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변 다시 돌려도 대화 매달리다간 한국만 북핵 소나기 볼모 될까 우려[화정안보포커스]<16>
북한이 영변 원자로를 재가동한 것으로 보인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보고서도 발표가 됐고, 북한 전문매체 38노스에서도 가스 누출이 감지가 됐습니다. 북한이 핵 개발을 재개했다는 그런 징후가 뚜렷해지고 있는데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한국과 미국 양국 당국은 어떤 대화를 더욱 더 모…
- 2021-09-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이 영변 원자로를 재가동한 것으로 보인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보고서도 발표가 됐고, 북한 전문매체 38노스에서도 가스 누출이 감지가 됐습니다. 북한이 핵 개발을 재개했다는 그런 징후가 뚜렷해지고 있는데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한국과 미국 양국 당국은 어떤 대화를 더욱 더 모…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군을 끝내기도 전에 무장단체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 전격적으로 장악을 했습니다. 세계 최대 강국인 미국이 제2의 베트남 사태를 맞은 형국입니다. 여성 문제 등 인권 문제가 상당히 우려가 되는 가운데 국제 정세에 미칠 파장도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화정 안…
남북 간에 1년 넘게 끊겼던 통신선이 휴전협정 68주년인 7월 27일 복원됐습니다. 북한이 탈북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를 명분으로 일방적으로 끊은 지 410여 일 만입니다. 통신선이 복원된 다음에 남북 간에는 고위급 회담이랄지 더 나아가서는 정상회담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지 관심이 높…
북한의 해킹이나 사이버 공격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닙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서 안보 관련 핵심 연구소나 방위 산업체들이 잇따라 뚫리고 있습니다. 심지어 열흘 넘게 해킹당한 사실도 모르고 있는 것이 드러나서 사이버 안보에 큰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화정 안보 포커…
김정은이 최근 미국과 대화를 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내 놓으면서 한반도 안보 정세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북한은 그런데 또 대화에 부정적인 이야기들을 잇따라 내 놓아서 혼선을 주고 있습니다. 바이든 정부 출범 약 5개월 여 지나서 북한과 미국이 서로에 대한 탐…
미중 패권 갈등이 고조되면서 대만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중 간에 대만이 뜨거운 감자가 된 적은 많았지만 이번에는 차원이 다른 것 같습니다. ‘여차하면 중국이 대만을 무력 침공할 수도 있다’ 이런 말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면 미중 갈등으로 비화될 수 있는 사항…
동아일보 부설 화정평화재단(이사장 남시욱)과 서울대 국제학연구소(IIA)가 5월 24일 ‘한미동맹 어디로-한미 정상회담 이후의 남북미 관계’를 주제로 공동 주최한 긴급 진단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내놓은 전망을 요약하면 이렇다.“한미동맹으로의 정책 전환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지만 현 정…
제가 2019년 말에 (독일) 베를린에 가서 오토 웜비어 가족하고 만났는데 오토 웜비어 가족이 뭘 하려고 하는가 하면 전 세계에 나가있는 북한 공관에 북한이 한 때 돈이 많고 잘 나갈 때 대사관 공관은 대단히 크게 건설했습니다. 크게 건설 했다가 지금에 와서는 특히 베를린 폴란드 루마…
올해 출범한 바이든 행정부가 앞으로 4년간 북한 비핵화에 대해서 어떤 정책을 펼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정책이 최근 나왔습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 설명과 바이든 대통령의 의회 연설을 통해서 대략적인 내용이 공개가 됐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전략적 인내도 아니고 트럼프 대통령의 …
북한으로 전단을 날려 보내는 것을 처벌하는 내용의 일명 대북전단금지법이 지난달 말 시행이 됐습니다. 이와 관련, 미국의회에서 청문회가 열렸는데요.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에서 최근에 청문회를 열었습니다. 이 청문회에서는 대북 전단 뿐만 아니라 한국의 인권상황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오프닝) 안녕하십니까. 트럼프 대통령은 무리한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요구해서 동맹을 돈으로 계산한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바이든 행정부 들어서 동맹의 연대와 가치를 강조했지만, 한미 동맹이 어디까지 와 있는지 얼마나 견고한지 한미 동맹의 정체성의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번 …
바이든 시대에도 미중 간 패권 갈등이 트럼프 시대 못지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지난 18일 앵커리지(미국 알래스카 주)에서 열린 미중 회담은 ‘앵커리지 회전’, ‘한 판 싸움’이라고 부를 만 했습니다. 첫 상견례인데도 덕담은커녕 서로 상대방의 약점을 향해서 강펀치와 찌…
(오프닝) 최근 미국과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타결됐습니다. 지난해에는 트럼프 행정부가 전년보다 다섯 배나 올려달라고 하는 등 무리한 요구로 협상이 결렬됐었죠. 미군 부대에서 근무하는 한국인 직원이 수개월간 무급 휴직을 하기도 했습니다. 혈맹 관계라는 말이 무색했습니다. …
미국 연방법원은 지난 달 북한에 대해 거액의 배상 판결을 내렸습니다. 1968년 북한 원산 앞바다에서 정찰활동을 한다는 이유로 나포한 푸에블로호 사건과 관련, 23억 달러 약 2조5천억 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한 것입니다. 나포 당시에 고문, 가혹행위 등에 대해서 승조원, 승조원 가족, …
안녕하십니까. 이번 화정 안보 포커스의 주제는 ‘한국군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안보 공약 중의 하나가 전작권 전환입니다. 올해 집권 5년차를 맞아서 얼마나 서두를지 관심입니다. 임기가 끝나기 전에 시간이 촉박하면 전작권 전환시기라도 확정하려 한다는 보도…
안녕하십니까. 이번 화정 안보 포커스는 ‘한미 연합훈련은 어디로’라는 주제로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님이시자 현(現) 한국군사학회 회장님으로 계신 임호영 예비역 대장을 모시고 말씀을 듣겠습니다. Q.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한미 연합훈련을 중단하라”고 말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
화정 안보 포커스 코로나19 지속으로 대면 오프라인 활동에 많은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동아일보 부설 화정평화재단은 올해 북핵과 한반도, 동북아 안보 정세 등과 관련한 현안에 대해 전문가들의 분석을 ‘화정 안보 포커스’ 동영상으로 전합니다. ‘화정 안보 포커스’는 동아닷컴의 외…
“안녕하세요? 은아입니다.” 평양에 사는 ‘은아’라고 자신을 소개한 여성이 녹음실에서 헤드셋을 끼고 노래를 부릅니다. 곡은 북한 가요 ‘푸른 버드나무’. 2018년 4월 5일 평양에서 열린 ‘남북평화협력 기원 남측 예술단 평양 공연-봄이 온다’에서 소녀시대 멤버 서현이 불러 화제가 …
한국 기업이 개성공단 근로자에게 나눠준 인스턴트 믹스커피가 10여 년 전 북한 사람들에게 ‘커피 맛’을 알려줬습니다. 근로자들은 간식으로 나눠준 ‘커피믹스’를 모아 장마당에 내다팔았는데요. 커피믹스의 달콤 쌉싸래한 맛은 평양의 부유층까지 설레게 했습니다. “커피믹스를 마셔야 문명하게 …
북한이 만든 스마트폰은 어떤 모습일까요. ‘언박싱평양’ 19화는 북한산 스마트폰 ‘평양2423’을 속속들이 들여다봅니다. ‘평양2423’은 북한의 최고급 스마트폰인데요. 평양 대성백화점에서 6월 현재 600달러(한국 돈 71만9000원)에 팔립니다. 핵심 부품을 중국에서 들여와 조립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