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을 한 여성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화제가 되고 있는 주제는 소음순 수술이다. 출산을 한 여성들의 경우 소음순이나 질이 늘어나서 일상생활 속에서 상당한 불편함을 겪게 된다.
소음순은 여성마다 크기나 모양이 다른데, 양측 대음순 사이에 위치한 한 쌍의 날개 모양을 한 주름을 칭한다. 소음순이 여성들에게 중요한 이유는 신경과 혈관이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어 성적인 욕구를 느끼게 하는 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질 또는 요도로 들어가는 세균을 막는 기능도 있어 여성 건강을 책임지는 데도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음순이 건강해야 여성도 건강할 수 있다. 출산이나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소음순의 모양이 변하거나 늘어지게 된다면 장시간 앉아 있거나 꽉 끼는 바지, 속옷을 착용했을 때 불편함과 함께 통증까지도 유발할 수가 있다. 그렇다면 이처럼 평범한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초래하는 소음순은 어떻게 치료해주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까.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주는 한편 소음순에 딱 붙는 속옷이나 옷은 되도록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의상을 착용한다면 어느 정도 소음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다.
●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것은 매우 어려워… 수술이 필요
안타깝게도 한 번 늘어난 소음순은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호전되지는 않는다. 이 때문에 늘어진 소음순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수술적인 방법이 동원되어야 한다. 소음순 수술은 이쁜이 수술과 함께 많은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수술이다. 여성의 늘어져 있는 소음순을 절개해주어 적절한 형태로 만들어준다.
많은 전문가들은 소음순 수술을 할 때 소음순의 모양이 본래의 기능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양쪽 대칭이 알맞고 소음순 절단면이 자연스러운 두께가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렇게 외형적으로 보았을 때 완벽한 소음순 성형을 위해서는 기존의 수술방법보다 메스방식의 수술이 효과적이다.
메스방식의 소음순 수술은 전문의가 직접 메스를 사용하여 섬세하게 소음순을 절개해주는 수술이다. 이를 통해 늘어진 소음순이 원래의 모양과 기능을 되찾을 수 있다. 다른 수술적인 방법에 비해 출혈이나 통증이 적어 일상으로의 복귀도 빠른 편이다. 연세美산부인과 전문의 이진우 원장|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외래부교수·연세미산부인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