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14일 발사 중거리 미사일은 기동형 재돌입 탄두 장착한 신형
북한이 지난 14일 시험 발사한 고체연료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이 미사일 방어가 어려운 기동형 재돌입 핵탄두(MaRVs)를 탑재한 신형 미사일인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38 NORTH)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의 미사일 전문가 밴 밴 디픈은 …
- 2024-01-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이 지난 14일 시험 발사한 고체연료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이 미사일 방어가 어려운 기동형 재돌입 핵탄두(MaRVs)를 탑재한 신형 미사일인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38 NORTH)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의 미사일 전문가 밴 밴 디픈은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해 12월 21일 비상대책위원장 지명 이후 한 달이 됐지만 용산 대통령실을 한 번도 찾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과 ‘밥 한 끼’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임 김기현 지도부 체제와 달리 대통령 관저 회동이나 당 4역 오찬도 없었다. 한 위원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로운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을 또 공개했다. 이번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었다. 사치품으로 분류되는 벤츠 차량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수출 금지 대상이지만 대북제재에 아랑곳하지 않고 노골적인 ‘벤츠 사랑’을 과시한 것. 최근 한 달여간 공식 석상에…
북한이 한국을 ‘제1 적대국’으로 규정한 것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의 대미 정책과 한국 총선이 그 배경이라는 중국 매체의 보도가 나왔다. 중국 관영 매체 신화통신은 “한국은 왜 북한의 ‘제1 적대국’이 됐나”는 제목의 기사를 17일 게재했다. 신화통신은 “미국을 최대 주적으로 부르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또 새로운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을 공개했다. 이번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었다. 사치품으로 분류되는 벤츠 차량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수출 금지 대상이지만 대북제재에 아랑곳하지 않고 노골적인 ‘벤츠 사랑’을 과시한 것. 최근 한 달여 간 공식 석상…
북한의 대남 강경 기조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한미일 북핵수석대표들이 18일 북한에 대한 대응 기조를 다지기 위한 대면 협의를 가졌다. 한미일 북핵수석대표인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정 박 미국 국무부 대북고위관리, 나마즈 히로유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제시한 지방 발전 정책을 띄우고 나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1면 ‘지방발전의 새로운 이정표’이라는 제목의 정론에서 김 총비서가 밝힌 ‘지방발전 20x10정책’을 “참다운 인민의 세상에서만 태어날 수 있는 웅대한 정책”이라고 추켜세웠다.이 정…
통일부가 이달 초 해산을 결정한 개성공업지구 지원재단에 올해 51억여 원을 지원한다. 해산을 위한 운영 경비다. 통일부는 제331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서면으로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4년 한반도통일미래센터 운영경비 남북협력기금 지원안’ 등…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전용차로 보이는 새 벤츠 차량이 또 포착됐다. 지난달에 포착된 것과는 다른 벤츠 차량인데 시점상 지난해 9월 북러 정상회담 이후 새 전용차가 잇달아 등장해 눈길을 끈다. 조선중앙TV는 지난 15일 김 총비서의 지난해 현지지도를 정리한 새 기록영화 ‘…
2018년 11월, 세계 3대 투자자로 꼽히는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이 정유나 씨에게 전화를 걸어왔다. “유나, 너를 보좌관으로 영입하고 싶다.”앞서 로저스 회장은 정 씨에게 몇 차례 메일을 보냈다. 정 씨는 장난 메일인줄 알고 무시하다가 마지막 메일에 “만약 회장님이 맞다면 전…
미국에서 북한을 상대로 한 소송을 제기할 때 통보 창구로도 활용됐던 ‘우리민족끼리’의 공식 엑스(X·옛 트위터) 계정의 운영이 중단됐다고 미국의 소리(VOA)가 18일 보도했다. 우리민족끼리의 엑스 페이지인 ‘우리민족’(@uriminzok) 접속시 “해당 계정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북한이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반도 지진 발생 이후 중단했던 대일 비난을 재개했다. 북한은 18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한 ‘심상치 않은 사무라이 후예들의 참배 놀음’이란 제목의 조선중앙통신 논평을 통해 일본 자위대 고위 간부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비난했다. 신문은 지진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통일·동족이라는 개념을 제거해야 한다”고 밝힌 이후 북한의 관영 텔레비전(TV)이 한반도 지도 그래픽을 바꾼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7일 북한 관영 조선중앙TV가 방영한 ‘국제 친선 전람관을 찾아서’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에서 한반도 북쪽을 빨간색으로 표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남북관계를 ‘국가 대 국가’로 규정하며 ‘통일’의 개념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한 가운데 북한 관영 TV가 최근 한반도 지도 그래픽도 바꾼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조선중앙TV는 17일 연속참관기 ‘국제 친선 전람관을 찾아서’를 방영하면서 시작을 알리는…
북한에 1년 이상 체류하는 경우 예비군훈련을 보류해주던 제도가 9년 만에 폐지됐다. 최근 북한이 경의선 육로에 지뢰를 매설하는 등 남북관계 단절을 선언하자, 정부도 이에 상응한 조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군 당국에 따르면 국방부는 북한 체류자의 예비군훈련 보류 제도를 폐…
북한이 지난해 6~8월 3개월 간 중국에서 정제유 4만배럴을 수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에 보고한 지난해 6~8월 대북 정제유 수출량은 총 3만9171배럴이다. 월별로 보면 6월에 1만8983배럴, 7월…
러시아가 ‘민감한’ 분야를 포함해 모든 분야에서 북한과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도 한반도 등에서 공동행동을 적극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회담…
미국 국무부는 17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최선희 북한 외무상을 만난 ‘민감한 분야’를 포함한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해 논의한 것과 관련해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위반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추가 도발 등을 자제하고 외교에 나…
최근 북한이 서해 접경 지역에서 포격 도발을 감행하면서 인천 옹진군 서해5도 연평도 일대 주민의 긴장감이 고조되자 행정안전부가 방송 및 대피 시설 긴급 특별점검에 나선다. 행안부는 주민에게 신속하게 상황을 전파할 수 있는 마을 방송과 민방위 시설 등을 대상으로 점검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한미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들이 16일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연합 해상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15∼17일 진행된 훈련에는 미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함(CVN-70)을 비롯해 한미일 3국의 이지스함 등 9척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 고체연료를 사용한 극초음속 중거리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