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업체 TNS와 KT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상반기 전세계 스마트폰 평균 보급률은 약 70%에 이르렀으며, 특히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91%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이 기존 이전 세대의 휴대폰과 가장 다른 점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능을 강화하거나 게임, 동영상 등 각종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다. 이런 이유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과거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서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능성 앱, O2O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앱이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을까? 2017년 6월 30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를 끈 앱을 다운로드 순위, 유/무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알아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사진 및 동영상을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앱 '사진청소기 - 사진정리 필수 앱'이 30일 금요일 iOS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앱은 비슷하거나 중복되는 사진 및 동영상을 쉽게 찾아내 지울 수 있게 해주고, 용량이 큰 파일의 경우 압축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0.99달러로 판매하던 유료 앱이었지만, 지난 6월 22일 무료 앱으로 전환하면서 순위가 빠르게 올랐다.
NC소프트의 '리니지M'이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iOS 수익 순위에서 1위자리를 지키고있다. PC에서 즐기던 리니지를 모바일 앱에 그대로 옮겨온 듯한 모습으로 '린저씨'들의 감성을 자극한 모양이다. 실제로 iOS에서는 물론 구글 플레이에서도 수익 부문 1위를 기록했으며, 6월 30일 기준으로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4위를 차지했다.
구글 플레이
'검볼앤던전-밤새지 말란 말이야'가 무려 151단계 상승해, 30일 구글 플레이의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 6위를 기록했다. 일렉트로닉 소울에서 서비스 중인 어드벤처 퍼즐 RPG로, 검사, 사냥꾼, 마법사 등 직업의 '검볼'을 수집하고 이를 성장시키는 방식이다. 국내 출시 이후 순위가 점차 상승했으며, 29일을 기점으로 상위 10위권에 진입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