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은 유아부터 성인까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추천되는 대세 품목이 되었다.
특히, 아이들은 장이 약할 뿐 아니라 면역기능의 저하로 아토피, 천식, 비염 등이 자주 나타나는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과 면역기능과의 상관관계’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더욱 유산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 맞춰 프로바이오틱스 전문기업 ㈜조은건강은 최근 ‘쎌티아이 키즈 스테디’를 출시했다.
신제품은 돌 이전 유아들이 6개월 이상 섭취하면, 채네 유산균 유지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유·소아 전용 유산균들의 특징 등을 조은건강 학술담당 김인 이사로부터 직접 들어봤다.
- 유산균은 생후 몇 개월 후부터 섭취하는 게 좋은가?
보통 생후 100일 이후부터 권장된다. 하지만 항생제를 복용했거나 변비 등이 있을 때는 전문가와 상의 후 보다 일찍 섭취할 필요도 있다.
- 성인들과 아이들에게 추천되는 유산균 제품에 차이가 있는가?
유산균은 각 균종별로 특징이 있다. 아이들은 면역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균주가 많은 제품을 섭취하는 게 좋다. 반면 성인들은 장 운동 기능에 활발하게 작용하는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균주가 많은 제품이 도움이 된다.
- 권장되는 유산균 량은 어느 정도인가?
유산균의 권장량은 정해져 있지 않다. 유산균은 일반적인 약물처럼 체내로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체외기관인 장관에서 서식하며 기능을 나타내기 때문에 권장량의 범위는 넓은 편이다. 또한 유산균은 조성 비율이나 균종의 특징에 따라 그 기능 역시 달라지기 때문에 유산균 수로만 권장량을 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다만,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으로 허가되는 기준은 1일 섭취하는 유산균 수가 1억에서 100억 cfu이다.
-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가?
기본적으로는 공복 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분유와 섞어서 섭취할 때는 사람의 체온 이하인 37℃ 이하로 식힌 상태의 분유에 유산균을 섞어 섭취시키는 것이 좋다.
- 유산균 제품은 바꿔가며 먹는 게 좋은가?
그렇지 않다. 좋은 유산균 제품을 선택해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하는 이유는 유산균이 만들어 내는 대사물을 통해 장내 환경을 유익하게 만드는 것이다. 검증된 유산균은 유익한 대사물을 잘 만드는 유산균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