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전 오늘, 독일제 안경·성병 치료제 수입돼 절찬 판매 중[청계천 옆 사진관]
▶ 설 명절 잘 보내셨나요? 저는 명절 연휴를 이용해 오랜만에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천년고도 경주에 가서 이틀 지내고 왔는데 몇 년 사이 엄청난 변화가 있더라구요. 황리단 이라는 거리도 생겼고, 경주빵의 최신 버전으로 ‘십원빵’이라는 제품이 출시되었는데 가게마다 문전성시였습니다.…
- 2023-01-2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 설 명절 잘 보내셨나요? 저는 명절 연휴를 이용해 오랜만에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천년고도 경주에 가서 이틀 지내고 왔는데 몇 년 사이 엄청난 변화가 있더라구요. 황리단 이라는 거리도 생겼고, 경주빵의 최신 버전으로 ‘십원빵’이라는 제품이 출시되었는데 가게마다 문전성시였습니다.…
《계묘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입춘(2월 4일)맞이 행사로 충남 서산을 찾았다. 바다 섬과 육지 산, 그리고 갯벌의 좋은 기운을 한꺼번에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서산 남쪽의 간월도 간월암은 극강(極强)의 기운이 뭉친 터로 유명하다. 중심부인 팔봉산 정상에서는 기기묘묘한 바위 봉우리들…
달리다 보면 매번 누군가가 나를 추월하곤 한다. 또 조금만 힘을 내면 금방 따라잡을 것 같은 사람의 뒷모습을 발견하기도 한다. 그럴 때 무리해서 페이스를 올렸다가 방전되어, 원래는 달려야 할 거리를 터덜터덜 걸었던 적이 많았다. 그러나 나는 사실 누군가로부터 추월당한 적도 없으며, 내…
토끼 친구들이 모인 교실, 선생님이 새로 전학 온 친구 루시를 소개한다. 낯선 환경에 놓인 루시는 작은 목소리로 “안녕”이라고 인사한다. 토끼 친구들은 그런 루시를 보고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쉬는 시간, 친구들은 운동장으로 향한다. 한 친구가 “루시는 우리와 정말 다르지만, 그래…
● 사연 있는 그림(이은화 지음·상상출판)=미술 평론가인 저자가 예술가 32인을 소개한다. 작품에 쓰는 재료나 기법은 다르지만 사회적 차별과 가난, 가족의 죽음 등을 겪으면서도 그림으로 자신을 긍정했던 예술가들의 생애를 풀어냈다. 유명 화가뿐 아니라 다소 생소한 현대 미술가도 여럿 소…
대한민국 겨울 대표축제인 ‘태백산 눈축제’가 27일 태백산국립공원과 황지연못 일대에서 개막했다. 코로나19 여파로 3년만에 열린 이번 축제는 ‘이상한 동화나라 태백마을’을 주제로 꾸며졌다. 동화나라 콘셉트에 맞게 초대형 눈 조각 작품과 대형 이글루 카페, 대형 눈 미끄럼틀 등 겨울…
27일 오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 올라 결빙된 한강을 내려다 봤습니다. 전날 내린 눈이 쌓여 하얀 설원으로 변신했더군요. 사진 몇 장을 소개합니다.
남쪽 동산 위 작은 정자, 조금씩 산꽃들이 차례로 피고 있으니내 다정한 친구 웅소부여, 쾌청해도 꼭 오시고 비가 와도 꼭 오시게.우리 마음껏 술잔을 기울이세. 푸른 이끼 위에 앉더라도 봄옷이 물들까 아까워 마세.내일 아침 비바람이 지나가겠거니 기다렸다간, 우리가 서로 멀리 헤어지거나 …
26일 새벽부터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내린 폭설로 ‘출근길 대란’이 벌어졌다. 서울시가 지하철과 시내버스 노선의 집중배차 시간을 30분 연장했지만 시민들은 출근길 불편을 크게 겪었다. 서울 동작구 사당역 네거리는 오전 7시부터 출근하는 시민들로 붐볐다. 경기도에서 광역버스를 이용해…
26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13층 브리핑실에서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 신준호 부장검사가 재벌가 3세, 연예인 등이 가담한 대마사범 집중수사 결과를 직접 발표했습니다. 신 부장검사는 지난해 9월부터 4개월 간 재미교포로부터 공급받은 대마를 유통한 남양유업 창업…
우디 앨런 감독의 ‘블루 재스민’(2013년)에서 재스민은 동생 집에 얹혀사는 처지가 되어서도 과거 뉴욕에서의 호화로운 삶을 잊지 못한다. 명말청초 장대(1597∼?) 역시 자신의 장원(莊園)을 잃고 소작농으로 전락한 뒤에도 풍요롭던 옛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영화와 달리 시인…
올겨울 가장 낮은 기온을 보인 25일 전국의 일부 초등학교가 개학을 했다. 오랜만에 만난 학생들은 친구들과 반가운 인사를 나눴다. 서울 노원구 상천초등학교 1학년 1반 학생들은 체육수업으로 ‘달팽이 게임’을 하면서 활짝 웃었다. 교실에서는 친구들과 등을 대고 방학동안 얼마나 더 컸는지…
울릉도에 70cm 넘는 눈이 쏟아졌다. 이 폭설로 포항-울릉 구간의 여객선 운항이 이틀째 끊겨 귀성객과 관광객 등 100여 명의 발이 묶였다. 폭설로 주차된 차들은 눈에 파묻혔다. 울릉군이 제공한 사진을 보면 차체 위와 바퀴까지 눈이 쌓여 차가 보이지 않을 정도다. 울릉군은 제설차 …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했다. 나 전 의원은 “ 저의 출마가 분열의 프레임으로 작동하고 극도로 혼란스럽고 국민들께 정말 안 좋은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어서 당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솔로몬 재판에서 …
사진기자의 주요 사진 소재는 ‘사람’입니다. 자연히 사진에 찍히는 사람들의 걸음걸이와 자세에 관심이 많습니다. 11자 걸음, 꼿꼿한 허리와 목, 힘을 푼 어깨 등은 누구나 알고 있는 기본자세지요. 신문 사진에 등장하는 인터뷰 사진은 대부분 과도한 인증샷 동작은 드뭅니다.인터뷰 하는 분…