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홀도 돈다” 국제공동 연구팀이 증거 찾아
국제 연구진이 ‘블랙홀이 회전한다는 사실’을 입증할 증거를 발견했다. 한국천문연구원을 포함해 세계 45개 기관, 79명의 연구원은 은하 M87의 중심부에 있는 초대질량블랙홀이 내뿜어내는 기체가 11년을 주기로 회전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M87 블랙홀은 2019년 인류가 최초로 관…
- 2023-09-2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제 연구진이 ‘블랙홀이 회전한다는 사실’을 입증할 증거를 발견했다. 한국천문연구원을 포함해 세계 45개 기관, 79명의 연구원은 은하 M87의 중심부에 있는 초대질량블랙홀이 내뿜어내는 기체가 11년을 주기로 회전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M87 블랙홀은 2019년 인류가 최초로 관…
국내 연구진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그동안 증상 억제만 가능했던 조현병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아냈다. KAIST는 바이오및뇌공학과 이도헌 교수와 한국한의학연구원 공동연구팀이 미국 스탠리 의과학연구소와의 국제공동연구로 AI를 통해 조현병의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실마리를…
한국수자원공사는 윤석대 사장(사진) 등 대표단이 우크라이나 헤르손주와 인도적 식수지원과 향후 도시재건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25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6월 헤르손주는 전쟁으로 인해 카호우카댐이 파괴되며 식수 부족 등 큰 피해를 입었다. 수자원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병원 …
국내 신문사 최초로 ‘디지털콘텐츠 편성표’ 시대를 연 동아일보가 추석을 맞아 다양한 스페셜 콘텐츠를 선물합니다. 매 주말 ‘100세 시대 건강법’을 연재 중인 양종구 기자의 ‘100세 시대 건강 팁’이 9월 28일부터 10월 5일까지 매일 오전 8시에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우리 …
◇김종호 전 ㈜롯데냉동 대표이사(제7대 전국전력노조 위원장) 별세·이규자 씨 남편상·대수 HDC아이파크몰 대표이사 민아 씨 부친상·동혁 씨(서울성모병원 총무팀) 서영 씨 조부상·윤성범 미래에셋증권 최고정보보호책임자 장인상·김윤경 씨 시모상=25일 서울성모병원, 발인 28일 오전 6시 …
한국수학교육학회는 초중고교생의 수학 성취도를 확인하고 이공계 우수 인재의 육성을 돕기 위해 제47회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예선)을 11월 19일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전국 단위로 치러지는 KMC는 초3부터 고2 학생까지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시험 성적 상위 15% 학생…
제44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시상식이 26일 오후 2시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수상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동아일보사와 국립중앙과학관이 주관하는 이 대회는 전국 최대·최고의 초중고교 발명품경진대회로 평가받는다. 이번 대회…
조선시대 성리학 대가 하서(河西) 김인후(金麟厚·1510∼1560) 선생을 기리는 추향제(秋享祭)가 26일 전남 장성군 황룡면 필암서원(사적 제242호)에서 열렸다. 추향제에는 노형욱 전 국토교통부 장관, 김상엽 울산김씨 대종회장, 김상백 울산김씨 문정공대종중 도유사, 박래호 필암서원…
삼양그룹은 25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고(故) 남령 김상홍 삼양그룹 명예회장 탄생 100주년 기념식을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를 테마로 진행된 기념식에는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사진)을 비롯해 재단 관계자, 전·현직 임원, 관계 기관 외빈 등 200여 명이…
포유류의 수명이 2억5000만 년 남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태양 에너지가 점점 거세지고 있는 데다 대기 중 이산화탄소도 늘고 있어서다. 지구 온도가 최대 섭씨 70도까지 상승하는 등 ‘뜨거운 환경’이 되면 포유류가 생존하기 어려워질 것이라는 예측이다. 알렉산더 판즈워스 영국 …
대한불교조계종 화엄사 원로 적암당 종효 스님이 26일 입적했다. 세수 77세, 법랍 53세. 전남 구례 천은사 주지를 지내며 승려 노후 복지, 청소년 대상 템플스테이 체험 확대에 힘썼다. 분향소는 구례 화엄사에 마련됐으며 영결식은 28일 오전 10시에 엄수된다. 화엄사 다비장 연화대에…
동아닷컴은 2023년 6월12일 <“아빠가 선관위 계셔”…채용 특혜 자녀, 자소서에 ‘부모’ 언급>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전)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자녀 신모 씨가 자기소개서에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받은 표창 경력을 강조했고, 2020년 12월 경기도지사(당시 이재명 지…
조해근 국민의힘 수석전문위원(56)이 26일 신임 우정사업본부장에 취임했다.조 본부장은 행시 38회로 공직에 입문해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방송통신위원회, 미래창조과학부 등을 거쳤다. 우정사업본부장직은 손승현 전 본부장이 올해 5월 사임하면서 4개월간 공석이었다. 우정사업본부장은 …
일진그룹 관계사 6곳이 2023년 하반기 신입 및 경력사원 공채를 시작한다. 채용을 하는 곳은 일진홀딩스, 일진전기, 일진다이아몬드, 일진하이솔루스, 알피니언메디칼시스템, 일진제강이다.4년제 대학 혹은 대학원을 이미 졸업한 사람이나 2024년 2월 졸업을 앞두고 있는 사람이 지원할 수…
공간 브랜딩 및 설계 전문기업인 아미글로비즈의 박재인 대표이사(56)가 독일의 글로벌 종합건축설계기업인 ‘그라프트(Graft)’사의 아시아 사업 총괄 대표 겸 한국지사장에 최근 선임됐다. 아미글로비즈 대표이사를 유지하면서 그라프트 아시아 대표도 맡는다.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두고 있…
광복 이후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관해 다룬 언론 보도물 및 출판물, 임시정부를 주제로 제작된 영화 등을 통해 임시정부의 역사와 임정 요인들의 활동상을 볼 수 있는 특별전이 열린다. 국가보훈부는 26일부터 내년 2월 18일까지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서울 서대문구) 1층 특별전시실…
48년 동안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난민 등을 지원해 온 가톨릭근로자회관(대표 이관홍 신부)이 제35회 아산상 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25일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에 따르면 가톨릭근로자회관은 문화 차이로 한국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을 위해 가…
추락 사고로 뇌사 상태가 된 20대 청년이 생전 뜻에 따라 장기기증으로 4명을 살리고 세상을 떠났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기증원)은 지난달 13일 제주한라병원에서 구경호 씨(28·사진)가 심장과 간, 좌우 신장을 기증해 4명의 생명을 살렸다고 25일 밝혔다. 구 씨는 지난달 7일 공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