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한미일 동맹’에서 ‘한미일 안보협력’으로 논평 수정
호준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5일 ‘정신 나간’ 공방을 부른 논평 내용 중 ‘한미일 동맹’을 ‘한미일 안보협력’으로 수정했다. 호 대변인은 이날 ‘바로잡습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6월2일자 북한 오물풍선에 대한 논평 제목에서 ‘한미일 동맹’ 표현을 ‘한미일 안보협력’으로 수정한…
- 2024-07-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호준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5일 ‘정신 나간’ 공방을 부른 논평 내용 중 ‘한미일 동맹’을 ‘한미일 안보협력’으로 수정했다. 호 대변인은 이날 ‘바로잡습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6월2일자 북한 오물풍선에 대한 논평 제목에서 ‘한미일 동맹’ 표현을 ‘한미일 안보협력’으로 수정한…
용산 대통령실 이전에 지난해 87억원의 예비비가 추가 배정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총 이전비용이 640억원을 넘어섰다. 4일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정부의 ‘2023년 회계연도 예비비 사용 총괄명세서’를 분석한 결과 대통령경호처는 작년 ‘대통령실 이전으로 인한…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단독 우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김일성 주석 사망 30주기(7월8일) 금수산태양궁전(금수산) 참배 동향을 주시하겠다고 5일 밝혔다. 김인애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김정은의 금수산 참배 여부 등 김일성 사망 관련 북한 동향…
정부가 5일 오전 국회로부터 ‘순직 해병 수사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해병대원 특검법)을 접수했다. 해병대원 특검법은 지난해 7월 경북 예천 수해 실종자 수색 중 순직한 해병대원 사건 조사 과정에서 대통령실과 국방부 등의 외압이 …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채 상병 특검법’이 5일 정부로 이송됐다. 국회는 이날 오전 11시경 ‘순직 해병 수사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채 상병 특검법)’을 정부로 이송했다. 대통령 재의요구권(거부권)은…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신의 SNS에 이진숙 방통위원장 후보자의 얼굴 사진을 게시하고 “다른 사람인줄 (알았다)”고 언급해 논란이 예상된다. 5일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과거와 현재 사진. 다른 사람인 줄”이라며 이진숙 방통위원장 후보자의 얼굴 사진을 …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나경원 후보가 한동훈 후보의 해병대원 특검법 발의 주장에 대해 “의회 경험이 없기 때문에 저런 말을 하는 것이며, 순진하다고 말하고 싶다”고 비판했다. 나 의원은 4일 BBS라디오 함인경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특검법의 의도가 정쟁용이라는 것이 뻔하고 실…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배임 및 성남FC 뇌물의혹 공판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김동현)는 이날 대장동 배임 및 성남FC 뇌물의혹 재판을 진행한다. 한편 이날 이원석 검찰총장은 이 전 대표를 수사한 검사들…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파나마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4일 모로코로 이동해 한국형 철도차량의 수출 지원활동을 펼쳤다. 5일 국토부에 따르면 모로코는 아프리카 유일의 고속철도 보유국이자,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철도 인프라를 개발하고 있는 나라로…
조국 조국혁신당 전 대표는 혁신당 1호 법안인 ‘한동훈 특검법’이 빛을 볼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야권이 다수 의석을 점한 까닭에 국회 통과는 확실하고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를 상당히 불편해하고 있기에 거부권 행사가 아닌 서명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조…
국민의힘 7·23 전당대회에 출마한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4·10총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보낸 문자 메시지를 무시했다는 의혹에 대해 “집권당 비대위원장과 영부인이 사적인 방식으로 공적이고 정무적인 논의를 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5일 밝혔다. …
국민권익위원회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의혹 사건을 종결한 가운데 참여연대가 “새 증거가 있다”며 이를 재신고하면서 권익위가 재조사에 들어갈지 관심이 모인다. 5일 정부에 따르면 참여연대는 전날 서울 중구 권익위 정부합동민원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
육군 제50보병사단은 해룡여단과 950포병대대가 지·해·공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군은 경북 포항 송라면에 있는 화진훈련장에서 육·해·공군 해양경찰 전력을 통합해 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해상으로 침투하는 적을 가정한 가운데 적 잠수함 탐지, 추적능력 배양, 해안…
국민의힘이 청년최고위원선거 본경선에 김은희, 김정식, 박상현, 진종오 후보가 진출했다고 5일 밝혔다. 국민의힘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책임당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년최고위원 선거 예비경선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다만 선…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5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만나 대표 사업인 ‘약자와의 동행’을 전국으로 펼치겠다며 지지를 요청했다. 오 시장은 앞서 ‘약자와의 동행을 최우선 비전으로 삼는 사람을 지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쪽방촌 인근에 위치한 동행식…
국민의힘이 채상병 특검법 표결 처리에 반대하며 진행한 무제한 토론에서 일부 의원들의 조는 모습이 포착돼 논란이 일자 같은 당인 인요한 의원은 “사람이 어떻게 (졸음을)참냐”며 이를 두둔했다. 4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인 의원은 의원들의 조는 모습을 보도한 언론을 두…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나경원 의원은 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대표가 자리에 있고서는 대한민국 의회와 민주주의가 파탄날 수 밖에 없다”고 날을 세웠다 나 후보는 이날 오전 ‘함인경의 아침저널’ 라디오에 출연해 민주당의 채상병 특검법 강행 처리와 검사 탄핵 추진 등을 언급하며 “…
원희룡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5일 경쟁자인 한동훈 후보가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김건희 여사의 메시지를 무시했다는 논란에 “인간적으로 예의가 아니다”라고 했다. 원 후보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한 후보가 ‘집권당 비대위원장과 영부인이 사적인 방식으로 공적이고 정무적…
국가정보원의 대공수사권 폐지를 주도했던 더불어민주당이 국정원의 조사 권한까지 없애는 방안을 추진한다. 5일 이기헌 의원실에 따르면 이 이원은 안보범죄에 관한 국가정보원의 조사권과 사실조회 및 자료제출 요구권을 폐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국가정보원법 개정안을 지난 3일 대표 발의했다…
경기 안양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식당에서 식사하던 중 식당 집기를 부수고 욕설과 폭행을 하는 등 난동을 부려 논란이 되고 있다. 서로 더 넓은 의원실을 쓰겠다고 해 싸운 것으로 확인됐다. 재선의 A 의원은 1일 오후 6시경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의 한 식당에서 같은 당 동료 의원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