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우주군, 北 만리경 1호 위성 궤도 안착 사실 확인
미국 우주군이 북한이 발사한 정찰위성 만리경 1호의 궤도 안착 사실을 확인했다. 23일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미 우주군 소속 제18우주방위대가 운영하는 위성 추적 웹사이트 ‘스페이스 트래커’가 만리경 1호에 위성번호(SATCAT) 58400, 인공위성 식별번호(COSPAR …
- 2023-11-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우주군이 북한이 발사한 정찰위성 만리경 1호의 궤도 안착 사실을 확인했다. 23일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미 우주군 소속 제18우주방위대가 운영하는 위성 추적 웹사이트 ‘스페이스 트래커’가 만리경 1호에 위성번호(SATCAT) 58400, 인공위성 식별번호(COSPAR …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 총리 관저인 다우닝가 10번지에서 한·영 정상회담을 가졌다. 벤틀리 스테이트 리무진을 타고 관저에 도착한 윤 대통령은 취재진을 향해 웃으며 손을 흔들었다. 이를 취재하기 위해 일찍부터 대기중이던 외신기자들은 한국말로 ‘안녕하세요’라고 외치며 시선을 유도하기도 했다…
23일 오전 7시54분55초께 북한 함경북도 길주 북북서쪽 38㎞ 지역에서 규모 2.5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발생위치는 북위41.26, 동경129.13이며 발생깊이는 19㎞다. 최대진도는 1로 자연 지진으로 분석된다. 이는 전날(22일) 오후 5시40분59초께 북한 함경북도…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간) 한영 정상회담을 열고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함께 규탄했다. 또 우리 정부의 9·19 남북군사합의 일부 효력정지 조치를 수낵 총리와 공유했다.양국 정상은 이날 다우닝가 총리 관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북한은 23일 9·19 남북군사합의에 구속되지 않겠다며 이 합의에 따라 중지했던 모든 군사적 조치들을 즉시 회복한다고 밝혔다.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 국방성은 “현 정세를 통제 불능의 국면으로 몰아간 저들의 무책임하고 엄중한 정치 군사적 도발 행위에 대…
군이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16시간 만인 22일 오후 3시를 기해 군사분계선(MDL) 인근에 대북 정찰용 무인기를 전격 투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은 21일 발사된 북한 군사정찰위성(만리경-1호)이 정상 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했다. 북한은 만리경-1호가 “괌 미군기지를 촬영했다…
3차 군사정찰위성 발사 다음 날인 22일 북한은 향후 군사정찰위성을 추가로 발사하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날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을 방문해 “다양한 정찰위성을 더 많이 발사해 궤도에 배치하고 적에 대한 가치 있는 실시간 정보를 풍부히 제공하고 대응 태세를 높여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2일 전날 발사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가 미군의 괌 군사기지를 촬영한 사진을 본 뒤 “만리를 굽어보는 눈과 만리를 때리는 강력한 주먹을 다 함께 수중에 틀어쥐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이 말한 ‘눈’은 정찰위성을, ‘주먹’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북한이 21일 밤 기습 발사한 우주발사체(천리마-1형)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단 분리와 추진 기관 등 주요 기술이 똑같다. 우주발사체의 최상단부에 위성이 아닌 핵탄두를 싣고, 재진입 기술만 확보하면 핵타격용 ICBM으로 전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위성발사…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기습 발사에 대응해 이번에 우리 정부가 일부 조항을 효력 정지시킨 ‘9·19 남북군사합의’는 2018년 9월 평양에서 개최된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채택됐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70여 분 간 정상회담 후 ‘9월 평…
22일 정부가 9·19남북군사합의에 명시된 비행금지구역 해제 등 일부 효력을 정지시키면서 향후 추가 효력 정지에 나설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비행금지구역 해제와 관련해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발사로 정찰 강화에 나선 만큼 우리도 정찰 강화로 일단 맞불을 놓은 것…
미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국제사회는 북한 군사정찰위성 3차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했다며 규탄했다. 중국은 북한에 대한 비판이나 옹호 없이 “(한반도) 이해 당사국들은 냉정과 자제를 유지해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에이드리언 왓슨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성공했다고 22일 주장한 가운데 우리 군은 이달 30일 미국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우주기지에서 첫 번째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한다. 2025년까지 5기의 정찰위성을 발사하는 사업(425사업)의 첫 단계를 진행하는 것. 이 사업이 계획대로 완료되면 북한 미사일 기지…
북한이 22일 밤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을 발사했다. 23일 새벽 합참은 “어제 오후 11시5분께 북한이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였으나 실패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이어 “한미 정보당국에서 추가 분석 중에 있다”고 알렸다.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우…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오전에 양국 경제인 200여 명과 함께 ‘한-영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양국 기업인을 격려하고, 반도체·바이오·5G·방산·해상풍력 등 다양한 산업에서 긴밀히 연계된 양국 경제협력 성과를 평가했다. …
북한이 21일 밤 기습 발사한 군사정찰위성이 우주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합동참모본부(합참)가 22일 밝혔다.합참은 이날 오후 “북한이 11월 21일 발사한 소위 ‘군사정찰위성’은 비행 항적 정보와 여러 가지 정황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위성체는 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된…
북한은 21일 밤 기습 발사한 군사정찰위성 1호기 ‘만리경 1호’가 내달 1일부터 정식 정찰을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날 오전 10시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해 궤도에 진입한 ‘만리경 1호’의 작동 상태 등을 파악했다며 이같이 전…
북한은 3차 발사에서 궤도 진입에 성공했다고 밝힌 군사정찰위성 1호기 만리경-1호가 다음달 1일 정식 정찰을 시작한다고 알렸다. 22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10시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총국이 “만리경-1호는 7~10일간의 세밀 …
중국은 북한이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한 데 대해 “관련 당사국은 냉정과 자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밤 북한이 정찰위성 발사 성공을 발표하자 한미일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했다고 밝힌 데 대해 “중국은 북한의 위성 발사 발표와 관…
우리나라와 미국·일본의 군사당국이 북한의 21일 이른바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응해 연합 해상훈련을 실시하는 방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22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기항 중인 미 해군의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 ‘칼 빈슨’(CVN-70)을 비롯해 우리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