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정보다. 특정 종목이나 상품의 호재 또는 악재 소식을 알아야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물론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 그럴 때는 유명 투자자의 투자 종목이나 전략을 참조하는 것이 좋다. 이것을 소셜 트레이딩이라고 한다. 소셜 트레이딩은 투자자 간의 소통이나 유명 투자자의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투자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다양한 정보와 함께 유용한 투자 가이드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빗썸이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 ‘인사이트’를 선보였다. 인사이트는 자사 회원의 투자 데이터를 분석해, 가상자산 거래 동향과 지표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가상자산 거래 데이터 분석 서비스다.
현재 일부 거래소가 투자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가상자산 시세, 관련 뉴스만 확인할 수 있는 수준이다.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다른 투자자의 거래 동향을 알 수 있는 지표는 인사이트가 유일하다.
인사이트는 ▲인기검색 TOP3 ▲기간별 종목 상승 순위 ▲자산가들이 매수한 자산 ▲상승추세 진입 자산 ▲저점을 기록한 자산 ▲최근 상장한 가상자산 ▲투자유의 지정 가상자산 ▲체결강도 ▲마켓 리서치 ▲비트코인 도미넌스 ▲글로벌 시세차이 등 총 11개 콘텐츠로 구성된다.
‘인기검색 TOP3’ ‘기간별 종목 상승 순위’는 주요 가상자산의 단기, 중장기 시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다. ‘자산가들이 매수한 자산’은 빗썸 내 자산규모 상위 800명이 전일 매수한 가상자산의 종류와 비율을 보여주는 지표다. 고액 자산가들의 거래 동향을 확인할 수 있다.
‘상승추세 진입 자산’과 ‘저점을 기록한 자산’은 이동평균선, 상대강도지수(RSI) 등 기술적 지표를 기반으로 상승세에 진입했거나 저점 신호를 보이는 가상자산을 알려준다. 거래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는 지표다. ‘최근 상장한 가상자산’과 ‘투자유의 지정 가상자산’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가상자산의 시세 변동을 한눈에 보여준다.
‘체결강도’에서는 매수 및 매도 체결량을 토대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린 종목을 확인할 수 있다. ‘마켓 리서치’는 빗썸이 제공하는 가상자산 관련 자료를 모아둔 섹션이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전체 가상자산 대비 비트코인 시가총액의 비중을 보여준다. ‘글로벌 시세차이’는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 기준 국내 가상자산의 시세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빗썸이 인사이트를 선보인 것은 최근 운영을 중단한 자사 리서치센터 빗썸경제연구소를 대신해, 자사 회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빗썸은 지난 6월 2일 대내외적 시장상황을 고려하고 사업 경쟁력 확보에 집중하기 위해 빗썸경제연구소의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빗썸경제연구소는 가상자산 전문 연구 기관으로 가상자산 데이터 분석, 시장 전망, 정책 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빗썸은 인사이트가 가상자산 투자자의 쉽고 편리한 투자에 도움을 주고, 회원 유입 증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에 선보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고객 반응을 취합해 투자자가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인사이트는 빗썸 PC 및 안드로이드 OS 기반 모바일 기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애플 iOS 버전은 앱스토어 심사가 끝나는 대로 오픈될 예정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