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Beauty/헬스 캡슐]온누리스마일안과, 고도난시·혼합난시 시력교정 성공 外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9일 03시 00분


온누리스마일안과, 고도난시·혼합난시 시력교정 성공

정영택 온누리스마일안과 원장 연구팀은 고도난시·혼합난시가 심한 환자군을 대상으로 난시교정술과 스마일라식을 병합해 시력교정에 성공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세계적 학술지 ‘코니아 저널(Corea Journal)’에 실렸다.

병합수술법은 난시교정술(난시교정각막절개술)과 스마일라식을 결합한 방식이다. 고도난시, 혼합난시 환자에게 먼저 미세나이프를 사용해 난시를 없애고, 2개월 후 스마일라식으로 남은 근시를 없애는 이중 시술법이다.

난시교정술은 각막의 경계선을 절개해서 찌그러진 각막을 평편하게 만들어 난시를 효과적으로 교정하는 방법이다. 이를 활용해 난시를 줄이면 고도난시, 혼합난시 환자도 라식·라섹·등 시력교정술을 받을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근시 또는 근시성 난시를 교정하는 수술로서 최근 각광받는 시력교정 방법이다. 스마일라식은 안구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각막표면을 보존할 수 있어 각막신경손상을 거의 일으키지 않는다. 그만큼 라식 라섹의 후유증으로부터 안전하며, 안구건조증이나 눈부심이 대폭 줄어든다.

정 원장은 “코니아 저널을 통해 각국의 의료진과 기술력을 공유하고, 난시교정과 스마일라식 병합수술의 안전성과 효과가 공식적으로 입증됐다”며 “보다 안전하게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새로운 해법을 제시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동권 성균관대 약학대 교수팀, 홍삼의 패혈증 예방 효과 규명

홍삼이 패혈증 예방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최근 규명돼 주목받고 있다. 이동권 성균관대 약학대 교수팀은 ‘홍삼의 폐렴구균 패혈증 예방효과’ 논문을 통해 홍삼이 면역기능을 조절해 폐렴, 패혈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최초로 밝혔다.

이 교수팀은 실험군당 10∼20마리의 실험동물을 대상으로 폐렴구균 인후 감염으로 유발되는 폐렴, 패혈증에 대한 홍삼의 예방효과를 관찰했다. 연구결과 생리식염수 투여군은 폐렴구균 감염으로 50%만 생존한 반면 홍삼투여군은 100% 생존해 생리식염수 투여군에 비해 생존율이 2배 이상 높았다.

또한 체중의 경우 생리식염수 투여군은 10% 증가에 그쳤으나, 홍삼투여군은 22%로 정상적인 증가를 보였다. 홍삼 투여에 따른 이 ’같은 생존율과 체중의 관계는 폐렴과 패혈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동권 교수(사진)는 “이번 연구로 홍삼이 염증 억제, 균 제거율 증가로 결국 치명적인 폐렴구균 감염으로 인한 패혈증으로부터 정상 세포를 보호하여 생존율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며 “또 이번 연구는 홍삼을 활용한 패혈증 예방법 및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제시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소변으로 포도당 배출해 혈당 낮추는 당뇨병 치료제 눈길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 및 운동부족 등 생활습관의 변화로 인해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국내 30세 이상 성인의 당뇨병 유병률이 2006년 165만5495명에서 2013년 272만777명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당뇨환자의 절반 가량은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하는데 이러한 심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인자인 비만이나 고혈압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가 많다는 것이다. 국내 당뇨병 환자의 4분의 3 정도가 비만이나 과체중이고 당뇨병 환자의 62.5%가 고혈압 치료를 받고 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치료제를 선택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의 경우 약물 특성에 따라 체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SGLT-2억제제’가 주목받는 것도 그때문이다. SGLT-2 억제제는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되면서 자연스럽게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루에 소변으로 배출되는 포도당의 양은 칼로리로 환산할 경우 280Cal 정도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칼로리를 소모시키는 특성 때문에 혈당 강하뿐만 아니라 체중, 혈압 감소의 부가적인 이점을 볼 수 있다.

SGLT-2 억제제는 기존 당뇨병 치료제와 달리 인슐린 작용과 무관해 다양한 치료제와 병용하기가 쉽다. 국내에는 4개의 SGLT-2억제제가 식약처 허가를 받았으며, 현재 약으로 출시된 것은 포시가 등 2종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