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IT] 테마별 명소 찾기 ‘카카오맵 테마지도’

  • 동아닷컴
  • 입력 2025년 1월 6일 14시 58분


※ 스마트폰과 PC, 모바일 앱과 서비스 등 다양한 IT 기술을 손쉽게 쓰도록 도와드립니다.

여행은 언제나 설렙니다. 일상의 스트레스를 덜고 몸과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죠. 그래서 주말이나 연휴를 이용해 여행을 다니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해 주말마다 나들이를 계획합니다.

문제는 적당한 여행지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포털 사이트나 SNS에서 다양한 장소를 찾을 수 있지만 계절이나 최근에 화제가 되는 장소를 찾으려면 별도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그럴 때는 카카오맵의 ‘테마지도’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결 수월합니다.

카카오맵 테마지도 / 출처=IT동아
카카오맵 테마지도 / 출처=IT동아

테마지도는 카카오맵이 테마별 장소를 추천하는 서비스입니다. 빅데이터와 최신 트렌드를 기반으로 여행, 취미 등 다양한 테마를 선정한 후 그에 적합한 장소 리스트를 사진, 후기, 위치 등의 정보와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각 장소는 지도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고, 길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계절별로 적당한 여행지를 찾기도 쉽고, 특정 음식을 주제로 여행을 준비하기에도 좋습니다.

테마는 상당히 다양합니다. 방송이나 SNS를 통해 화제가 된 맛집, 계절별 관광 명소,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 공간, 인기 숙박시설 및 문화공간 등 테마에 맞춰 전국 명소를 정리해 두었습니다. 1월 6일 기준으로 ▲2025년의 첫 해는 여기! 전국 해돋이 명당 ▲올 한 해를 뒤흔든 맛집 열풍! 2024 인기 맛집 ▲라이언 전국단골로드 수원 화성 감성 스팟! ▲여행의 즐거움을 함께한 2024 인기 숙소 TOP10 ▲바다의 우유, 제철 굴 맛집은 여기! 등의 테마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 홈 메뉴에서 테마지도를 선택하면 리스트가 나온다 / 출처=IT동아

테마지도를 보려면 카카오맵 실행 후 하단의 ‘홈’ 메뉴에서 ‘테마지도’를 누릅니다. 다양한 테마지도 리스트가 나오는데,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서 원하는 테마를 선택합니다.

장소 이름과 소개글, 위치, 사진, 후기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테마지도가 열리면 좌우로 움직이면서 장소 이름과 간단한 소개글을 확인합니다. 우측 상단의 ‘지도’를 누르면 카카오맵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테마지도에 소개된 모든 장소의 위치도 함께 표시됩니다. 소개 부분을 선택하면 해당 장소의 주소, 사진, 후기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마지도는 구독이나 공유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테마지도는 구독이나 공유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마음에 드는 테마지도는 구독이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테마지도 마지막 페이지에서 구독 버튼을 누르거나 아래쪽에 공유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공유 기능은 카카오톡이나 메일, SNS 등을 지원합니다.

구독한 테마지도는 즐겨찾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지도에도 표시된다 / 출처=IT동아
구독한 테마지도는 즐겨찾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지도에도 표시된다 / 출처=IT동아

구독한 테마지도는 ‘마이’ 메뉴의 ‘즐겨찾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마지도를 다시 방문할 필요 없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테마지도에 포함된 장소는 지도 위에도 표시됩니다. 단 해당 기능을 이용하려면 카카오맵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ID를 직접 입력해 로그인하면 됩니다.

다양한 테마지도 / 출처=IT동아

카카오맵은 테마지도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나 기업, 공공기관과 함께 만들기도 합니다. 국립공원공단 국가지질공원사무국과 함께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국가지질공원 지질명소 10곳을 소개했고, 창원시와 함께 진해군항제 주요 명소를 정리하기도 했습니다.

카카오맵 테마지도를 이용하면 계절별 관광 명소나 지금 이슈가 되고 있는 맛집 등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평소 알지 못했던 이색 명소를 알아가는 재미도 있습니다. 주말 여행지나 맛집을 좀 더 수월하게 찾고 싶다면 카카오맵 테마지도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IT동아 한만혁 기자 (mh@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