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고령토 명당에서 힐링과 기력 충전을[수토기행]
조선의 학자 김일손(1464∼1498)은 지리산 여행기인 ‘두류기행록’에서 지리산은 신선술을 닦는 데 쓰이는 약재인 단사(丹砂)가 풍부한 곳이라고 기록했다. 불사(不死)·불로(不老)의 상징인 단사는 바로 지리산의 동식물을 포함한 자연 그 자체를 가리킨다고도 했다. 그는 또 지리산자락 …
- 2023-09-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조선의 학자 김일손(1464∼1498)은 지리산 여행기인 ‘두류기행록’에서 지리산은 신선술을 닦는 데 쓰이는 약재인 단사(丹砂)가 풍부한 곳이라고 기록했다. 불사(不死)·불로(不老)의 상징인 단사는 바로 지리산의 동식물을 포함한 자연 그 자체를 가리킨다고도 했다. 그는 또 지리산자락 …
나무는 심긴 그 순간부터 외로운 싸움을 시작한다. 선택할 수 없는 이 자리에서 스스로 뿌리를 내리고 최선을 다해 살아남고 푸르러야만 한다. 사람은 편하게 살고 싶고, 쉽게 살기를 바라지만, 강한 불볕과 모진 바람으로 인생을 단련시킨 자에게 고귀한 열매를 맺게 하는 건 하늘의 방식인가 …
학교에 가는 첫날. 인도계 호주인인 ‘짐달라마시커미시카다’는 자신의 긴 이름이 좀 짧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스쿨버스에서 처음 만난 친구 엘리가 “넌 이름이 뭐야?”라고 물으며 친근하게 다가왔다. 하지만 아이는 이름을 말할 엄두를 내지 못한다. 남들과 달리 너무 긴 이름이 부끄러…
● 성스러운 자연(카렌 암스트롱 지음·정영목 옮김·교양인)=영국 종교학자가 세계의 종교와 문화 속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분석했다. 종교나 문화가 달라도 인류는 자연을 경이의 대상으로 바라봐왔다. 저자는 인간이 자연과 맺었던 친밀한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고 말한다. 1만8000원. …
22일 북한 여자 탁구 선수들이 중국 항저우 궁수 캐널 스포츠파크에 모습을 드러냈다. 2018년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 이후 코로나19 등으로 국제대회에 불참했던 북한으로서는 5년만에 국제대회에 복귀한 것이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참가한 북한 여자 탁구 대표팀은 이날 첫 남녀 …
오늘은 오랜만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내셔널갤러리 명화전 ‘거장의 시선, 사람을 향하다’ 속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9월 20일을 기준으로 이 전시를 30만 명 넘는 분들이 관람했다고 합니다. 10월 9일까지 전시가 계속되니 이제 볼 수 있는 날도 얼마 남지 않았네…
하늘은 오늘 밤 저 달을 띄워, 온 세상을 한바탕 씻으려 하네.더위 물러나자 높은 하늘 더없이 깔끔하고, 가을 맑은 기운에 만상이 산뜻하다.뭇 별들은 달에게 광채를 양보하고, 바람결에 이슬은 영롱하게 반짝인다.인간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건, 유유자적 저 신선의 세계이려니.(天將今夜月,…
‘임진강 맑은 물은 흘러 흘러내리고/물(뭇)새들 자유로이 넘나들며 날건만/내 고향 남쪽 땅 가고파도 못 가니/임진강 흐름아 원한 싣고 흐르느냐’(노래 ‘임진강’의 일부) 곤돌라를 타고 임진강을 건넜다. 나는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의 두 가지 평화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하나는 민간인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유엔총회 연설을 했다. 윤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오후 1시 45분경 짙은 남색 정장에 푸른색 타이를 하고 연단에 올랐다. 김건희 여사는 10분전 미리 연설장에 입장해 연단 우측 특별석 1열에 앉아 윤 대통령의 입장을 기다렸다. 박진 외교부…
성민규 단장(41) 선임 이후 롯데의 300번째 패배가 코앞까지 다가왔습니다.롯데는 19일 프로야구 사직 안방 경기에서 키움에 3-6으로 패했습니다.그러면서 성 단장을 처음 선임한 2019년 9월 3일 이후 롯데는 총 574경기를 치러 262승 13무 299패(승률 0.467)를 기록…
“재산 신고 등과 관련하여 미비한 점으로 드러난 부분에 대해 위원님들과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9일 국회에서 열렸다. 여야가 대치하는 가운데 진행된 이번 정권 첫 대법원장 청문회에서 이 후보자는 재산신고 논란 등에 대해 …
음원 TOP 100 차트인, TV 화제성 순위…. 매일 같이 쏟아지는 기사 제목입니다. 시선에서 자유로울 것 같은 예술계도 성공의 기준은 꽤 명확한 편입니다. 그럼 당장 순위권에 없는 이들은 어떨까요? ‘차트 밖 K문화’는 알려졌지만 알려지지 않은 이들의 이야기를 들려드리는 연재물입니…
윤석열 대통령이 제78회 유엔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18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존 F. 케네디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오전 10시 6분경(현지시간) 김건희 여사와 함께 손을 잡고 공군 1호기의 트랩을 내려온 윤 대통령은 환영 나온 미국측 인사들과 간단히 악수 및 인사 후 바로 차량에…
‘반짝이는 것. 화려한 것. 비싼 것. 아무나 가질 수 없는 것.’ 미술에서 가장 쉽게 관심을 받는 이야기는 이런 것들입니다. 덕분에 아트페어 기사를 쓰게 되면 어떤 작품이 얼마나 비싼 가격에 팔렸고, 얼마나 대단한 사람들이 페어를 찾았으며, 그 안팎에서는 또 얼마나 화려한 파티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