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캡슐] 심혈관중재학회 “수기-콘텐츠 공모전 개최” 外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7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 심혈관중재학회 “수기-콘텐츠 공모전 개최”

대한심혈관중재학회(이사장 안영근)는 올해 ‘저저익선 365 캠페인’의 일환으로 환자 대상의 수기 공모전, 일반 국민 대상의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접수는 10월 31일까지다.

저저익선 365 캠페인은 학회가 2020년부터 꾸준히 진행해 온 캠페인으로 심혈관질환 재발을 막기 위해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유지하고 365일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점을 알리고자 진행된다.

올해는 관상동맥질환, 심근경색 등 중증 심혈관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실제 질환을 경험하고 극복한 내용이 담긴 수기 공모전과 함께 중증 심혈관질환 예방 수칙을 쉽게 설명하는 콘텐츠 공모전을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학회는 수기 공모전을 통해 심혈관질환 재발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환자를 격려하고 환자 사례를 통해 다른 환자 및 일반인에게 심혈관질환 재발 예방의 중요성을 알릴 예정이다. 관상동맥질환, 심근경색 등 중증 심혈관질환을 진단받거나 치료받는 과정에서 환자 본인이나 보호자(배우자, 자녀 등)가 겪었던 걱정과 어려움, 긍정적인 예후로 이어진 관리 경험, 힘들었지만 씩씩하게 극복한 경험 등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참여 방법은 수기, 콘텐츠 공모전 모두 사전 신청 웹페이지를 통해 미리 신청 후 10월 31일까지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공모작을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모집 요강은 공모전 포스터 또는 대한심혈관중재학회 홈페이지나 학회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이지놈, 차세대 치료용 프로바이오틱스 개발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기업 이지놈(대표이사 조서애)이 CRISPR-Cas9 기반의 유전체 편집 기술을 사용한 차세대 치료용 프로바이오틱스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CRISPR-Cas9은 현재 가장 널리 연구되고 있는 유전자 편집 기술 중 하나다. 이 기술은 세포나 생물체의 유전자를 특정 부분에서 잘라내고 새로운 DNA 염기서열을 삽입하거나 기존의 유전자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기술은 원래 세균의 ‘적응면역과정’을 응용한 것이다. 세균이 특정 바이러스에 한 번 감염되면 그 경험을 기억하고 다음번에 같은 바이러스가 침입하려 할 때 효과적으로 방어하기 위해 세균의 방어기전을 응용한다. 즉 특정 유전자를 정확하게 잘라내거나 수정한다.

하지만 그동안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 CRISPR-Cas9 기반의 유전체 편집 기술을 적용하는 데는 여러 어려운 점이 있었다. 이지놈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에 CRISPR-Cas9 기술을 접목하는 데 발생하는 난제를 해결하고 프로바이오틱스의 유전체 편집 기술을 정립했다고 설명한다. 기술 정립을 위한 첫걸음으로 GABA 분비가 뛰어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만들었다.

■ 스트라우만그룹, ‘세계 지속가능 선도기업’ 선정

올해 창립 70주년을 맞이한 세계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점유율 1위 기업 스트라우만그룹이 미국 타임지가 올해 처음 도입한 ‘세계 500대 지속가능 선도기업’ 중 232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타임지가 데이터 분석 기업 스태티스타와 협업해 전 세계 총 5000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 중 상위 500개 기업을 선정, 25일(현지 시간) ‘2024 세계 최고의 지속가능 선도기업’에 발표됐다.

타임지는 환경 파괴와 사회적 불평등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오늘날 지속가능성을 우선시하는 기업을 선정하기 위해 스태티스타와 협력했으며 지속가능한 선도 기업에 선정된 500개 기업을 통해 다른 기업들이 따라야 할 모범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기업 내 투명성과 책임감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강조했다.

순위 선정에 있어서는 매출, 시가총액, 공공 인지도 등을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글로벌 기업 5000곳을 선정한 뒤 외부 지속가능성 등급, 기업 공약, 기업 보고 방식,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등 총 20개 이상의 성과 지표를 고려해 지속가능성을 평가했다. 최고 점수를 받은 상위 500개 기업에 ‘2024 세계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기업’이라는 타이틀이 수여됐다.

스트라우만그룹 관계자는 “2024 세계 최고의 지속가능 선도 기업에 선정돼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이번 선정을 통해 지속가능성과 기업의 책임에 대한 스트라우만그룹의 의지와 노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됐다”고 밝히며 “이번 수상은 스트라우만그룹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이며 지속적으로 관행을 개선하고 업계 내 지속가능성을 위한 새로운 벤치마크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헬스동아#건강#의학#심혈관중재학회#이지놈#프로바이오틱스#스트라우만그룹#세계 지속가능 선도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