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치페이는 네덜란드어 ‘더치 트리트(Dutchtreat)’에서 유래한 말로 더치(Dutch)는 네덜란드 또는 네덜란드 사람을 뜻하는 말이다.
이는 우리말로 풀이할 때 ‘한 턱 내기’ 또는 ‘대접’을 뜻하는데 네덜란드에서는 우리 문화와 비슷하게 다른 사람에게 한턱을 내거나 대접하는 관습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1602년 네덜란드가 동인도회사를 세우고 영국과 식민지 경쟁에 나섰을 때 이 ‘더치페이’에 영국의 문화가 섞이며 그 뜻이 바뀌게 됐다.
두 나라는 식민지 경쟁 중 서로 갈등이 깊어졌고 17세기 후반 영국-네덜란드전쟁에서 영국은 네덜란드에 승리해 네덜란드의 제해권(制海權)를 갖게됐다. 그러나 이로 인해 영국은 네덜란드인들의 간섭을 받게 됐고 이에 영국인들은 네덜란드인을 탓하며 ‘더치’라는 말을 부정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후 영국인들은 ‘더치트리트’ 중 ‘대접하다’라는 의미의 ‘트리트(treat)’ 대신 ‘지불하다’라는 뜻의 ‘페이(pay)’로 바꿔 사용했고 결국 ’더치페이‘는 식사를 한 뒤 각자 먹은 음식에 대한 비용은 각자가 지불한다는 뜻으로 굳어졌다.
더치페이 유래를 접한 누리꾼들은 “더치페이 유래, 그렇구나”, “더치페이 유래, 몰랐어”, “더치페이 유래, 아하”, “더치페이 유래, 생각보다 복잡하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