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헤즈볼라 땅굴, 北과 외관 등 흡사… 北서 전수 가능성”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땅굴 기술이 북한으로부터 이전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우리 정부가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은 18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북한과 헤즈볼라(레바논의 무장 단체), 하마스의 땅굴에서 외관 등 여러모로 흡사한 특징이 나타나는 건 사실”이라며…
- 2023-10-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땅굴 기술이 북한으로부터 이전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우리 정부가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은 18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북한과 헤즈볼라(레바논의 무장 단체), 하마스의 땅굴에서 외관 등 여러모로 흡사한 특징이 나타나는 건 사실”이라며…
“우리는 중국 정부에 강제송환 금지 원칙(principle of non-refoulement)을 준수할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있다.” 방한 중인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18일 “최근 있었던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 임기 중 지속가능한 해결책…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간부가 정부로부터 받은 보조금 일부를 대북 소금지원 사업을 추진한다며 북한 측 인사에게 건넨 정황이 드러나 경찰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사업이 초기부터 중단됐음에도 보조금 장부를 위조해 북측에 뒷돈을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
동남아 북한식당에서 현지 공작원에게 포섭돼 7년간 의약품 등 2070만 원 상당의 물품과 미화를 건넨 5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은 식당에 건넨 지원품 일부가 북한에 ‘충성자금’ 명목으로 건너가 활용된 정황을 포착했다. ● 북한 식당 여직원에 포섭 서울경찰청 안보수사과는 20…
“우리는 중국 정부에 강제송환금지 원칙(principle of non-refoulement)을 준수할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있다.”방한 중인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18일 “최근 있었던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 임기 중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17일 북한인권 국제 전문가들과 화상 면담을 통해 탈북민 강제 북송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협력을 요청했다고 통일부가 18일 밝혔다. 김 장관은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데이비드 알톤 영국 상원의원과 각각 화상 면담을 갖고, 최근 탈북민을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17일 북한인권 전문가들과 화상 면담을 갖고 탈북민 강제북송 저지를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요청했다고 18일 통일부가 밝혔다. 통일부에 따르면 김 장관은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데이비드 알톤 영국 상원의원과 각각 화상 면담을 진행했다. 김 …
북한식당 종업원의 미인계에 넘어가 7년 동안 북한 정찰총국 공작원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지령을 수행한 국내 IT사업가가 경찰에 붙잡혔다.서울경찰청은 국가보안법·마약류관리법·약사법 위반 혐의로 A씨(52·남)를 검거해 불구속 송치했다고 18일 밝혔다. 또 A씨에게 마약류를 제공한 혐의로 …
우리나라와 미국·일본 등의 전·현직 국방당국자들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및 도발 위협을 저지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노력을 거듭 주문하고 나섰다. 18일 우리 국방부 주관으로 열린 ‘2023 서울안보대화(SDD)’를 통해서다.신범철 국방부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소재 그랜…
북한의 이달 중 정찰위성 3차 발사 시도 등 추가 도발이 예고된 상황에서 미 당국이 대북 경계·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있다.18일 군사 소식통에 따르면 일본 오키나와(沖?)현 소재 주일미군 가데나(嘉手納) 기지배치돼 있는 미국 공군 정찰기 RC-135W ‘리벳조인트’가 이날 오전부터 한반…
윤석열 정부의 중장기 남북관계 발전 방향을 심의하는 남북관계발전위원회(발전위)가 18일 열렸다. 발전위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김영호 통일부 장관 주재로 개최됐다. 발전위는 위원장을 맡는 통일부 장관 외 정부위원(15명)과 국회 등 추천으로 위촉한 민간위원(15명)으…
북한이 가지고 있는 땅굴 기술이 레바논 무장단체 ‘헤즈볼라’를 통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게 넘어갔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스라엘 안보 단체 ‘얼마 연구·교육 센터’의 새리트 제하비 대표는 17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를 통해 “하마스가 …
북한이 70여일 정도 남은 올해 동안 각 경제부문에서의 성과를 최고로 끌어올리자고 주민들을 독려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면에 사설 ‘과감한 진군기세를 더욱 고조시키자’를 통해 “2023년 투쟁이 앞으로 얼마 남지 않았다”면서 “전체 일꾼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계속 전진, …
북한의 지하터널 굴착 기술이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에 활용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안보 관련 민간단체의 분석이 나왔다. 18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이스라엘 안보단체 ‘알마 연구 및 교육센터’(Alma Research and Education Center)는 지난 2021년…
북한이 도핑방지 규정 위반으로 인공기를 게양할 수 없게 되자 항저우 아시안 패러게임(장애인게임)에 불참하기로 했다. 18일 NK뉴스에 따르면 항저우 아시안패러게임 주최 측은 이번 패러 대회에 북한이 선수단을 파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북한은 아시안패럴림픽위원회(APC)로부터 세…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건설과 유지 보수에 인근 정치범 수용소 수감자들을 동원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의 비정부기구(NGO)가 밝혔다. 미국 NGO 북한인권위원회(HRNK)는 17일(현지시간) 보고서에서 풍계리 핵실험장과 화성 정치범 수용소(16호 관리소)를 잇는 …
최근 이스라엘 인접 국경지역에서 북한제 122mm 방사포(다연장로켓)탄이 발견됐다고 군이 17일 밝혔다. 이 포탄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예하 무장단체나 하마스를 적극 지원하는 무장단체가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군 관계자는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북한이 다양한 무기를 중동국가 …
취임 후 첫 해외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사진)가 18일 주한 미 대사관에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가족 및 단체 관계자들을 면담한다. 이 자리에서 최성룡 전후납북피해자가족연합회 이사장은 전후납북자 516명의 명단과 사연이 담긴 자료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주 주말 한반도 인근에서 한미일 공중연합훈련이 실시된다. 그동안 전략자산이나 전투기를 동원한 공중연합훈련은 한미, 미일이 각각 실시해 왔지만 한미일 3국이 함께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자위대 전력이 한반도 일대로 전개되는 것에 대해 그동안 일부 국내 여론은 민감한 반응을 …
북한과 러시아가 8월부터 최소 다섯 차례 이상 탄약 등으로 추정되는 무기를 거래한 정황이 포착됐다. 북한과 러시아의 부인에도 불법 무기 거래를 뒷받침할 구체적인 증거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러시아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교장관은 중국을 거쳐 18, 19일 방북해 블라디미르 푸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