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잇단 재외공관 폐쇄에 “변화된 국제 환경 따른 외교적 역량 재배치”
북한이 최근 잇달아 재외 공관을 폐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변화된 국제적 환경에 따라 외교적 역량을 재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3일 외무성 대변인 대답을 통해 “최근 우리는 변화된 국제적 환경과 국가 외교 정책에 따라 다른 나라 주재 외교 대표부들을 철수 및 신설하는 사업을…
- 2023-11-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이 최근 잇달아 재외 공관을 폐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변화된 국제적 환경에 따라 외교적 역량을 재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3일 외무성 대변인 대답을 통해 “최근 우리는 변화된 국제적 환경과 국가 외교 정책에 따라 다른 나라 주재 외교 대표부들을 철수 및 신설하는 사업을…
북한이 미국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니트맨-3’ 시험발사를 자신들의 자주권과 안전 이익에 대한 ‘적대적 위협’이라고 비난하며 앞으로도 이에 대응한 군사활동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3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군사논평원의 글에서 “미국이 전략핵으로 우리를…
북한이 3년 전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각국으로 돌려보낸 영국이나 독일 등 서방국가 외교관들을 빠른 시일 내 평양으로 복귀시킬 것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3일 보도했다. 마키노 요시히로 일본 히로시마 대학교 객원교수 겸 아사히신문 외교전문기자는 이날 RFA와 인터뷰를 통해 “…
북한이 미국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니트맨-3’ 시험발사에 반발하면서 “앞으로도 조선반도와 지역에서의 억제력을 강화하고 전략적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군사활동을 계속 취해나갈 것”이라고 3일 밝혔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은 군사논평원 글을 통해 “미 핵전략폭격기의 괴뢰지역 착륙…
통일부는 2일 북한에 강제로 억류된 이들의 가족도 납북 피해자로 인정해 위로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군사정전에 관한 협정 체결 이후 납북피해자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전후납북자법)’ 제6조에 따라 ‘납북피해자보상 및 지원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위로…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8~9일 방한하는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할 것으로 알려졌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방한 계기에 윤석열 대통령은 블링컨 장관을 접견할 예정”이라며 “구체 일정에 대해서는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최근 북한 정세에 대해 “식량·경제난에 따른 내부 불만을 외부로 전환하기기 위해 우리를 향해 직접적으로 무력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국방부에 따르면 신 장관은 이날 오전 청사에서 주재한 전군 작전지휘관회의를 통해 육해공 등 각 군 작전지휘관…
북한이 작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현재까지 122㎜ 방사포탄 기준 20만발 이상, 152㎜ 포탄 기준 100만발 이상의 무기를 러시아에 지원한 것으로 보인다는 군 당국의 분석이 제시됐다. 합동참모본부는 2일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했다는 정황은 2022년 중순부터…
북한과 러시아의 밀착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또 다른 ‘혈맹국’인 중국까지 합세한 ‘북중러’ 3각 연대의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 2일 제기됐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김일기 연구위원은 이날 발행한 ‘이슈브리프’에서 “현재 중국으로서는 미중 갈등 국면에서 대미 대결의 선봉을 자…
최근 아프리카 일부 국가 재외공관을 폐쇄한 북한이 스페인, 홍콩 등 최소 12곳에서 대사관을 철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스페인인민공산당(PCPE) 홈페이지에 공개된 구술서(口述書)에 따르면 서윤석 주스페인 북한대사관 임시 대사 대리는 지난달 26일 북한 외교…
국가정보원은 1일 “북한이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에 100만 발 이상의 포탄을 제공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팔레스타인에 대한 포괄적 지원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한 정황도 포착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이날 서울 서초구 국정원에서 …
‘오는 세상은 천국에서 누리거라. 가련한 넋들이여!’늦가을임을 알리는 노란 낙엽들로 뒤덮인 경기 과천시 서울대공원 산책로에 커다란 비석이 자리하고 있다. 서울대공원이 1995년 동물원에서 폐사한 동물을 애도하기 위해 세운 ‘동물위령비’다. 위령비 뒤편에 새겨진 이 문구는 시민들에게 사…
국가정보원은 1일 북한이 대외행보 소요 재원 확보를 위해 주민 수탈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서울 내곡동 국정원 청사에서 열린 국정원 국정감사 후 브리핑에서 “핵 미사일 고도화 및 대러시아 군수물자 지원 등 대외행보 소요 …
국가정보원은 1일 북한이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러시아에 포탄 약 100만 이상 지원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정보위 여당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서울 내곡동 국정원 청사에서 열린 국정감사 후 브리핑에서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8월초부터…
군이 지난달 24일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온 북한 소형목선을 처음 확인하고 추적·감시하는 등 작전에 기여한 4개 부대와 15명의 장병을 포상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당시 목선의 해상 귀순 과정에서 NLL 월선을 놓치고, 어민 신고 뒤에야 함정과 초계기 등을 현장에 파견하…
서울대 콘서트홀에서 열린 한 음악회의 관객석이 “당장 집으로 데려달라!”고 적힌 사진들로 가득 찼다.주한이스라엘대사관은 1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 예술관 콘서트홀에서 ‘사라진 이들을 위한 콘서트(Concert of the Missing)’를 열었다. 지난달 7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국내외 전문가들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따른 국제사회의 제재가 북한 경제에 상당한 타격을 입혔으나, ‘제재만으론 북한이 핵을 포기하진 않을 것’이란 의견을 제시했다.1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북한 경제 대진단: 북핵문제 해결과 북한경제의 미래’ 포럼에 참석한 북한 문…
지난달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러시아와 북한 간 ‘협력’이 부쩍 강화되는 모습이다. 그러나 국내외 전문가들은 러북 간 군사기술 이전 수준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병연 서울대 석좌교수는 1일 통일부 주최·통일연구원 주관으로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호텔에서 열린 ‘북한 경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역술인 ‘천공’이 등장했다. 민주당은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천공이 등장하는 자료 영상을 틀며 국민의힘이 공론화한 김포-서울 편입 등 ‘메가시티 서울’ 구상이 천공으로부터 나왔다는 의혹을 제기했다.박찬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에서 “윤석열 정부 들어서…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북한의 식량 문제는 말 그대로 만성적인 위기 상황”이라고 1일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웨스틴조선서울호텔에서 통일부가 주최하고 통일연구원이 주관하는 ‘북한경제 대진단:북핵문제 해결과 북한경제의 미래’ 포럼 개회사를 통해 이렇게 말했다. 그는 “북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