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 첫 20조원 돌파”…세계 시장 점유율 4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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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3년 1월 2일 11시 3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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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사상 최초로 20조원을 돌파했다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1년 국내외 게임산업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 20조 돌파…해외 수출액도 늘어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9913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20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21년 모바일 게임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은 12조1483억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7.9%에 달한다. PC게임 매출액은 5조6373억원(점유율 26.8%),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520억 원(점유율 5.0%), 아케이드 게임 매출액은 2733억 원(점유율 1.3%)을 기록했다.

플랫폼별 매출 성장률은 아케이드 게임(20.3%), PC게임(15.0%), 모바일 게임(12.2%)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콘솔 게임 성장률은 ?3.7%를 기록했다.

해외 시장 수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86억7287만(한화 약 9조9254억원, 한국은행 2021년 연평균 매매기준율 1144.42원 적용)이다. 전년 대비 5.8% 증가한 수치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4.1%), 동남아시아(17.0%), 북미와 유럽(각 12.6%), 일본(10.5%)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15.3% 증가한 3억1233만달러(한화 약 3574억원)로 최근 7개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0년 대비 중국 수출액은 소폭 감소했지만 동남아시아, 유럽, 북미 등에 대한 수출 비중이 늘어나며 수출 다변화 성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국 게임산업, 세계 게임시장 점유율 4위

2021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5800만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6%로, 미국(22.0%), 중국(20.4%), 일본(10.3%)에 이어 4위를 유지했다.

플랫폼별 점유율은 PC게임의 경우 13.2%로 중국과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 게임은 10.6%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한편 국내 게임 산업을 뒷받침하는 종사자 수는 2021년 기준 총 8만1856명으로 파악됐다. 이중 게임 제작·배급업 종사자 수는 55.3%에 해당되는 4만5262명,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44.7%에 해당되는 3만6594명이다. 지난 2020년에 이어 게임 제작·배급업 종사자 수가 유통업 종사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2조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앞으로도 게임산업은 플랫폼 확대와 장르 다변화에 대한 지속적 노력이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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