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서울콘] 10주년 맞은 ‘2024 에이판 스타 어워즈’…“K-드라마 열기 전 세계로”

  • 동아닷컴
  • 입력 2024년 12월 29일 13시 37분


※ 서울경제진흥원(SBA)이 마련한 2024 서울콘(SeoulCon)은 세계 50개국 인플루언서 3500팀을 초청, K-뷰티·패션·콘텐츠·게임을 세계에 알리는 글로벌 인플루언서 박람회입니다. 동대문 DDP에서 서울의 멋과 매력을 알릴 2024 서울콘 프로그램들을 소개합니다.

‘2024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2024 SEOULCON APAN STAR AWARDS)’는 지상파, 케이블, OTT 등 국내 모든 드라마 콘텐츠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유일무이한 통합 드라마 시상식이다. 이번 시상식은 TV 중계뿐만 아니라 현장을 방문하지 못한 글로벌 팬을 위해 라이브 스트리밍을 동시 진행, 전 세계가 함께 즐기는 K-드라마 축제의 장으로 꾸려 의미를 더했다. 10주년을 맞이한 2024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 대상은 김태리, 작품상에는 ‘tvN 정년이’가 선정됐다.
‘2024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 현장 / 출처=IT동아
TV 중계와 라이브 스트리밍 동시 진행…글로벌 대상 K-드라마 축제 알려

서울시 스타트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이하 SBA)과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가 주최하고, ㈜가디언즈 컴퍼니가 주관하는 ‘2024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가 2024년 12월 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1관에서 열렸다. 올 한 해 K-드라마를 빛낸 주역들이 한자리에 모여 치열한 경합을 펼친 시상식 현장은 TV 중계(케이블 채널 tvN)와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빅크)으로 전 세계 K-드라마 팬들에게 전달됐다.
‘2024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 현장 / 출처=IT동아
수상작 심사 대상은 2023년 1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방영된 지상파, 종편, 케이블, OTT, 웹드라마 등 대한민국 모든 드라마 콘텐츠이며, 총 19개 부문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10주년을 맞은 ‘2024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 영예의 대상은 김태리가 차지했다. 김태리는 tvN 정년이에서 국극 스타가 되기 위해 목포에서 상경한 윤정년 역을 연기했다. 극중에서 소리와 무용, 사투리까지 완벽하게 표현해 시청자들에게 호평을 얻었다.
2024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 대상 수상자 김태리 / 출처=매니지먼트mmm
2024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 대상 수상자 김태리 / 출처=매니지먼트mmm
작품상 또한 ‘tvN 정년이’가 차지했다. 정년이는 1950년대 한국전쟁 후를 배경으로, 최고의 국극 배우에 도전하는 소리 천재 정년이를 둘러싼 경쟁과 연대, 성장을 다룬 작품이다.

중편 드라마 남자 최우수 연기상은 지창욱(JTBC ‘웰컴투 삼달리’)이, 중편 드라마 여자 최우수 연기상은 이하늬(MBC ‘밤에 피는 꽃’)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장편 드라마 남자 최우수 연기상은 지현우(KBS2 ‘미녀와 순정남’)가, 장편 드라마 여자 최우수 연기상은 임수향(KBS2 ‘미녀와 순정남’)이 차지했다.

중편 드라마 남자 우수 연기상은 이이경(tvN ‘내 남편과 결혼해줘’)이 수상했고, 여자 우수 연기상 수상자로 정은채(ENA ‘유어 아너’, tvN ‘정년이’)가 이름을 올렸다. 장편 드라마 부문의 남자 우수 연기상은 김동준(KBS2 ‘고려 거란 전쟁’), 여자 우수 연기상은 오현경(KBS1 ‘수지맞은 우리’)이 수상했다. 단편/웹 드라마 남자 연기상은 이상운(tvN ‘O’PENing(오프닝) 2024 - 덕후의 딸‘)이 여자 연기상은 정인선(tvN ’O‘PENing(오프닝) - 그랜드 샤이닝 호텔’)이 차지했다.

남자 연기상은 전배수(ENA ‘나의 해리에게’, 넷플릭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tvN ‘눈물의 여왕’)와 서현철(JTBC ‘웰컴투 삼달리’, 쿠팡플레이 ‘소년시대’), 여자 연기상은 김정난(tvN ‘눈물의 여왕’)과 정영주(tvN ‘선재 업고 튀어’, JTBC ‘낮과 밤이 다른 그녀’)가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남자 신인상은 김정진(쿠팡플레이 ‘소년시대’, MBC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 JTBC ‘정숙한 세일즈’), 노재원(MBC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 넷플릭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이 수상했다. 여자 신인상 수상자로 채원빈(MBC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과 강미나(JTBC ‘웰컴투 삼달리’)가 이름을 올렸다.

청소년아역상(남)은 이주원(tvN ‘눈물의 여왕’, JTBC ‘놀아주는 여자’, KBS2 ‘효심이네 각자도생’)이, 청소년아역상(여)은 박소이(JTBC ‘히어로는 아닙니다만’)가, 작가상은 최유나(SBS ‘굿파트너’), 연출상은 이명우(쿠팡플레이 ‘소년시대’), 공로상은 김영옥이 수상했다.

팬 투표로 선정된 아이돌챔프 6개 부문의 주인공은 남자 배우 인기상 변우석, 여자 배우 인기상 김혜윤, OST상 이클립스의 ‘소나기’, 글로벌 스타상 변우석, 베스트 커플상 변우석-김혜윤,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강다니엘이 수상했다.

이 외에도 글로벌 콘텐츠를 빛낸 인플루언서에 대한 수상도 이어졌다. 해외 부문은 다샤 타란, 아이린 스완디, 웨스피, 푸남 나루카 총 4명이 수상했고, 국내 부문은 신사마와 유카가 차지했다. 코리아 셀러브리티상 수상자로는 랄랄이 선정됐다.
2024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 수상자들의 모습 / 출처=2024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 조직위원회 제공
2024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 수상자들의 모습 / 출처=2024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 조직위원회 제공
한편, 글로벌 인플루언서 연말 박람회 ‘서울콘’이 지난 2024년 12월 28일부터 2025년 1월 1일까지 4박 5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일대에서 열린다. 약 3500여 명의 인플루언서와 17개 세션, 25개 프로그램으로 서울의 매력을 전 세계에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콘은 단순한 축제를 넘어, 인플루언서를 강력한 미디어로 바라보고 이들이 주도하는 콘텐츠로 구성된 글로벌 인플루언서 박람회다.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참여해 서울콘에서의 경험을 전 세계에 공유하고, 서울의 매력을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IT동아 김동진 기자 (kdj@itdong.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