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카톡으로 스트레스 받는다면? - 업무용 채팅방 분리하기

  • 동아닷컴
  • 입력 2024년 11월 5일 20시 02분


우리는 일상에서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메신저를 자주 쓴다. 이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것을 꼽으라면, 단연 카카오톡을 들 것이다. 시장조사기업 아이지에이웍스 조사 결과 우리나라 카카오톡 사용자 수는 2024년 기준 약 4500만 명이다. 90% 이상의 국민이 쓰는 셈이다.

이렇게 사용자 수가 많기에 업무용 메신저로 카카오톡을 쓰는 기업도 많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카카오톡으로 업무 지시를 받는다며, 일상과 업무의 구분이 모호해진다며 불편하다고 말한다. 개인용 스마트폰과 업무용 스마트폰 두 개를 쓰기에도 어렵다. 이때 요긴한 것이 카카오톡을 업무용으로 구분하도록 돕는 몇몇 설정이다. 애플 아이폰, iOS 17.6.1 버전 기준으로 멀티 프로필, 채팅방 알림 및 분류 등 카카오톡을 업무용으로 쓰는 방법을 소개한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을 3개까지 설정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우선 ‘멀티프로필’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카카오톡은 ‘기본프로필’ 외 멀티프로필을 추가하는 기능을 마련했다. 덕분에 친구마다 보여주고 싶은 프로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예컨대, ‘김예지’라는 이름이 적힌 기본프로필 외 업무용으로 ‘김예지 기자’라는 멀티프로필을 만들면 업무용으로 구분할 수 있어 편리하다.

멀티프로필을 만들려면 내 프로필에서 오른쪽 ‘멀티프로필 +’을 선택한다. 참고로, 위 사진처럼 이미 멀티프로필을 만든 사용자가 또다른 멀티프로필을 만들 경우, 오른쪽에 기존 멀티프로필의 섬네일이 보인다. 다음, 멀티프로필 만들기를 클릭한다. 멀티프로필은 최대 3개까지 만들 수 있다. ‘친구관리’에서 해당 멀티프로필을 보여줄 친구를 지정한다. 또는 친구의 프로필 화면에서 상단의 점 세 개 메뉴를 클릭해 바로 멀티프로필을 설정한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을 기본프로필로 설정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최근 새로운 업데이트 덕분에 멀티프로필과 기본프로필의 전환이 쉬워졌다. 기존에는 기본프로필을 두고 멀티프로필을 추가해서 친구를 지정해야 했기 때문에 만약 친구가 나를 먼저 추가할 경우, 보여주고 싶지 않더라도 기본프로필이 먼저 보이게 됐다. 그러나 이제 멀티프로필도 기본프로필로 설정할 수 있게 됐다.

기본프로필과 멀티프로필을 서로 바꾸려면 멀티프로필 목록에서 해당 멀티프로필을 클릭하고, 상단 오른쪽 톱니바퀴모양 설정을 클릭한다. 하단의 ‘기본프로필로 전환’을 누르면 해당 멀티프로필이 기본프로필로 전환된다는 안내 메시지가 뜬다. 확인을 클릭하면, 해당 멀티프로필 지정친구 목록은 초기화되고, 기본프로필로서 모든 친구에게 기본으로 보이게 된다. 각 프로필 이름, 사진, 피드, 꾸미기도 유지된다. 기존의 기본프로필은 지정 친구가 없는 멀티프로필로 변경된다. 친구관리를 누르면 새롭게 지정친구를 선택할 수 있다. 이후에도 프로필 간 전환은 동일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카카오톡에서 원하는 알림을 설정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아예 카카오톡 알림을 꺼놓고, 필요한 알림만 받도록 설정하는 방법도 있다. 카카오톡 ‘전체설정’의 ‘알림’에서 ‘키워드 알림’을 설정하는 것이다. 해당 설정을 활성화하면, 전체 알림이 꺼져 있어도 내가 등록한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는 푸시 알림으로 온다. 예컨대, ‘제출’, ‘일정’ 등 업무에 많이 쓰이는 단어를 키워드를 등록하면 요긴하다. 알림음 또는 무음으로 알림 설정이 가능하고, 키워드는 20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 또한 간단하게 채팅 목록에서 채팅방을 꾹 누르면 각 채팅방별로 알림을 끄고 켤 수 있다.

카카오톡 조용한 채팅방을 만들어 채팅방을 숨길 수 있다 / 출처=IT동아

한편, 채팅 목록에서 카카오톡 채팅방의 숫자가 떠 있는 게 보이면 신경이 쓰인다. 그래서 카카오톡 채팅 목록에 있는 업무용 채팅방 자체를 숨기는 방법도 있다. ‘조용한 채팅방’을 설정하는 것이다. 숨길 채팅방을 선택하고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보관’이라는 메뉴가 뜬다. 클릭하면 가장 상단에 ‘조용한 채팅방’이 생긴다. 조용한 채팅방은 가장 상단에 올라간다. 이는 개인, 또는 단체 채팅방 모두 설정 가능하다.

조용한 채팅방으로 분류된 채팅방은 모두 알림이 자동 비활성화된다. 이후 목록에서 채팅방을 꾹 눌러 각 채팅방별로 알림을 끄고 켜는 건 가능하다. 또한 조용한 채팅방의 메시지 수는 표시가 되지만, 하단 채팅 배지에 빨간색으로 뜨는 ‘안 읽은 메시지 수’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채팅방 알림을 켜도 안 읽은 메시지 수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카카오톡 조용한 채팅방을 만들어 채팅방을 숨길 수 있다 / 출처=IT동아

조용한 채팅방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숨김’이 뜬다. 누르면 조용한 채팅방 자체가 숨겨진다. 다시 보려면 채팅 목록에서 손가락을 위에서 아래로 당기면 된다. 이렇게 메시지가 오는 것 자체를 보고 싶지 않은 채팅방은 조용한 채팅방으로 분류해 숨김 처리를 할 수 있게 된다.

카카오톡 조용한 채팅방을 해제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조용한 채팅방 해제를 하려면 조용한 채팅방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한 후, ‘해제’를 클릭하면 된다. 또는 조용한 채팅방 내에서 각 채팅방별로 보관 해제를 하거나, 오른쪽 상단 편집에서 채팅방 여러 개를 한 번에 보관 해제할 수 있다.

IT동아 김예지 기자 (yj@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