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업체 TNS와 KT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상반기 전세계 스마트폰 평균 보급률은 약 70%에 이르렀으며, 특히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91%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이 기존 이전 세대의 휴대폰과 가장 다른 점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능을 강화하거나 게임, 동영상 등 각종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다. 이런 이유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과거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서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능성 앱, O2O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앱이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을까? 2018년 2월 2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를 끈 앱을 다운로드 순위, 유/무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알아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2월 2일 금요일 iOS 다운로드 전체 순위에서는 넥슨에서 출시한 ‘야생의 땅:듀랑고’가 1위를 유지하며 꾸준한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출시 직후 불안정한 서버로 인한 접속 불가 사태와 잦은 점검에도 불구하고, 본격적인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다운로드 순위에서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알 수 없는 이유로 공룡 시대로 이동한 게이머가 전투, 제작, 건설, 요리, 농사 등을 배우고 부족을 만들며 자신만의 생존 방식을 꾸밀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운로드 순위뿐만 아니라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27일 이후에는 수익 순위 10위 안에 진입하기도 했다.
구글 플레이
구글 플레이 전체 다운로드 순위 1위 역시 야생의땅: 듀랑고가 차지했다. 이밖에 ‘피기붐 for Kakao’가 전날보다 30단계 상승하며 상위 앱 순위에 진입했다. 피기붐은 캐주얼 보드 게임으로, 돌림판 돌리기, 펫 모으기, 퍼즐 등 쉽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구성돼 있으며, 출시 이틀만에 3위를 차지했다. 구글 플레이 평점 역시 4.1점대로 호평 받는 편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