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과학기술 선도기업 머크사가 제1회 ‘2023 유망 바이오 스타트업 발굴 공모전(2023 Korea Advance Biotech Grant Program)’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국내 바이오 스타트업이 직면한 도전 과제를 이해하고 차세대 유망 의약품 개발과 상용화를 돕겠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지원 자격은 한국에 소재하거나 한국에서 실질적인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생명공학 기업으로 바이오 의약품(천연물 제외)을 개발 중인 기업이 대상이다. 코스피 상장사 또는 교육기관과 정부 기관, 의료기관은 지원 자격에서 제외된다.
공모전 지원서 접수 기간은 5월 26일까지다. 국내 바이오 스타트업은 머크사 라이프사이언스의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서 작성 후 지원할 수 있다. 모든 제출물은 머크사 그룹 산하 벤처 캐피털 회사인 M-Ventures와 머크사의 바이오 프로세싱 전문가가 심사할 예정이며 심사를 통해 본선에 진출한 5개 팀에게는 머크사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김용석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프로세스 솔루션 북아시아 비즈니스 대표는 “정부의 강력한 지원으로 한국의 생명공학 산업은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라며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한국 생명과학의 발전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어워드, 학계 및 연구자 지원, 인재 개발, 그리고 업계와의 협력프로그램 등을 추진해 왔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유망 바이오 스타트업 발굴 공모전이 머크사의 선도적인 신약 개발 기술력과 국내 우수 바이오 스타트업의 연구개발 역량을 결합하는 계기가 돼 차세대 의약품의 상용화를 위한 도전에 결실을 보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머크사는 2014년부터 다양한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통해 북미, 유럽 및 아시아 지역의 과학 연구를 발전시키기 위한 투자를 지속해오고 있다. 국내에서 바이오 스타트업 발굴 공모전이 진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