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 우리를 위로하고, 슬프다, 살게 하니,/그것은 인생의 목적이요, 유일한 희망/선약처럼 우리를 들어 올리고 우리를 취하게 하고,/우리에게 저녁때까지 걸어갈 용기를 준다.//폭풍을 건너서, 눈을, 서리를 건너서,/그것은 우리네 캄캄한 지평선에서 깜박이는 불빛./그것은 책에도 적혀 …
한 여자아이가 벤치에 앉아 투덜댄다. “마음에 드는 옷인데 찢어져 버렸네.” 그러다 맞은편 잔디밭에 앉은 까마귀를 보며 스스로를 위로한다. “까마귀는 따분해 보여. 모두 똑같이 까만색이라.” 까마귀는 여자아이를 비웃으며 말한다. “그게 뭐 어때서.” 깜깜한 밤엔 모두가 새까맣게 보…
화가 정복수(66)의 개인전이 열리는 서울 종로구 갤러리 올미아트스페이스에 들어서면 40여 년 만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작품이 있습니다. 정복수가 부산 현대화랑에서 안창홍 작가와 1976년 함께 열었던 ‘2인전’에 단 한 번 전시됐던 작품, ‘청춘의 슬픔’입니다.슬픈 표정을 하고 있는 …
종합 홈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대표 김유진)이 ‘집꾸밈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소파 3종과 침대 매트리스 1종, 수납가구 3종 등 신제품을 선보였다. 고객의 새로운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것이 이들 제품의 특징이다. ● 한샘 소파 신제품, 이탈리아산 가죽으로 디자인과 편안함 ‘…
대한민국 대표 종합생활용품 전문기업 피죤(대표 이주연)의 ‘고농축 피죤 보타닉 섬유유연제’와 ‘고농축’ 제품군 ‘액츠 퍼펙트 캡슐세제’가 기능성과 편리함을 꾹꾹 눌러 담은 제품들로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있다.기능성과 편리성 다 잡았다! 간편하면서도 확실한 성능의 ‘고농축 피죤 보타닉’풍…
《‘아이돌’의 원뜻은 ‘우상’으로 사람이 숭배하기 위해 만든 물건이다. 선사시대 사람들은 동굴 속에서 자신들의 신념을 담아 우상을 만들고 그들에게 다양한 춤과 노래로 제사를 지냈다. 이후 문명이 고도로 발달하면서 아이돌은 맹목적인 종교의 대상에서 수많은 대중을 감동시키는 아티스트를 의…
“조선 사람이라면 죽여도 되는 거냐(朝鮮人やったら殺してもええんか)?” 올해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두 번 관람한 작품이 있다. 일본 간토(關東)대지진 당시 수많은 조선인이 학살된 비참한 사실을 배경으로 한 모리 다쓰야 감독의 영화 ‘1923년 9월’이다. 원제목은 ‘후쿠다무라사건(…
아득히 이승과 저승으로 갈린 십 년. 생각 않으려 해도 잊을 수 없네.천 리 밖 외로운 무덤, 내 처량한 심사 호소할 길 없구나.우리 만난대도 알아보지 못하리. 얼굴은 세속의 때에 절고, 귀밑머리엔 서리 내렸으니.지난밤 아련한 꿈결 속 문득 찾아간 고향. 작은 창가에서 치장하고 있던 …
윤석열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공군 1호기 편으로 두 번째 중동 방문국가인 카타르에 도착해 첫 일정으로 ‘도하 국제원예박람회 한국관 개관식’에 참석했다.이 박람회는 사막 기후 지역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대규모 원예행사로 네덜란드, 사우디아라비아, 일본 등 80여 개 국가가 참가했다…
음원 TOP 100 차트인, TV 화제성 순위…. 매일 같이 쏟아지는 기사 제목입니다. 시선에서 자유로울 것 같은 예술계도 성공의 기준은 꽤 명확한 편입니다. 그럼 당장 순위권에 없는 이들은 어떨까요? ‘차트 밖 K문화’는 알려졌지만 알려지지 않은 이들의 이야기를 들려드리는 연재물입니…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순방 사진이 등장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이 대통령의 순방관련 사항을 지적하며 준비한 것이다.이날 등장한 사진은 대통령실에서 공개한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순방 사진 2장이었다. 서 최고위원은 김건희 여사의 위치에 대해 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4일 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에 참석했다. 국방위원회 소속으로 해군본부에서 열리는 국정감사에 처음 나온 것이다. 2023년도 국정감사는 지난 10일 시작해 진행 중이며 24일 오늘이 사실상 마지막 국감이며 대부분 종합감사만 남겨놓은 상태다.이 대표는 …
이달 초 이탈리아 북부에서 이탈리아 오페라의 대명사인 주세페 베르디(1813∼1901)의 오페라 세 편을 관람했다. 5일 파르마 레조 극장의 베르디 오페라 축제에서 본 ‘일 트로바토레’는 무대 뒤편의 이글거리는 화면이 계속 배경을 바꾸면서 작품의 음울하고 불안한 분위기를 생생히 전달했…
서울 은평구 진관사에서 ‘정전 70주년, 한반도 평화와 세계평화 기원을 위한 수륙재’가 봉행됐습니다. 지난 달 3일 입재를 시작으로 49일 동안 봉행된 수륙재는 21일 낮재와 22일 밤재로 회향했습니다. 진관사 수륙재는 조선 태조가 조종(朝宗)의 명복을 빌고, 국가와 왕실의 안녕과 중…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각) 한-사우디 투자포럼에 참석했다. 이 투자포럼에는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회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박지원 두산에너빌리티 회장 등 130여명의 우리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