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베트남에서의 순방을 마치고 베트남을 떠나는 날인 24일(현지시간)에 하노이는 오전부터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베트남 측은 비가 오는 가운데 ‘공항 출발 행사’를 하나하나 꼼꼼히 챙겼습니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차량에서 내려 공군1호기의 트랩까지 밟고 갈 레드 …
‘날아오르는 새의 섬.’ 전남 신안군 비금도(飛禽島)는 하늘에서 보면 날개를 펼친 큰 새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신안의 설악산으로 불리는 그림산의 절경과 끝없는 명사십리 해변으로 유명한 비금도가 ‘한국과 프랑스가 처음 만난 섬’ ‘샴페인의 섬’으로 주목받고 있다. 비금도…
“사회변화로 인한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갈등에서 기성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말.”나무위키에 실린 ‘요즘 젊은 것들’ 정의입니다. 폄하의 뉘앙스가 짙지만, 사실 다들 한때는 그런 말을 듣지 않았나요. “누구나 처음엔 어린이였지. 허나 그걸 기억하는 어른은 별로 없어.”(생텍쥐페리 ‘어린 왕…
▶100년 전 신문에 실린 사진을 통해 오늘을 생각해 보기 위해 동아일보 사진부에서 매주 토요일 연재하고 있는 백년 사진 코너입니다. 오늘은 1923년 6월 22일 자에 실린 사진을 골랐습니다.한강 다리 위에서 뛰어내려 자살하려는 사람을 막으려는 표지판 사진입니다. 사진의 구도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는 ‘거장의 시선, 사람을 향하다’전 개막을 맞아 1일 한국을 찾은 크리스틴 라이딩 내셔널갤러리 학예실장은 ‘전시작품 중 좋아하는 작품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난처한 듯 웃더니 이렇게 말했습니다.“전시에 나온 작품 모두 중요한 것이지만, 굳이 하나를 꼽자면…. 제가…
윤석열 대통령 베트남 국빈 방문에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3일 하노이에서 55번째 생일을 맞았다. 이날 오후 하노이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주석이 주최한 국빈만찬이 열렸다. 만찬장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용 회장에게 생일 축하를 …
《‘날아오르는 새의 섬.’ 전남 신안군 비금도(飛禽島)는 하늘에서 보면 날개를 펼친 큰 새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신안의 설악산으로 불리는 그림산의 절경과 끝없는 명사십리 해변으로 유명한 비금도가 ‘한국과 프랑스가 처음 만난 섬’ ‘샴페인의 섬’으로 주목받고 있다. 비금도…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이 위기를 멈추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충분히 하지 않고 있다고 말한다. 그건 거짓말이다. ‘충분히 하지 않는다’는 것은 무언가를 하고 있긴 하다는 뜻인데, 불편한 진실을 말하자면 우리는 이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 아니 듣기 좋게 고쳐 말하면, 우리는 아주 …
아기 곰은 엄마 곰, 아빠 곰과 함께 바다로 여행을 떠난다. 모래놀이, 배타기를 즐긴 아기 곰은 연을 날리고 싶어 하지만, 엄마 아빠 곰은 바람이 불 때까지 기다리라고 한다. 모래사장을 뛰어다니며 연날리기에 집중하던 아기 곰은 그만 부모님을 잃어버리고 만다. 엄마 아빠 곰 역시…
● 떡볶이: 언제나 다음 떡볶이가 기다리고 있지(김겨울 지음·세미콜론)=‘북튜버(북+유튜버)’이자 작가인 저자가 떡볶이에 대해 쓴 에세이. 밀떡과 쌀떡의 차이부터 컵 떡볶이, 국물 떡볶이, 로제 떡볶이 등 ‘국민 간식’ 떡볶이에 얽힌 생각과 추억을 읽다 보면 어느새 군침이 돈다. 1만…
13일(현지 시간) 향년 90세로 별세한 미국 현대문학의 대표 작가 코맥 매카시에겐 늦둥이 아들이 있다. 64세에 낳은 아들 존 매카시다. 작가는 2009년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존과 함께 있는 시간을 빼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고 말할 정도로 아들에 대한 애정을 듬뿍 드러내…
세계 여성불자들의 축제 ‘샤카디타 세계대회’가 오늘부터 닷새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와 봉은사, 전국비구니회관에서 개최 되었다. ‘샤카디타’는 산스크리트어로 ‘붓다의 딸들’이란 뜻으로 샤카디타 세계여성불교협회가 1987년부터 2년에 한 번씩 주최하고 있는 행사다. 한국에서는 2004년 …
‘히어로툰’은 2023년 3월 28일부터 4월 3일까지 동아일보 지면과 온라인을 통해 보도된 6기 히어로콘텐츠 <표류>의 취재 과정과 뒷얘기를 담은 만화입니다. 동아일보 인스타그램 계정(@dongailbo)에서도 연재됩니다.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베트남 하노이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서울과 하노이의 물리적 거리는 3000km가 넘지만, 양국은 무역, 투자는 물론 인적교류, 문화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부문에서 중요한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강릉시에 있는 공군 제18전투비행단을 방문했다. 이 부대는 지난 4월 강릉 지역에 발생한 대형 산불을 진압한 부대다. 이 대표는 전투복 상의를 입고, 장병들을 격려했다. 또, 소방구조중대를 찾아 항공기 구조 소방차, 제독차 등 화재 진압 관련 장비들을…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순방에 함께한 경제인들을 초청해 만찬을 가졌다.이날 만찬 간담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