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노화는 모든 질병의 원인… 일대일 맞춤 시스템으로 관리”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12일 03시 00분


인터뷰 / ‘차움 에이지 매니지먼트 센터’ 사령탑 박원근 교수
40∼50대에 시작되는 대사증후군, 수면 장애 노화로 인지해야
식이요법, 운동 등으로 평소 적극적인 관리 필요

차움이 최근 에이지 매니지먼트 센터를 개설했다. 12개에 달하는 외래진료과와 차움만이 가진 5개 특화센터가 협진해 노화를 지연시키고 개개인에 맞춘 통합 건강관리를 해준다. 사진은 노화방지프로그램을 설명하는 박원근 교수. 차움 제공
차움이 최근 에이지 매니지먼트 센터를 개설했다. 12개에 달하는 외래진료과와 차움만이 가진 5개 특화센터가 협진해 노화를 지연시키고 개개인에 맞춘 통합 건강관리를 해준다. 사진은 노화방지프로그램을 설명하는 박원근 교수. 차움 제공
“수명이 늘어나면서 무엇보다 중요해진 것이 삶의 질입니다.”

차움 대사증후군센터의 박원근 센터장은 노화를 모든 질환의 원인으로 인식하고 집중적인 노화방지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절실하다고 말한다.

차움이 최근 에이지 매니지먼트 센터(Age Management Center)를 개설했다. 12개에 달하는 외래진료과와 차움만이 가진 5개 특화센터가 협진해 노화를 지연시키고 개인에 맞춰 통합 건강관리를 해준다. 박 교수는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전문적인 관리 시스템을 갖추는 데 초점을 뒀다”고 말했다. 특히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사회 문제와 환경호르몬 등으로 인한 다양한 질환들이 노화를 촉진하는 상황에서 노화관리가 각종 질환 치료보다 우선시돼야 한다는 게 박 교수의 주장이다.

―차움의 에이지 매니지먼트는 어떤 일을 하나.


텔로미어는 나이가 들면서 점점 짧아지는 유전자다. 건강관리를 잘한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도 텔로미어가 길다. 또 90세에도 근육질에 건강한 사람들이 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40∼50대부터 지속적이고 전반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대사증후군과 심혈관 질환, 당뇨병, 갑작스러운 수면장애 등은 현대인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40대 후반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노화로 인지해야 한다. 질병은 치료가 필요하지만 수술과 약만으로는 온전한 치료가 어렵다. 식이요법, 운동 등으로 평소 적극적인 관리를 해야 한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건강 통합관리 시스템이 잘 돼 있다. 질환 치료와 함께 운동, 식단 등을 관리해준다. 차움의 에이지 매니지먼트 센터는 개개인에게 맞춘 통합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각각의 진료과가 서로 긴밀하게 연계해 환자를 맞춤 관리한다.

―센터에서 주로 어떤 관리를 받을 수 있나.

노화는 각종 호르몬 변화에 따른 결과로 골다공증, 폐경, 각종 갱년기 증상을 동반한다. 또 근골격계 이상, 불면증, 인지능력 저하, 탈모, 피부 노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차움에는 안티에이징, 신경근골격, 푸드세러피 등 5개의 특화센터와 12개의 외래진료센터가 있다. 에이지 매니지먼트 센터는 각 진료과와 통합의학적 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개인별 맞춤 노화 해결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모든 환자에게는 일대일 전담 간호사가 맞춤 밀착 관리한다.

―전담 간호사 역할은 무엇인가.

차움의 맞춤 통합관리 프로그램은 ‘일대일 전담 간호사’의 집중관리 서비스 제도를 통해 다른 병원과 차별화를 꾀하는 것이 특징이다. 환자가 별도의 외래진료 예약 등의 번거로움 없이 전담 간호사가 알아서 해당 진료과목과 특화센터를 연결해 준다. 다각도로 노화지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사증후군, 고혈압, 당뇨 등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노화의 특성을 고려해 전담 간호사가 안티에이징, 내분비, 푸드테라피, 피부성형, 운동프로그램 등의 특화 프로그램을 원스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집중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맞춤 통합관리 프로그램으로 치료에 성공한 환자 사례가 있나.


우울증, 자궁수술, 뼈 이상, 갑상샘 이상, 척추협착증, 갱년기 등 전신에 질환이 있었던 환자가 지난해 12월 병원을 내원했다. 이 환자에게 호르몬 치료와 정신 안정 치료를 병행하면서 추가로 운동 치료를 진행했다. 지금까지 6차례 내원했고 건강이 몰라보게 좋아졌다. 전담 간호사가 평소 먹는 식단까지 일대일 밀착관리를 했다.

안티 에이징 검진은…

차움의 안티에이징 검진은 질환에 미리 대비하는 것까지 그 범주를 넓히고 있다. 신체 전반의 기능과 상태를 파악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질환을 예측하고 건강하게 나이 들기 위한 관리를 한다. 특별한 병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늘 피로를 느끼거나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이들의 건강상태를 면밀히 체크하고 발병 가능성이 높은 질환을 예방해 자연스럽게, 천천히, 건강하게, 늙기 위한 모든 관리를 한다.

모발미네랄 검사, 소변유기산 검사, 혈액 검사(텔로미어, NK세포 활성도), 유전자 검사 등으로 미래의 질환 예측과 노화의 원인을 찾고 검사 결과에 따라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노화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노화#안티에이징#차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