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업부동산 위기 현실로, 美-日-유럽 은행 동시 강타
미국 상업용 부동산 침체에 따른 은행 부실이 수면 위로 떠오르며 미국은 물론이고 일본, 유럽 은행까지 강타하고 있다. 올해 만기 대출 규모만 720조 원으로, 이 중 상당수가 부실화 위험에 놓여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글로벌 은행들이 최근 실적 발표에서 상업 부동산 위기가 실적 악화로…
- 2024-02-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상업용 부동산 침체에 따른 은행 부실이 수면 위로 떠오르며 미국은 물론이고 일본, 유럽 은행까지 강타하고 있다. 올해 만기 대출 규모만 720조 원으로, 이 중 상당수가 부실화 위험에 놓여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글로벌 은행들이 최근 실적 발표에서 상업 부동산 위기가 실적 악화로…
“올해는 반도체주와 화학주가 유망합니다. 주주에게 배당을 많이 하는 종목에 관심을 가져 보세요.” 일본 도쿄에 있는 한 정보기술(IT) 회사에 다니는 한국인 최모 씨(35)는 얼마 전부터 인터넷으로 운영하는 한 개인 투자자 학습 모임에 참여하고 있다. 수백 명이 동시 접속할 정도로 인…
“일본 주식시장과 거시경제 상황에는 큰 괴리가 있다. 경제 지표는 신통치 않고 소비는 여전히 침체됐다.” 일본의 유명 경제학자인 시라이 사유리(白井さゆり) 게이오대 교수(경제학·사진)는 1일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최근의 주식시장 상승세를 회의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
테슬라가 계기판의 일부 경고등이 너무 작아 알아보기 힘들어 미국 내에서 판매된 테슬라 차량 거의 모두에 대한 리콜에 나섰다. 미 안전규제 당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2일 리콜은 온라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며, 2012∼2023년 모델 S, 2016∼2023…
미국 상업용 부동산발 은행위기가 확산되면 국내 금융시장도 직간접적인 충격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동아국제금융포럼에 참석한 더글러스 다이아몬드 시카고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미국의 상업용 부동산 대출은 대부분 중소형 은행에서 이뤄진다”며 “이 은행들이 모두 문제가 발생하기…
중국의 대만 담당 기구가 대만 기업 대표단을 만나 교류·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더 나은 경영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2일 중국 정부의 대만 사무 부처인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대만판공실)에 따르면 쑹타오 대만판공실 주임은 전날 베이징에서 대만 전기·전자공업협회(TEEMA) 교…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1일(현지시간) 올 연말에 생성형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를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4분기 연속 매출 하락에서 벗어난 날 나온 발언으로 중국 시장 부진을 타개하기 위한 복안으로 풀이된다. AFP 통신에 따르면 이날 쿡은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하…
올해 1월 한 달에만 5대 은행이 판매한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에서 4000억 원에 가까운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KB국민, 신한, 하나은행이 당분간 ELS를 판매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NH농협은행은 이미 지난해 10월부터 원금 비보장형 ELS를 팔지 않고 있습…
뉴욕증시가 하루 만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전날 연준 의장의 매파적 발언이 충격을 안겼지만, 시장은 다시 빅테크 실적으로 눈을 돌렸죠. 1일(현지시간) 뉴욕증시 3대 지수는 일제히 상승 마감했습니다. 다우지수 +0.97%, S&P500 +1.25%, 나스닥지수 +1.30%.제롬…
미국 반도체 업계를 대표하는 이익단체인 반도체산업협회(SIA)가 한국도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에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한국 정부 등을 설득해 ‘다자 수출통제 체제’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상무부가 중국과 러시아 등에 대한 다자 수출 통제 …
지난달 반도체 수출이 1년 전보다 50% 넘게 늘어 6년여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대중(對中) 수출은 20개월 만에 반등했다. 이에 따라 전체 수출도 20개월 만에 두 자릿수 상승률을 보였다. 하지만 지난달 수출 증가는 조업일수가 늘어난 영향이 커 조업일수가 다시 줄어드는 이…
“3월 금리 인하는 가능할 것 같지 않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시장 일각의 3월 금리 인하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 미국 주요 물가상승률 지표는 이미 연준의 목표 범위인 2%대에 들어섰지만 ‘라스트 마일(last mile·목표에 이르기 전 최종 구간)…
직장인 곽모 씨(28)는 지난해 12월 처음으로 알리익스프레스(알리)에서 수납장, 청소용품 등을 직접 구매(직구)했다. 똑같은 상품도 알리에선 국내의 반값에 판다는 소식을 접하면서다. 3만3000원에 7개 품목을 사며 든 배송비는 0원. 곽 씨는 “가성비 쇼핑을 위해 알리를 찾았는데,…
경제성장률 격차에 따른 ‘부자 미국 가난한 유럽’이 장기화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기술 혁신과 고숙련 노동자로 무장한 미국이 생산성과 노동력 측면에서 유로 지역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은행은 ‘미국과 유럽의 성장세 차별화 배경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
유럽이 성난 농심(農心)으로 들끓고 있다. 유럽연합(EU) 최대 농업국인 프랑스에서는 지난달 18일부터 시작된 농민 시위가 2주 넘게 이어지며 주요 도로들이 농민들의 트랙터에 점거됐다.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이탈리아, 폴란드 등에서도 비슷한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EU의 …
뉴욕 지역은행인 뉴욕커뮤니티뱅코프(NYCB)가 실적 악화에 따른 배당금 축소를 발표하자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주가가 37.7% 폭락했다. 지난해 3월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당시를 떠올리는 주가 폭락에 은행주 전반이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KBW 지역 은행 지수는 6% …
한국은행이 미국의 1월 정책금리 동결과 관련해 “시장 변동성이 수시로 확대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은은 1일 유상대 부총재 주재로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이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연준은 정책금리를 동결하면서 시장의 예상과 달리 3월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지 …
“3월 금리 인하는 가능할 것 같지 않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시장의 3월 금리 인하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 1월 31일(현지시간)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파월 의장이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자신감(Confidence…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시장 전망대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또 추가 금리 인상시사 부분은 성명에서 뺐지만 금리 인하는 신중하게 결정하겠다 점을 시사했다. 연준은 30, 31일 이틀에 걸쳐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갖고 “최근…
미국에서 임금 상승률이 2년 만에 최저로 떨어지며 인플레이션 완화에 더 힘을 실어줬다. 임금 인플레가 약해졌다는 신호에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금리인하를 앞당길 수 있는 여지를 제공했다. 31일(현지시간) 미국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동안 고용비용지수(ECI)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