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22(BIC Festival 2022, 이하 BIC 2022)'의 오프라인 행사가 총 15,973명의 참관객을 동원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제한되던 일반 참관객의 오프라인 행사 참여를 3년만에 재개한 후 화려하게 비상하는 모양새다.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정문섭), (사)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서태건, 이하 BIC 조직위)가 주최한 이 행사는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를 뜨겁게 달구며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인디 게임 트렌드를 제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23개국 162개 게임 전시.. 역대 최대 규모
이번 BIC 2022 전시장에는 23개국 162개의 역대 최다 작품이 전시됐으며, 그중 총 130개 작품이 선정됐다. 행사장에서는 신작 인디게임을 선보이는 일반·루키부문과 올해 새로 신설된 커넥트픽, 기술전시 분야까지 총 4가지 분야로 나뉘어 부스가 꾸며졌다.
먼저 일반·루키부문에는 귀여운 동물마을에서 펼쳐지는 호러 액션 어드벤처 게임 ▲에듀케이티드 게임스튜디오의 '비포더나이트'와 유명 이모티콘 IP를 활용한 ▲(주)싱크홀스튜디오의 '오구와 비밀의 숲'등 101개의 신작 인디게임이 전시됐다.
또한, 이전 BIC 페스티벌 전시에서 인기를 끌었던▲소은게임의 '퇴근길랠리', ▲좀비메이트의 'CAT SPA' 등27개 작품이 '커넥트픽' 분야로 선정되어 'BIC 페스티벌'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마지막으로 '기술전시' 분야에는 자체 엔진 및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TEAM RAOUD의 'EATER'와 ▲Team345의 'SEEDVAULT'가 선정되어 새로운 인디게임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특히 이번 BIC 2022에는 모스 부호를 통한 게임이나 온 몸에 스피커를 부착하고 즐기는 게임 등 개성적인 게임들이 많이 눈에 띄었으며, 청강대 학생들이 프로젝트로 진행해 내놓은 게임들이 높은 퀄리티로 주목을 받았다.
비즈니스 데이를 수놓은 다양한 컨퍼런스
BIC 2022는 전시 외에도 비즈니스 데이(9.1.~9.2) 이틀간 진행된 컨퍼런스에서는 'ALT F4'의 개발자인 김상원 펌킴 대표를 비롯한 인디게임 개발자들의 생생한 게임콘텐츠 개발 스토리를 들을 수 있는 '나의 개발 일지' 세션과, 기술·예술·철학 등 문화 예술과 게임콘텐츠의 콜라보를 주제로 세션이 진행됐다.
이에 더해 야하하, 메가존 클라우드, 에픽게임즈, 니칼리스가 참여한 '비즈' 세션에서는 게임 콘텐츠 신기술 및 트렌드를 주제로 각 세션을 진행하며 인디게임 개발자와 소통했으며, 한국 PC 게임의 역사를 정리한 '우리가 사랑한 한국 PC 게임' 저자들의 한국 패키지 게임 관련 세미나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동일 기간 진행된 비즈매칭 프로그램은 플레티넘 스폰서인 스튜디오 킹덤, 니칼리스, 펄어비스 등을 포함하여 14개 스폰서가 참여하였으며, 사전 매칭 100건을 돌파하여 양일간 300여건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이후 페스티벌 데이(9.3.~9.4.)에는 '스티커 빅고 이벤트', 'BIC OX 퀴즈' 등 일반 참관객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동시에 제공했다. 특히, '존을 이겨라', '내는 존 인디 스페셜 LIVE' 등 'BIC 페스티벌'의 대표 캐릭터인 '존'을 활용한 이벤트가 큰 호응을 얻으며 참관객들에게 버추얼 인플루언서 '존'의 매력을 톡톡히 각인시켰다.
BIC 올해 어워드, 그랑프리는 'Card Shark'
4일 열린 폐막식에서는 올해 BIC 어워드 시상식이 함께 진행됐다. 우선 올해 일반부문의 '그랑프리'는 Nerial의 'Card Shark'가 수상의 영예를 얻었고, 루키부문의 '라이징스타'는 익스릭스의 '샴블즈'가 이름을 올렸다.
이 외에 일반부문에서는 ▲이스포츠 Team Fractal Alligator의 'Wrestledunk Sports',▲오디오 Bearmask의 'Lo-Fi Room',▲캐주얼 ㈜싱크홀스튜디오의 '오구와 비밀의숲',▲서사 TogeProductions의 'Coffee Talk Episode 2: Hibiscus & Butterfly',▲실험성 ALJO Games의 '모스',▲게임디자인 Nerial의 'Card Shark',▲아트 Nerial의 'Card Shark',▲심사위원상 ㈜싱크홀스튜디오의 '오구와 비밀의 숲'이 수상했다.
이어 루키부문에서는 ▲소셜 임팩트 HITECH의 'Fatherhood',▲오디오 푸불의 'MIRAY',▲캐주얼 BIB의 'Pa!nt'▲서사 HITECH의 'Fatherhood',▲게임디자인 팀 번지의 '이나리', ▲아트 언에듀케이티드 게임스튜디오의 '비포더나이트'가각 부문의 올해의 수상작을 차지했다.
서태건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조직위원장은 “이번 BIC 페스티벌이 코로나 이전의 모습을 재현하며 인디게임 개발자분들, 게이머분들과 업계 관계자분들의 화합의 창구가 될 수 있어 무척 기쁘다”며, “BIC 페스티벌 역시 끊임없이 성장하며 글로벌 인디게임 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BIC 조직위 측은 이번 'BIC 2022' 온라인 전시기간을 9월 30일까지 확대한다. 더 느긋하게 각 작품들을 즐기고 싶은 참관객들은 BIC 공식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티켓을 구매해 각 전시작을 플레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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