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아일보
오피니언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헬스동아
트렌드뉴스
통합검색
언어선택
방문하고자 하는 언어의 홈페이지를 선택하세요.
한국어
English
中文(簡体)
日本語
마이페이지
전체메뉴 펼치기
IT/의학
“우울·불안 시달리는 당뇨병 환자, 심방세동 발병 위험 19%↑”
뉴스1
업데이트
2022-12-13 15:56
2022년 12월 13일 15시 56분
입력
2022-12-13 15:54
2022년 12월 13일 15시 54분
코멘트
개
좋아요
개
공유하기
공유하기
SNS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URL 복사
창 닫기
즐겨찾기
읽기모드
뉴스듣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가
가
가
가
가
창 닫기
프린트
당뇨병은 혈당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질환으로 여러 심혈관계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다. 그중 심장이 불규칙하게 수축해 심하면 뇌졸중까지 유발하는 ‘심방세동’은 당뇨병 환자의 약 15%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신체적 질환뿐만 아니라 정신질환도 심방세동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가 보고됐다. 당뇨병을 장기간 앓은 환자들은 우울증·불안 등 정신질환의 발생위험이 높아져 심방세동이 더욱 치명적일 수 있다.
5가지 정신질환 여부에 따른 당뇨병 환자의 심방세동 발생위험(=서울대학교병원 제공.) 정신질환이 있는 당뇨병 환자는 심방세동 발생위험이 약 19% 높았다. 우울·불안·불면증이 있는 당뇨병 환자는 심방세동 발생위험이 각각 15%, 15%, 19% 높았다. 양극성장애와 조현병은 심방세동 발생위험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그러나 그동안 당뇨병 환자의 정신질환이 심방세동 발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된 바는 없었다. 이런 가운데 우울, 불안, 불면증이 있는 당뇨병 환자는 심방세동 발병에 주의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학교병원은 최의근·이소령 순환기내과 교수(배난영 전공의), 한경도 숭실대 교수 공동 연구팀이 당뇨병 환자 251만여명의 정신질환 여부에 따른 심방세동 발생위험을 추적 관찰한 결과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연구팀은 2009~2012년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당뇨병 환자를 우울·불안·양극성장애·조현병·불면증 5가지 정신질환 여부에 따라 △질환군(82만8929명) △대조군(168만3761명)으로 구분해 심방세동 발생을 추적했다.
7년간 추적한 결과 심방세동 발생률은 질환군, 대조군이 각각 약 6.2%, 3.9%로 대조군에서 높았다. 위험비를 조정하자 심방세동 발생위험은 질환군에서 약 19%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가지 정신질환 각각에 대한 분석도 이뤄졌다. 그 결과 우울, 불안, 불면증이 심방세동 위험을 유의미하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질환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심방세동 위험이 각각 약 15%, 15%, 19% 증가했다.
즉 정신질환 중에서도 우울, 불안, 불면증을 앓는 당뇨병 환자는 조기 진단을 실시하는 등 심방세동 발생위험에 대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로 당뇨병 환자에게 동반된 정신질환이 심방세동 발생위험에 미치는 영향이 처음 밝혀졌다.
최의근 교수는 “심방세동은 뇌졸중·사망·심부전의 위험을 높이는 만큼 정신질환이 있는 당뇨병 환자는 심방세동 발병을 주기적으로 진단해 적절한 치료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소령 교수는 “심방세동과 고혈압·당뇨 등의 상관관계는 익히 알려졌지만 정신질환과의 연관성은 보고된 바 적다”며 “본 연구는 특별히 당뇨병 환자에 있어 정신질환과 심방세동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된 포괄적, 대규모 연구”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심혈관 당뇨학’(Cardiovascular Diabet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왼쪽부터) 최의근·이소령 서울대병원 교수, 배난영 전공의, 한경도 숭실대 교수 (서울대학교병원 제공.)
(서울=뉴스1)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댓글
0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등록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
‘尹 최측근’ 이복현도 최상목에 힘 실었다… “경제 정상화 지지”
홍준표 “헌재 안에 이재명 부역자 있나…사법체계 엉망진창”
독감 의심환자 8년만에 최대…“지금 예방접종을”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0
닫기
댓글
0
뒤로가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