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은 전립선액을 만들고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전립선이나 전립선 주위 조직에 염증이 생겨나는 것을 ‘전립선염’이라고 한다.
전립선염에 걸리면 통증과 배뇨장애를 겪을 수 있다. 통증은 주로 회음부 쪽에서 많이 일어나며, 고환, 성기, 허리까지도 발생한다. 또한 빈뇨, 잔뇨감, 급성요폐 등 배뇨장애도 유발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전립선에 영향을 많이 받는 성기능에 문제가 생겨 조루, 발기부전, 성욕감퇴도 나타날 수 있다.
전립선염의 원인은 다양하다. 먼저 요도의 입구로부터 대장균이 전립선으로 옮겨져서 감염이 된 경우가 있으며, 소변이 요관에 남아 있다가 전립선으로 역류되어 소변에 있는 세균에 의해 감염되거나, 면역 항체가 전립선을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오해하여 공격하는 경우 등이다. 또한 알레르기 또는 생리적 배출 없이 반복된 성적 자극, 골반부위 손상, 기능성 혹은 해부학적 배뇨장애, 신경근과 신경학적 이상 등도 전립선염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전립선염은 어떻게 치료할까. 약물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약이 잘 듣지 않는 세포로 구성되고 깊숙한 위치에 있는 전립선의 특성상 약물치료가 효과적이지 못할 경우가 많다. 또한 재발의 확률도 다른 질환에 비해 높은 편이라 장기간 병증이 지속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약에 힘을 빌리기보다는 신체기능을 강화하여 질환을 스스로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치료가 더 효과적이다.
신체기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법으론 한방 치료의 약침요법과 왕뜸치료가 있다. 약침요법이란 자연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조제한 약침을 주요 경혈 자리에 놓는 치료법이다. 약침의 종류는 벌의 봉독으로 만들어진 봉독약침과 산삼의 성분으로 제조된 산삼약침이 있다. 봉독약침은 통증완화, 감각개선, 면역체 자극을 통한 생체방어력 증가의 효과가 있으며, 산삼약침은 면역기능조절, 항산화 활성화, 원기회복, 항암 작용을 도와 신체기능을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왕뜸치료는 간접적으로 병변 부위에 열을 전달하여 국부적인 치료 효과를 부르는 치료법이다. 왕뜸치료의 효과로는 혈류개선, 열대사 불균형 해소, 신진대사 활성화 등이 있다.
전립선염은 일상 속에서 몇 가지의 작은 실천으로 예방할 수 있다. 먼저 수면을 규칙적으로 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장시간 앉는 것을 피해 전립선에 부담을 줄여줘야 한다. 또한, 온수로 좌욕하여 염증의 분비물 배설을 촉진해주고, 전립선액을 배출시켜주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