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업체 TNS와 KT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상반기 전세계 스마트폰 평균 보급률은 약 70%에 이르렀으며, 특히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91%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이 기존 이전 세대의 휴대폰과 가장 다른 점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능을 강화하거나 게임, 동영상 등 각종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다. 이런 이유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과거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서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능성 앱, O2O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앱이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을까? 2017년 9월 22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를 끈 앱을 다운로드 순위, 유/무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알아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9월 22일 금요일 iOS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카카오페이지가 1위를, 카카오뱅크가 2위를 차지했다. '카카오페이지'는 지난 2013년 등장한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만화나 소설 등의 콘텐츠를 다른 사용자에게 손쉽게 판매할 수 있는 구조다. 출시한지 몇 년이나 지났지만, 최근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9월 19일을 기점으로 순위가 급상승했다.
구글 플레이
넥슨에서 출시한 초대형 모바일 MMORPG인 '액스(AXE)'가 리니지M 바로 뒤를 이어 수익 기준 순위 2위를 차지했다. 이 게임은 출시 이틀 뒤부터 수익 기준 상위 3위 내에 입성해 현재까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Ketchapp Studio에서 출시한 아케이드 게임인 'Rider'가 전날과 동일하게 구글 플레이의 다운로드 전체 순위에서 2위를 기록했다. 이 게임은 바이크를 손으로 터치하여 형광색 라인에서 떨어지지 않고 전진하는 방식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22일 기준으로 벨기에, 핀란드, 프랑스, 포르투갈 등 18개국에서 아케이드게임 카테고리 1위를 차지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