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우크라戰 중재안’… 젤렌스키의 비난 받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가 러시아를 편드는 듯한 우크라이나 전쟁 중재안을 트위터에 올려 우크라이나 등의 비난을 샀다. 머스크는 3일(현지 시간) 트위터에 ‘평화중재안’이라며 러시아가 실시한 우크라이나 4개 점령지 병합 주민투표를 유엔 감시 아래 다시 해야 한다고 밝…
- 2022-10-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가 러시아를 편드는 듯한 우크라이나 전쟁 중재안을 트위터에 올려 우크라이나 등의 비난을 샀다. 머스크는 3일(현지 시간) 트위터에 ‘평화중재안’이라며 러시아가 실시한 우크라이나 4개 점령지 병합 주민투표를 유엔 감시 아래 다시 해야 한다고 밝…
2022년 노벨 물리학상은 양자 얽힘 현상을 검증하고 양자컴퓨터 등 양자기술 시대를 여는 데 공헌한 물리학자 3명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알랭 아스페 프랑스 파리사클레대 교수 겸 에콜폴리테크니크 교수(75), 존 클라우저 미국 존클라우저협회 창립자(80), 안톤…
이우철 전 강원대학교 교수 별세ㆍ이선기(넥스트데일리 대표)씨 부친상=4일 오전, 여의도 성모병원 2호실. 발인 6일 오전. (02)3779-1526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제 꿈은 ‘국경 없는 세상’이에요. 지구에 있는 모든 나라의 국경이 사라지는 걸 상상해 봐요.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누구에게나 정의와 인권이 보장되는 세상이 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제 음악이 사람들의 장벽을 허무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소망합니다.” 팔레스타인 여성 래퍼…
교육부와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은 ‘제4회 재외동포 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 대회’ 수상작 전시회를 4일부터 다음 달 20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개최한다. 그림일기 대회는 재외동포 어린이의 한국어·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한국 역사와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9년부터 매년…
미국 개신교계 최대 교파인 남침례 교단이 우크라이나를 탈출해 광주 고려인마을에 정착한 고려인 동포 60명에게 각각 50만 원씩 정착금을 지원했다. 광주 고려인마을은 3일 “남침례 교단 제임스 정 선교사가 전날 우크라이나 출신 고려인 동포들에게 정착금 300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음력 1월 1일(Lunar New Year)인 ‘설날’을 주(州) 공휴일로 공식 지정했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해당 내용이 담긴 법안 ‘AB 2596’에 서명했다. 법안 발효에 따라 캘리포니아주의 모든 공무원은 음력 1월 1…
9일 한글날을 맞아 이효상 미국 인디애나대 동아시아학과 교수(66·사진)가 화관문화훈장을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576돌 한글날 경축식에서 한글 발전과 보급에 헌신한 개인 7명과 단체 1곳에 정부 포상을 수여한다”고 3일 밝혔다. 이 교수는 미 인디애나대에서 한국어 프로그램을 운영…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와 동국대 공공기관경영평가연구원이 ‘2022 공공기관 전략적 성과관리 과정’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2016년 개설된 뒤 7기째를 맞는 이번 과정은 새 정부 공공기관 정책 기조에 맞춰 교육 프로그램을 전면 재구성했습니다. 새 정부가 강조하는 공공기관의 생산성과 효율…
◇송영수 전 한진중공업 사장 별세·이영숙 씨 남편상·정호 연세송앤김내과 원장 명섭 수원지검 안산지청 공판부장 정은 씨 부친상·김세희 연세송앤김내과 원장 위효주 씨 시부상·이학준 상지대 교수 장인상=1일 삼성서울병원, 발인 5일 오전 7시 02-3410-6915 ◇김갑이 씨 별세·홍…
전 세계에서 2억 명이 넘는 관객을 모은 공연 제작사 ‘태양의 서커스’의 간판 연출가 프랑코 드라고네(사진)가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이집트 카이로에서 심장마비로 별세했다. 향년 70세. 이탈리아 출신인 드라고네는 1985∼1998년 ‘알레그리아’ ‘퀴담’ ‘오’ 등을 연출하며 …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전쟁을 반대하는 러시아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 허용을 검토하고 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사진)은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매체 ‘코리에레 델라 세라’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러시아 선수들이 시작한 것이 아니다. 러시아…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우영우 역으로 열연한 배우 박은빈(30·사진)이 미국비평가협회(CCA)가 주관하는 ‘아시아태평양 시네마&TV(APCT)’ 창립 행사에서 ‘라이징 스타상’을 받는다고 CCA가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밝혔다. 영화 ‘헤어질 결심’의 박찬욱 감…
6·25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2월, 박동하(94), 박문준(91) 옹은 경기 양평군에서 벌어진 지평리 전투에 유엔군 프랑스 대대 소속으로 참전했다. 둘은 국군에 입대했지만 영어를 할 줄 안다는 이유로 프랑스 대대에 배속받았다. 유엔군은 수적 열세에도 필사적으로 중공군의 공격을 막…
일본 프로레슬링 최고 스타로 군림했던 안토니오 이노키(본명 이노키 간지)가 1일 신부전으로 별세했다고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이 2일 전했다. 향년 79세. ‘박치기왕’ 김일과 명승부를 펼쳐 한국에서도 유명한 그는 은퇴 후 정계로 진출해 참의원을 지냈다. 30여 차례 북한을 방문하며 …
일본 프로 레슬링계를 이끌며 국회의원으로도 활동했던 전직 프로레슬러 안토니오 이노키가 1일 아침 심부전으로 별세했다고 일본 공영방송 NHK 등 현지 매체들이 보도했다 향년 79세. 안토니오 이노키는 요코하마 출신으로 중학교 때 가족과 함께 브라질로 이주하지만 현지를 방문했던 프로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