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들, 수에즈운하 피습 공포에… 희망봉으로 빙 돌아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 발발 후 예멘의 시아파 후티 반군이 홍해 일대에서 서구 주요국의 민간 선박을 잇따라 공격하고 있다. 후티는 하마스를 지지하는 이란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이스라엘과 서방을 적대시한다. 이로 인해 주요 해운사 또한 홍해와 인근 이집트의 수에즈 …
- 2023-12-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 발발 후 예멘의 시아파 후티 반군이 홍해 일대에서 서구 주요국의 민간 선박을 잇따라 공격하고 있다. 후티는 하마스를 지지하는 이란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이스라엘과 서방을 적대시한다. 이로 인해 주요 해운사 또한 홍해와 인근 이집트의 수에즈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16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조르자 멜로니 총리의 극우 정당인 이탈리아형제들(Fdl)이 개최한 행사에 참석했다. 머스크 CEO의 어린 아들이 연단 위에서 아버지의 다리에 매달리자 경호원들이 제지하고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단기간 기…
앞으로 중국에서 ‘중국 경제 위기’ 관련 발언을 하면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중국 방첩기관인 국가안전부가 중국 경제에 대한 부정적 언급에 대해 “중국 경제가 쇠퇴할 것이라는 ‘인지적 함정’에 빠뜨리려는 시도를 단속하고 처벌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16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
미국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지속가능항공유(SAF)에 세액공제 형태로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미국이 SAF 수입을 늘리면, 한국 정유사들의 대미 항공유 수출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한국 정유사들은 법이 정비돼 있지 않아 SAF를 생산하지 못하고 있다. 미국 재무부는 …
현대자동차가 아랍에미리트(UAE) 국부펀드와 ‘미래 모빌리티 및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서 힘을 합치기로 했다. 현대차는 올 10월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와 합작으로 중동 첫 생산 기지를 사우디에 세우기로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또다시 중동과의 협력 강화에 나선 것이다. 현대차는 UAE…
중국이 공무원, 국영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애플 아이폰, 삼성 갤럭시 등 외국산 휴대전화 금지 조치를 확대하고 있다. 미국과의 패권 갈등 와중에 정보 유출 우려를 방지하고 국민들의 애국심을 고취시키려는 목적으로 풀이된다. 또 자국산 제품 이용률을 높여 중국 정보기술(IT) 기업을 간접…
“일부 국가가 조기에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선언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물가가 고정화되고 경직화되면서 더 어려운 상황이 전개될 수 있습니다.”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15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역설적으로 돌아보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대학을 설립할 계획이다.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텍사스트리뷴 등 보도에 따르면 머스크 소유 자선단체 ‘더파운데이션’은 머스크로부터 1억달러 기부금을 받아 학교 설립에 사용할 계획이라는 세금신고서를 접수했다. …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022년 3월 고강도 긴축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내년 금리 인하를 예고하며 피벗(통화정책 전환)을 공식화했다. 내년 3차례 금리 인하라는 강력한 피벗 시그널에 미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찍고, 코스피도 상승 랠리를 펼치는 등…
“긴축 초기 (우리의) 질문은 ‘얼마나 빨리 움직일까’였고 이어서는 ‘얼마나 올릴까’였다. 이제는 ‘언제 돌아갈까’(금리 인하 시점) 논의가 가시화하고 있다.” 13일(현지 시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치고 기자회견…
“자금 유동성 측면에서 미국의 금리 인하 방향은 긍정적이긴 합니다. 하지만 당장 내년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거라 낙관하기는 힘들어요. 시간이 걸릴 겁니다.”(삼성전자 DX부문 A 부사장) 14일 열린 삼성전자 글로벌 전략회의는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반도체 사업의 대규모…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3일(현지 시간) 내년에 금리를 내릴 뜻을 밝히면서 국내외 금융시장에 전반적인 훈풍이 불었다. 14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주요국 증시는 대부분 상승했다. 한국 원화 가치도 올랐다.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날보다 33.52포인트(1.34%)…
“자금 유동 측면에서 미국의 금리 인하 방향은 긍정적이긴 합니다. 하지만 당장 내년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거라 낙관하기는 힘들어요. 시간이 소요될 겁니다.”(삼성전자 DX부문 A 부사장)14일 열린 삼성전자 글로벌 전략회의는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반도체 사업의 대규모 적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3연속 동결하고, 내년 0.25%포인트(p)씩 3차례 금리 인하 가능성을 밝힘에 따라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 차주들의 빚 부담도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현재 은행에서 3억원을 빌린 차주의 경우 내년 기준금리 인하분만큼만…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시장 예상치에 부합하면서 국내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지 관심이 쏠린다. 오는 14일 새벽에 발표될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의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외국인 수급이 다시 국내 증시로 유입될 지 주목된다.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 …
요즘 부쩍 신경 쓰이는 해외 주식시장이 있습니다. 바로 홍콩. 국내 투자자가 8조원 넘게 투자했다는 홍콩H지수 ELS(주가연계증권) 만기가 내년 상반기로 다가왔기 때문인데요.홍콩 주식시장은 올해 역사적인 침체를 기록하고 있죠. 부랴부랴 홍콩 정부가 주식 거래세 감면을 포함한 부양책에 …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 시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함께 세계 유일의 반도체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생산 기업인 ASML 본사의 ‘클린룸’을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향후 반도체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불리는 2nm(나노미터·…
윤석열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네덜란드는 반도체 동맹에 더해 정보통신기술(ICT) 및 물류 협력을 강화한다. 인공지능과 양자 기술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향후 세계 기술 표준 경쟁을 선도하려는 의도다. 윤 대통령과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는 13일(…
삼성전자와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기업 ASML이 국내에 공동 연구개발(R&D)센터를 짓기로 업무협약(MOU)을 맺으면서 삼성전자가 대만 TSMC, 미국 인텔과의 최첨단 공정 개발 경쟁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공동 R&D센터는 ASML이 반도체…
북한과 러시아, 이란을 비롯한 이른바 떠오르는 ‘독재의 축(軸)’과 이들로 인한 지정학적 리스크가 내년 세계 경제의 최대 위협으로 꼽혔다. 프랑스계 글로벌 투자은행 나틱시스는 11일(현지 시간) 기관투자가 500명을 설문조사해 발표한 ‘2024년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내년 글로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