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정찰 풍선 수거해 분석기관으로 옮기는 미군 모습 공개[청계천 옆 사진관]
격추된 중국 정찰 풍선을 수거해 FBI로 보내기 위한 작업 모습이 담긴 사진을 미 해군이 13일 공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지시로 지난 4일(현지 시각) 출격한 F-22 스텔스 전투기가 미사일을 발사해 정찰 풍선을 격추했으며 이후 잔해 수거를 위해 폭발물처리반을 비롯해 해군, 해안경비…
- 2023-02-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격추된 중국 정찰 풍선을 수거해 FBI로 보내기 위한 작업 모습이 담긴 사진을 미 해군이 13일 공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지시로 지난 4일(현지 시각) 출격한 F-22 스텔스 전투기가 미사일을 발사해 정찰 풍선을 격추했으며 이후 잔해 수거를 위해 폭발물처리반을 비롯해 해군, 해안경비…
이른바 ‘임사체험’에 대한 보고들에는 여러 공통점이 있다. 사고나 질병으로 심장이 정지되고 많은 경우 뇌파까지 소실됐다가 깨어난 사람들은 무엇을 보았을까? 대략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알려졌다. 이들은 의사가 자신의 사망을 선언하는 걸 보고, 가족들이 비탄에 잠긴 것도 위에서 내려다…
요즘 IT의 가장 큰 이야깃거리는 ‘챗GPT’죠. 과학소설작가 테드 창(Ted Chiang)도 지난주에 주간지 ‘뉴요커’에 챗GPT를 설명하는 글을 기고했는데요, 컴퓨터 과학을 전공한 작가답게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의 한계와 단점에 대해 이야기합니…
설날 연휴에 경기 용인시에 있는 친지 집을 방문했다. 친지는 실내 전용 넓이만 198㎡(60평)가 넘는 대형 타운하우스에서 살고 있었다. 1층의 거실 천장이 2층까지 뻥 뚫린 복층형 구조로 서구식 건축 양식이 돋보이는 집이었다. 그런데 예전에는 보이지 않던 벽난로가 새로 설치돼 있었다…
복수자들영화 ‘올드보이’ 속 오대수가 15년 간 군만두만 먹으며 칼을 갈았던 복수? 아닙니다. ‘킬빌’의 블랙맘바가 자신을 죽이려 한 보스를 처단하는 복수? 그것도 아닙니다. ‘복수자들’은 복수(複數)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한 가지 일만 하고 살기엔 지루하다고요? 새로운 일을…
여러분 안녕하세요지난주 뉴스레터에서 막 개막한 리움미술관 마우리치오 카텔란 개인전 소식을 전해드렸었는데요.사실 1월부터 리움미술관 연간 전시 계획에 카텔란이 있는 것을 보고 미술관에 전화를 걸었답니다.“카텔란 인터뷰는 안하나요…? 아트바젤 마이애미비치에서 데이비드 다투나가 바나나 먹었…
▶ 오늘로 백년 사진은 5회째입니다. 막상 시작하고 보니 재미도 있고, 의미도 있어 시작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보다 독자들의 댓글 중에 인사이트를 주는 글들이 있어서 의미가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1월 초에 포스팅했던 [백년사진 no.2.] ‘서울에 비가 내려 유리 장판…
《베트남 중부 꽝남성 호이안시는 한국인들이 즐겨 찾는 다낭시에서 남쪽으로 30km 떨어진 곳에 있다. 그런데 이웃한 두 도시 치고는 성격이 너무 다르다. ‘경기도 다낭시’라고 불릴 만큼 한국 분위기가 짙은 다낭에서 아쉬움을 느낀 여행객들도 호이안에 가면 비로소 진짜 베트남을 보았다며 …
어느 것이나 살펴보면 스러지고 썩어지는 것이 원칙인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우주는 적멸하고 인류는 사멸합니다. 그러나 이 멸망해 가는 우주와 인류 간에도 영구불멸의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곧 신념이요 지성이요 진리요 사랑이외다. 그러므로 모든 것이 멸망해서 자취를 찾을 수 없으나 그대…
“우리 집 텃밭엔 꽃이 아주 많아.” 천진난만한 미소로 주변을 행복하게 만드는 아이는 꽃을 사랑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꽃은 장미나 백합 같은 화려한 게 아니다. 무꽃, 토마토꽃, 시금치꽃, 양파꽃 등 텃밭 채소들이 틔우는 소박한 꽃들이 대부분이다. 아이는 바람이 불 때마다 살랑살랑…
●서울은 기억이다(연구모임 공간담화, 도시사학회 지음·서해문집)=도시사학 전문가 12명이 오늘의 서울을 만든 시공간의 역사를 분석했다. 한양도성 번영기부터 도성 밖 외곽 개발사까지 서울에 깃든 기억과 역사를 추적한다. 광화문과 강남 등 14개 동네의 역사를 짚으며 재개발의 명암을 조명…
“외국 기관에서 종종 제가 연구해온 미라를 기증해 달라고 요청해온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때마다 ‘우리의 역사는 우리가 지키고 연구해야 한다’고 답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제 힘만으로는 부족하네요.” 2002년 9월 경기 파주시 파평 윤씨 종중산 묘역에서 발굴된 파평 윤씨 모자(母…
나는 한국어를 잘하는 편이다. 그런데 한국어를 배우기 전에는 중국어가 대학교 전공이었다. 중국어를 배운 경험은 한국어를 배우는 데에도 도움이 됐던 것 같다. 두 언어가 문법은 다르지만 한국어의 많은 단어들이 한자를 바탕으로 만들어져서 단어를 보고 뜻을 유추하는 게 가능했다. 그러나 중…
조정에 못 나간 지 이미 오래, 고향집에 머물며 편안하게 잘 잔다오.새벽꿈에 아득히 수도까지 갔었는데, 깨어 보니 초승달 걸리고 성 가득 닭 울음소리.되짚어보니 꿈속 우리의 대화 귓전에 쟁쟁한데, 덧없는 인생 꿈만 같군요.산도(山濤), 왕융(王戎)처럼 이제 존귀해지신 그대, 대숲 새 …
문화재 방재의 날을 맞아 9일 오후 경기 수원시 화성행궁에서 ‘목조문화재 화재 대응 훈련’이 열렸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와 수원남부소방서는 화성행궁 신풍루에서 수원시, 경찰, 의용소방대 인력 90여 명과 장비 19대를 투입해 합동 훈련을 펼쳤다. 화재가 난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해 공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