사체가 움직이는 속도가 빨라서 제대로 포착하지 못할 때가 있다. 사진을 찍는 데 뒤에 사람이 지나가는 바람에 사진을 망칠 때도 있으며, 밤에 사진을 찍어서 사진이 잘 나오지 않을 때도 있고, 역광을 받을 때도 있다.
이렇듯 다양한 촬영 상황을 보완하고자 LG G2는 다양한 촬영 모드를 지원한다. 카메라 앱을 실행한 화면 상단에 위치한 ‘모드’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촬영 모드를 확인할 수 있다. LG G2가 지원하는 촬영 모드는 일반 촬영, 샷&클리어, 생생한 색조(HDR), 파노라마, VR 파노라마, 버스트 샷, 뷰티샷, 듀얼 카메라, 타임머신 카메라, 인텔리전트 오토, 스포츠, 야간 등이다. 그 중에서 원하는 모드를 누르기만 하면 해당 모드로 촬영을 할 수 있다.
샷&클리어는 사진 촬영 시 움직인 대상을 점선으로 표시하며, 점선을 터치하면 해당 부분을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다. (샷&클리어 사용 방법은 다음 강의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생생한 색조는 다중 노출 기술을 이용해 역광을 보정해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능이다. 버스트 샷은 셔터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사진을 최대 20장까지 연속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다. 뷰티샷은 인물 촬영 시 피부를 맑고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능이다. 인텔리전트 오토는 사진 촬영 환경을 자동으로 파악해 사진이 잘 나오도록 하는 기능으로,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스포츠는 야외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흔들림 없이 촬영하는 기능이며, 야간은 촬영 환경이 어두울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한편, 파노라마 및 VR파노라마, 듀얼 카메라, 타임머신 카메라 기능은 ‘옵티머스G 프로, 100% 활용하기’ 강의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