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출산은 여성의 생식기관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임신과정 중 자궁 안에서 태아가 성장하면서 자궁 자체가 확장된다. 자궁이 커지면서 골반 내 장기들이 눌려 원래의 위치보다 아래로 내려가고, 골반 근육이 늘어나게 된다. 늘어난 골반은 출산 후 산후조리를 하더라도 원래의 형태에서 약 80%정도밖에 회복이 되지 않는다. 자연분만을 통해서 출산을 한 경우 회음부의 손상과 소음순의 변형, 질 점막 및 근육의 전체적인 이완을 겪는 것이 일반적이다.
● 출산 후 콤플렉스를 해소해주는 회음성형
이는 여성의 성생활은 물론 여성의 건강까지 위협하는 존재로 작용한다. 특히 늘어진 소음순과 질 점막은 질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을 적절하게 배출해주지 못한다. 특히 월경 시 큰 불편을 유발하게 된다. 소변을 보더라도 위생관리가 제대로 되지 못하여 질염이나 요도염, 방광염 등 각종 감염질환을 만성적으로 겪을 수 있다. 이는 여성으로서의 자신감 상실을 가져올 수도 있다. 산후우울증을 심하게 겪는 산모들의 경우 이러한 부분이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를 찾아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수술적 요법을 택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특히 늘어진 질 근육을 죄어주고 불필요하게 늘어져있는 질 점막을 박리해주어 출산 이전의 질 형태를 되찾아 주는 질성형수술이나 변형되고 늘어지며 비대칭한 형태를 보이는 소음순을 적절한 크기 및 대칭으로 맞춰 절개해주는 소음순수술이 인기를 끌고 있다.
출산 이전이거나 혹은 출산을 하였더라도 변형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두 가지 수술 중 한 가지 수술만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다태아를 자연분만을 통해 출산하였거나 난산, 혹은 여러 번의 출산 등으로 인해 질과 소음순, 회음부가 전체적으로 큰 변형을 보일 때에는 이를 전반적으로 교정해줄 수 있는 회음성형을 선택할 수 있다.
●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아야
회음성형은 출산 시 절개한 회음부로 인해 넓어진 질 입구, 출산을 통해 늘어진 질 점막과 질 근육, 형태의 큰 변화를 보이는 소음순 등을 한번에 교정해줄 수 있는 수술이다. 수술을 통해 외관적인 부분에서의 큰 변화는 물론,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큰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회음성형은 외관적인 미적 감각과 기능적인 부분까지 모두 고려하여 섬세하게 수술을 진행해야 하므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서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서는 수술 방법의 선택 역시 매우 중요하다. 경험이 많고 수술 후 만족 후기가 많은 의료진에게 메스방식을 통해 세심한 수술을 받는 것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