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월 13일, 자사의 솔루션 및 이를 도입한 기업의 우수 활용 사례를 공유하고, 이러한 솔루션을 체험할 수 있는 실습 세션 등을 제공하는 AWS 서밋(AWS Summit)이 온라인 상에서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AWS Summit Online Korea)'라는 이름으로 개최된다. 지난 행사에서 사전 등록자 약 2만 2,000여 명, 기술 및 비즈니스 세션 120여 개 등 큰 규모로 열렸지만 이번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온라인 상에서 개최가 결정됐다.
그간 열린 행사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공간이지만 클라우드의 시작부터 심화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최신 기술의 유행을 경험할 수 있다. 다른 점은 한국과 호주, 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아세안, 인도 등 여러 국가의 행사를 통합한 형태로 진행된다는 부분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분야와 난이도 등으로 나눠진 7가지 항목에 총 47개 세션이 마련됐다. 참가자는 다양한 세션에 참여해 클라우드 기술 발전을 위한 식견을 넓힐 수 있는데, 이 중 관심을 끌 법한 내용은 무엇인지 간단히 정리해 봤다.
AWS 도입으로 변화를 경험한 기업들의 사례들
가장 먼저 눈 여겨 봐야 할 연설은 AWS를 기업 문화에 도입한 후, 운영에 성공한 사례다. 크게 AWS 서비스를 도입해 디지털 전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했거나, 서비스 상품 개발에 사용하는 등의 경영 전략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다양한 기업이 AWS를 도입한 가운데,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를 위해 강연에 참여한 기업은 다음과 같다. 먼저 LG 인화원의 김성락 책임은 아마존의 기업문화가 접목된 AWS 디지털 역신 프로그램에 기반한 디지털 전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어 정재표 대한항공 ERP 재무담당 과장은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에서 클라우드를 활용한 기업 가치 극대화에 대해 말할 예정이다. 정권호 람다256 최고보안책임자(CSO)와 LG유플러스 이승한 선임 등이 참여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점과 기업 활용 사례를 설명한다. 이 외에도 장석복 LG 사이언스 파크 팀장은 AWS의 고성능 컴퓨팅(HPC)과 기계학습을 연구개발에 접목하고 있는 국내외 선진 사례를 소개한다.
모범 사례는 AWS의 이야기를 듣는 자리다. 23개 지역(리전)과 73개 가용 영역으로 구성된 AWS 서비스에 대한 언급을 시작으로 클라우드 설계(아키텍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AWS를 활용한 새로운 데이터 분석 및 처리 기법, 현대적 애플리케이션 개발, 서버리스 설계 등 최신 기술 흐름에 대한 언급들이 주를 이룬다.
'인공지능+클라우드' AWS의 핵심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세션들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에서는 AWS 서비스와 기능을 더 세부적으로 다루는데 도움을 주는 기술 및 심화기술, 인공지능/기계학습 세션들이 마련되어 있다. 서비스 내에서 인공지능/기계학습을 어떻게 적용하는지에서 시작해 블록체인, 서버간 데이터 전송 개선, 하이브리드 네트워킹, 최신 컨테이너 기술 로깅/분석 최적화 등 분야와 난이도에 따라 다양하게 준비했다.
서비스 도입을 검토 중이거나 관심이 있다면 눈길이 갈 다양한 강연이 이곳에 집중되어 있다. 여기에는 AWS 솔루션즈 아키텍트 및 테크니컬어카운트 매니저가 대거 나서 관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술 관련 트랙은 4가지로 분류된다. 강연 모두의 중요도는 높지만 이 중 눈 여겨 볼 부분은 아마존 S3 주요 신 기능의 소개와 로봇 혁명, 엔터프라이즈 규모의 블록체인 솔루션 구축, 쿠버네티스(Kubernetes) 서비스 위에 데브옵스(DevOps)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 등이다.
새로운 S3 기능은 예측 어려운 접근 패턴을 가진 데이터를 지능적 등급 분류(Intelligent-Tiering) 클래스를 활용해 비용 절감 효과를 얻는 방법 외에 원형 데이터 저장소 집합(Data Lake) 환경에서 접근 포인트(Access Point)를 사용하여 다수의 접근을 손쉽게 관리 하는 방법, 수억 개의 객체를 변형하는 일괄 처리(Batch Process)를 작업 실행(Batch Operation)으로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모바일 자율로봇 개발에 필요한 기술 및 현 상황에 대한 내용은 손의형 로보티즈 선임 연구원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AWS 로보메이커(RoboMaker)를 통해 개발하는 로봇에 대해 설명하게 된다. 이 외에 블록체인에 대한 내용은 김보성 람다256 최고설계책임자(CAO)가 설명할 예정이다.
AWS 강화학습을 쉽게 시작하는 방법과 원형 데이터 저장소 집합 환경에서 아마존 레드시프트 스펙트럼을 이용한 대량 데이터 활용법, 음성으로 제어하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파이썬(Python) 코드만으로 고성능 기계학습 모델 만들기 등 심화 내용도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에서 볼 수 있다.
서비스 및 기술에 대한 궁금한 내용은 AWS 클라우드를 시작하기 위한 기본 온라인 교육 과정인 어썸데이(AWSome Day), 전문가와의 질의 응답(Ask the Experts), 파트너 공간(Work with AWS Partners), 빌더 공간(Builder's Zone) 등에서 해결 가능하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