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3, 암 예방-치료보조 효과 확인된 유일한 비타민”
지난 5일 싱가포르국립대에서 암 학회가 열렸다. 이번 학회는 이토 요시아키 교수(싱가포르국립대), 다니우치 이치로 박사(일본 이화학연구소 통합의료과학센터), 모토미 오사토 교수(구마모토대), 배석철 교수(충북대 의대) 등이 참석해 암 치료 연구에 대한 최신 지견을 발표하는 자리였다. …
- 2024-07-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지난 5일 싱가포르국립대에서 암 학회가 열렸다. 이번 학회는 이토 요시아키 교수(싱가포르국립대), 다니우치 이치로 박사(일본 이화학연구소 통합의료과학센터), 모토미 오사토 교수(구마모토대), 배석철 교수(충북대 의대) 등이 참석해 암 치료 연구에 대한 최신 지견을 발표하는 자리였다. …
분당서울대병원 노인병내과 김광일·최정연 교수, 강원대병원 류동열 교수 연구팀은 노인 고혈압 환자의 기립성 고혈압이 노쇠, 인지기능, 삶의 질과 연관이 깊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대한고혈압학회에서 발간한 ‘2023년 고혈압 팩트시트’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고혈압 유병률은 60대에서 5…
우리는 매일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으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은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하루 6∼13시간에 육박한다. 이렇게 디지털 기기 노출 시간이 늘어나면서 ‘눈 건강’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장수라는 축복에 따른 부작용’이라고 불리는 무릎관절염은 고령화와 함께 빠르게 증가하는 노인성 질환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무릎관절 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는 320만1368명에 달한다. 10년 전 241만1308명보다 약 30% 늘었다. 환자 중 65세 이상 비율은…
서울 광혜병원은 최근 국제 학술논문 기관 MDPI에서 발행하는 SCIE 국제 저널 ‘응용과학’에 반강성고정술과 관련한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제목은 ‘요추 수술에서 니티놀 스프링 로드를 이용한 반강성고정술의 장기 유효성 재평가: 인접 분절 질환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대안에 대한 후…
전립선비대증 환자는 특히 여름철 수분 섭취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차가운 탄산음료, 카페인, 알코올 등 갑자기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고 잠들 경우 밤중에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깨게 되는데, 중장년 이상 전립선비대증을 앓고 있는 남성이라면 아랫배가 묵직하고 식은땀이 나고 배에 통증까지 …
중앙응급의료센터는 닥터헬기의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공개했다. 닥터헬기는 중증 응급환자에 대한 신속한 처치와 이송을 위해 전문 의료진이 탑승하는 응급의료 전용 헬기다. 새롭게 공개된 BI는 의료를 상징하는 생명의 별 안에 태극무늬와 날아오르는 헬기를 결합해 우리나라 닥터헬기…
강박장애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각이나 행동으로 고통을 겪는 상태를 말한다. 강박장애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까지 이르면 치료가 필요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9년 강박장애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3만152명이다. 연령대는 20∼30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루 주머니는 복부에 인공항문을 만들어 대변과 가스를 나오게 해 주는 장치다. 환자들이 대장암 등으로 장기를 일부 절제하거나 외상 피해를 당했을 때 사용한다. 그런데 장루 주머니를 단단하게 붙이면 냄새는 덜 나지만 뗄 때 아프고 느슨하게 붙이면 뗄 때 덜 아프지만 냄새가 난다. 이런 …
많은 사람이 다양한 이유로 어지럼증을 호소한다. 어지럼증은 왜 발생할까? 가장 흔한 원인은 귀 질환이다. 귀가 우리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속귀에는 평형감각을 맡고 있는 전정(前庭)기관이 있다. 이석증과 메니에르병은 이런 기능에 장애가 생겨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환…
경희의료원 디지털헬스센터 연동건 교수·가정의학과 김선영 교수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 후 신경정신병적 합병증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한국 1000만 명, 일본 1200만 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의료 빅데이터를 구축해 코로나19 감염으로 …
덥고 습한 여름에는 야간에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 많아진다.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 등 적정한 저녁 운동은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해 숙면을 유도하고 청소년의 성장이나 노년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다만 야간에 달리기나 자전거 타기 등 비교적 고강도 운동을 할 때는 주변 환경을 …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난치성 희소혈액질환 치료제가 미국에서 허가를 받았다. 매년 약값만 약 8억 원(미국 기준)에 달하는 초고가 의약품인 솔리리스(SOLIRIS) 바이오시밀러로 환자 부담을 덜어 치료 접근성 제고에 기여할 전망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
셀트리온은 인천 송도 소재 제3공장이 상업생산 전 최종 밸리데이션(Validation)에 돌입했다고 23일 밝혔다. 밸리데이션은 의약품 상업 생산 이전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단계다. 의약품 제조공정 개발부터 생산 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제품이 미리 설정된 기준에 적합하게 제조되고 …
넥슨은 23일 ‘메이플스토리’ 주제의 상설 카페 메이플스토리를 제주 넥슨 컴퓨터박물관 지하 1층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카페 메이플스토리’는 핑크 색상의 카페 식음 공간과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 테라스, 포토 스팟이 마련된 굿즈존 등으로 구성됐다. 게임 내 다양한 요소들을 적용해 방…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22일(현지 시간) 자신의 X를 통해 인공지능(AI)이 만든 ‘세계 리더 패션쇼’ 영상을 공개했다.머스크 CEO가 공개한 약 1분 20초 분량의 영상은 AI가 생성한 것으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 공…
지난주 금요일,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Azure)’ 서비스가 일시 중단되며 사이버 정전이 발생했다. 발단은 사이버 공격을 방지하는 크라우드스트라이크(CrowdStrike)의 팰컨 시스템에 결함이 있는 업데이트가 적용됐고, 이 업데이트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에 반영되면서…
복잡한 첨단 기능을 결합한 자동차에 결함과 오작동이 발생하면, 원인을 특정하기 어렵습니다. 급발진 사고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자동차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사고 유형도 천차만별입니다. 전기차 전환을 맞아 새로 도입되는 자동차 관련 법안도 다양합니다. 이에 IT동아는 법무법인 엘앤엘 정경일…
1970년대에 등장한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시작으로 1990년대에 인터넷, 2000년대에 스마트폰, 2020년 이후에는 인공지능(AI)이 정보화 시대를 이끄는 주역이다. 생성되는 데이터 용량도 가파르게 증가 중이다. AMD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인터넷 공간에서 사용 가능한 용…
엔씨소프트(이하 엔씨)는 23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 이하 TL)' 이용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디스코드(Discord)’ 공식 채널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용자들은 디스코드를 통해 공지사항, 업데이트 및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